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s by lee
창세기와 복음(6)- 생명에 대하여
Monday, 1 April 2013 신구약을 합해서 ‘살아있는(living)’ 또는 ‘생명(life)’란 단어가 여러 번 등장한다. 이런 빈도수는 어느 역사책이나 종교서적과 구분될 만큼 높은 숫자이다. 마치 성경이 생명과학 교과서 같이 느껴질 정도다. 성경은 왜 이다지도 생명에 대하여 여러 번 사용할까? 얼마나 중요하고 그 의미하는 바가 무엇이길래… 성경을 꼼꼼히 읽어보면 생명이라는 단어를 여러 번 사용하면서도 흔들림 없는 일관된 방향을…
Read More창세기와 복음(5)- 유일한 길
Monday, 11 March 2013 “예수님의 복음을 한 번도 듣지 못한 사람들은 구원 받지 못하나요?” 언젠가 유학생 탐사여행 마지막 날 한 참가자가 개인적으로 다가와서 던진 질문이다. 그리고 이렇게 덧붙였다. “예를 들어 이순신 장군 같은 분…” 이 질문하는 학생은 필자의 대답을 기다리면서도, 한편 자신이 갖고 있던 기존 생각이 바뀔지도 모른다는 다소 조심스런 표정이었다. 이런 유의 질문은, 탐사여행…
Read More창세기와 복음(4)- “보시기에 좋았더라(good)”와 “좋은(good) 소식”
Friday, 1 February 2013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창조하실 때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말씀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good)”이다. 이런 ‘시작’은 다른 과거 기록에서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묘사이다. 하나님께서는 왜 이 세상을 처음부터 좋게 창조하셨을까? 이유는 간단하고 분명하다. 이런 시작만이 자신의 성품을 그대로 드러내기 때문이다. 첫째는 하나님은 좋은 분이기 때문이며, 둘째는 그분은 전능하신 분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단계가…
Read More창세기와 복음(3)- 기적에 대하여
Wednesday, 9 January 2013 성경에는 수 많은 기적(wonders)과 이적(miracles)들이 등장한다. 또한 표적(signs)도 등장한다. 표적은 기적이나 이적을 수반하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특히 표적은 구체적인 방향과 목적을 보여주려고 할 때 등장한다. 어떤 모양으로 등장하든지 이 세 가지 모두는 하나님께로 온 것임을 증거한다. 기적은 일반적으로 ‘자연의 기본법칙이나 자연과정의 정상적 영역을 벗어난 사건’으로 정의된다. 그런 면에서 기적을…
Read More창세기와 복음(2)- 마지막 아담
Monday, 3 December 2012 유학시절 창조과학을 만나며 한창 주위 유학생들과 성경공부를 할 때 막혔던 구절이 하나 기억나는데 바로“마지막 아담”이다. “첫 사람 아담(the first man Adam)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the last Adam)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고전 15:45). 누구나 아는 것처럼 “마지막 아담”은 예수님을 의미한다. 그러면 아담의 범죄 때문에 우리가 지금 이렇게 어려움을 겪고…
Read More창세기와 복음(1)- 안식일의 주인
Tuesday, 30 October 2012 2001년 뜨거운 여름 아리조나 피닉스에서 세미나를 인도하고 숙소로 돌아왔을때 문에서 노크소리가 들렸다. 열어보니 두 명의 젊은 서양 여자가 서있었다. “저희 방의 에어컨 끄는 것을 도와주시겠습니까?”미국인처럼 보이는데, 에어컨 작동을 못한다는 것이 조금 이상하기는 했지만 내 방에 있는 에어컨을 보여주며 끄는 법을 보여주었다. 그러자 손을 내저으며,“저희는 에어컨을 끄지 못합니다. 유태인이고 오늘이 안식일입니다.…
Read More동성애(5)- 동성혼 대책: 1960년의 교훈
Wednesday, 19 September 2012 CLASS ACT 주민발의안이 실패로 끝났다. 이번 주민발의안은 지난 2011년 캘리포니아 주지사가 서명했던 SB48, 즉 “동성애자나 양성애자, 성전환자에 대해 이들의 행위는 개인적 취향이며 긍정적으로 취급되도록 유치원생부터 12학년의 교과서에 수록시킨다”를 저지시키기 위한 시도였다. 이번 실패로 캘리포니아는 공립학교에서 동성애자에 대한 긍정적 교육을 실시하게 되었다. 이 결정으로 앞으로 각 주에서 이와 비슷한 연쇄적 결과가 일어날…
Read More동성애(4)- 성경에서는 언급이 없을까?
Monday, 27 August 2012 “정말 성경에 동성애에 대해 써있어요?” 필자가 성경공부를 인도할 때 받았던 질문이다. 아마 그 유명한 십계명에도 언급이 없을 뿐 아니라 당사자가 성경의 다른부분을 자세히 읽어보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창조과학자는 어떤 주제에 대하여 세 가지를 돌아가면서 접근해본다. “과학적으로 맞는가(scientific)?”“그 결과는 어떤 영향을 주는가(social)?” 그리고 마지막으로 “성경에서는 무엇이라고 말하는가(biblical)?” 이다. 이미 앞 칼럼에서 동성애자가…
Read More동성애(3)- 이들의 열매는?
Friday, 27 July 2012 “2세들이 서명하는 것은 거의 못 봤어요!” 몇 달 전 탐사여행에 참석하신 한 권사님께서 동성애 교육 법안을 저지하기 위한‘CLASS ACT’ 서명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자 하신 말이다. 지난 2011년 7월 캘리포니아의 주지사는 ‘SB48 법안’에 서명을 하였다. SB48 이란 “동성애자나 양성애자,성전환자에 대해 이들의 행위는 개인적 취향이며 긍정적으로 취급되도록 유치원생부터 12학년의 교과서에 수록시킨다”는 것으로 요약될…
Read More동성애(2)- 동성애자 유전자가 존재할까?
Monday, 16 July 2012 1993년에 76명의 게이 형제들과 가족들을 조사한 결과 아버지보다는 어머니 쪽 영향이 크다는 것이 발표된 적이 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성 염색체인 X 염색체를 조사하였고 40형제 쌍 중에 33 쌍에서 Xq28(X 염색체 끝 부분)이란 지점에서 동성애자들의 유전정보가 다르다는 보고가 나왔었다. 미디어들은 이것을 “게이 유전자”라고 발표하여 큰 논란을 일으켰었다. 그러나 1999년과 2000년에 발표…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