여자가 뱀에게 말하되 “동산 나무의 열매는 우리가 먹을 수 있으나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열매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창 3:2-3) 앞서 뱀을 통한 사탄의 첫 유혹을 다루었다. 거짓의 아비인 사탄은(요 8:44) 부분적으로는 맞는 내용을 담은 듯해도 그 의도가 속이는 것이기 때문에 그 안에는 거짓으로 가득 차 있다. 동물…

Read More

뱀이 여자에게 물어 이르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창 3:1b) 사탄이 뱀을 통하여 인류에게 던진 첫 질문이요, 첫 거짓말이다. 사탄이 진리가 아닌 것은 진리이신 하나님을 떠났기 때문이다. 거짓이란 누군가에 의해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그 안에 진리가 없을 때 자동적으로 등장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진리가 없는 사탄에게서 나온 모든 것은…

Read More

그런데 뱀은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가장 간교하니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이르되…(창 3:1a) 하와가 유혹 받던 상황 창세기 3장에 들어서면서 당시 상황을 그려보는 것이 첫 순서일 것이다. 창세기 1장에서 창조 때마다 매번 “보시기에 좋았다” 하셨고, 사람을 창조하시며 “보시기에 심히 좋았다” 라고 하셨다. 그리고 지난번까지 다루었던 창세기 2장 역시 인간 창조를 훨씬 구체적으로 다루며 역시…

Read More

한 해에 걸쳐 창세기 2장에 대하여 비교적 상세히 다루어 보았다. 창세기 2장은 창세기 1장과 다른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닌 동일한 창조를 말하고 있으며 창세기 1장을 보충해 주는 중요한 기록임을 살펴보았다. 특별히 2장은 사람의 창조에 초점을 맞추어 기록하고 있다. 즉 창조 과정 가운데 사람의 창조가 기록된 창세기 1장의 여섯째 날을 더 자세히 다루고 있는데, 이는 하나님께서…

Read More

“아담과 그의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니라” (창 2:5) “한 몸을 이룸”으로써 최초의 결혼이 성취되었고 최초의 가정이 세워졌다(창 2:24). 창조된 아담과 하와는 서로 다른 한쪽의 육체적, 정신적, 영적으로 보충해 주는 진정한 “한 몸이었다”. 죄가 들어오기 이전 이들의 모습은 참으로 이상적인 부부와 가정이었 으며 그들의 좋았던 상황을 그린 표현이 바로 “벗었으나 부끄럽지 않았다”이다. 창조될 당시…

Read More

아담이 이르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 즉 여자라 부르리라 하니라.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창 2:23-24)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하나님께서 하와를 이끌어 오셨을때 아담의 첫반응이다. 앞선 글에서 아담의 ‘갈빗대’는 살, 뼈, 피를 모두 담고 있는 옆구리(side)에 가깝다고…

Read More

“아담이 돕는 배필이 없으므로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창 2:20b-22a) 하나님께서 아담의 배필(helper)인 하와를 지으시는 장면이다. 두 절 앞인 18절에서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Read More

흙의 재료로 지어진 들짐승과 새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 들짐승과 새의 창조 장면이다. 동물의 창조는 앞선 창세기 1장의 다섯째와 여섯째 날에 이미 등장하는데, 거기에서는 ‘종류대로’란 단어가 반복적으로 등장한다. 즉 창세기 1장은 생물들이 서로 교배할 수 있는 묶음의 한계로 창조 되었다는 ‘종류’를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이번 본문에서는 특별히 동물들을 구성하는 재료가 등장한다.…

Read More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창 2:18) 나쁜 것이 아니라 완성되지 않은(not ‘bad’ but ‘not completed’) 아담의 돕는 배필로 하와를 창조하시기로 작정하시는 모습이다. 그리고 그 이유는 “사람이 혼자사는 것이 좋지 않기”때문이라고하셨다. 여기서 죄가 들어오기 전에 “좋지 않은(not good)” 상황이등장한다. 엄밀히 성경 전체에서 “좋지 않다”라는 표현이…

Read More

경작하며 지키라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 동산에 두어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 (창 2:15) 창세기 1장은 하나님께서 만물을 순서적으로 창조하시는 모습을 보여준다. 한편 창세기 2장은 그 피조물 가운데 하나님의 형상인 인간 창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여기에는 아담의 창조 직전에 안개만 땅에 올라오는 모습, 하나님께서 흙으로 아담을 지으시며 생기를 넣는 장면과 에덴동산을 창설하시는 모습, 좋은…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