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담이 돕는 배필이 없으므로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창 2:20b-22a) 하나님께서 아담의 배필(helper)인 하와를 지으시는 장면이다. 두 절 앞인 18절에서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Read More

지난 달까지 ‘십대를 위한 답변들’1글을 번역해서 연재했습니다. 이번 달부터는 ‘사회 이슈에 대한 빠른 답변’2글을 번역해서 연재합니다.이 책은 생명, 평등, 성, 젠더(gender), 환경 등에 대한 답변을 한페이지 안에 짧게 답변을 했습니다. 최근 크리스천이 겪는 사회 이슈에 대하여 깔끔하게 정리되는 성경적 답변을 얻게 되실 것입니다. 1.   Answers4Teens, Answers In Genesis, Master Books, 2015년 2.   Quick Answers To Social Issue,…

Read More

여기서 아주 중요한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먼저 여러분이 분별할 수 있는지 시험해 보겠습니다. 다음의 짧은 대화에 무슨 문제점이 있습니까? “앤디씨.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당신의 구주로 영접했습니까?” “존씨, 제가 교회에 다니는 것을 알잖아요? 물론 크리스천입니다.” 깨달으셨나요? 앤디는 질문에 제대로 답한 것이 아닙니다. 이것이 키포인트입니다. 누군가 스스로를 크리스천이라고 부르거나 교회에 출석하는 것이 정말 구원 받았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Read More

성경적 권위를 믿는 굳건한 기독교 대학이 있습니까? 요즈음 많은 기독교 대학에서 비기독교적 관점이 가르쳐지고 있습니다. 대학교의 학부나 대학원 교육을 받기 위하여 대학을 고르는 것은 많은 면에서 남은 삶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결정입니다. 한 친구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만약 완전한 교회를 찾는다면, 교회에 출석하지 말게나. 만약 그런다면 자네가 그 완벽함을 망치게 될 것일세!”…

Read More

흙의 재료로 지어진 들짐승과 새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 들짐승과 새의 창조 장면이다. 동물의 창조는 앞선 창세기 1장의 다섯째와 여섯째 날에 이미 등장하는데, 거기에서는 ‘종류대로’란 단어가 반복적으로 등장한다. 즉 창세기 1장은 생물들이 서로 교배할 수 있는 묶음의 한계로 창조 되었다는 ‘종류’를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이번 본문에서는 특별히 동물들을 구성하는 재료가 등장한다.…

Read More

크리스천이 성경의 모든 책들이 하나님으로부터 왔다고 말할 때, 어떤 사람들은 성경을 방어하기 위해선 성경 자체를 사용하면 안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우스꽝스러운 말입니다!  생각해 보세요. 군대가 언덕을 사수하기 위하여 언덕을 사용할 수 없을까요? 물론 가능합니다! 이와 같이 우리도 성경을 방어할 때, 성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경(canon, 캐논)”에 대하여 말할 때, 성경이 출입금지구역은 아닙니다. 이것은 군대가…

Read More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창 2:18) 나쁜 것이 아니라 완성되지 않은(not ‘bad’ but ‘not completed’) 아담의 돕는 배필로 하와를 창조하시기로 작정하시는 모습이다. 그리고 그 이유는 “사람이 혼자사는 것이 좋지 않기”때문이라고하셨다. 여기서 죄가 들어오기 전에 “좋지 않은(not good)” 상황이등장한다. 엄밀히 성경 전체에서 “좋지 않다”라는 표현이…

Read More

성경에서 유니콘(unicorn: 뿔이 하나 달린 말처럼 생긴 전설상의 동물)이 등장하기 때문에, ‘성경은 동화책이다’라는 주장을 들어본 적이 있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성경 속의 유니콘은 오늘날 상상 속의 말과는다른 동물입니다.   성경 구약 성경의 9구절에서 유니콘이 언급될 때, 공작새, 독수리, 양, 사자, 송아지, 염소, 당나귀, 말, 개 등, 항상 우리와 친숙한 동물들과 함께 묘사됩니다. 성경에서의 유니콘(개역개정 성경은 대부분…

Read More

노예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지난 수 세기 동안 유럽인들이 아프리카인들에게 행했던 “인종”에 기반한 가혹한 노예제도를 떠올립니다. 그러나 노예는 훨씬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성경적 이해가 필요합니다. 만약 성경을 가지고 있다면, 이에 관한 내용을 찾아보기 바랍니다. 그러면 성경이 노예에 대하여 무엇을 말하는지 더 정확히 이해할 것입니다. 과연 성경은 뭐라고 말할까요? 노예에 관한 간략한 역사 지난 몇 세기…

Read More

왜 창조과학자들이 성경을 “문자적으로”해석한다고 하나요? 창조과학자에게 성경을 “문자적으로” 해석한다는 표현이 틀린 것은 아니지만, 그 표현보다는 성경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기 위해, 성경을 “문법적-역사적” 접근에 따라서 읽고, 이해한다는 편이 더 맞습니다. “문법적-역사적” 접근이란 표현이 조금 어렵나요? 너무 걱정마세요! 쉽게 말하자면, 성경을 문맥, 저자, 독자, 문학적인 형태 등을 고려하여 성경의 문장을 이해한다는 뜻입니다. 다른 말로는 성경을 분명하고, 꾸미지 않고, 그대로…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