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결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비속어의 오류

 인터넷 상에서 진화론자들이 범하는 가장 흔한 오류들 중 하나는 선결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비속어이다. 이것은 (단지 그들이 증명하려고 하는 것을 가정하는 것일 뿐인) 선결문제 해결의 오류들 중 하나로 분류될 수 있다.

선결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비속어의 경우, 논쟁자는 사람들을 설득하기 위하여 논리를 사용하는 대신 편향된 언어 (종종 감정적인)를 사용한다. 예를 들면, 어떤 리포터가 다음과 같이 말한다면,

“이 범죄자는 죄없는 희생자를 폭력적으로 살해한 것 때문에 기소되었다 (This criminal is charged with violently murdering the innocent victim)”

그녀는 아직 논리적으로 확립되지 않은 일을 설득시키기 위하여 편향된 언어를 사용한 것이다. 그녀가 다음과 같이 말하는 것이 더 객관적이었을 것이다.

“이 용의자는 다른 사람을 죽인 것 때문에 기소되었다”

포럼 혹은 블로그 등, 진화론 인터넷 사이트에서 선결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비속어들의 좋은 예들을 볼 수 있다.

“우리 부서는 창조론자들로 오염되고 있다.”

감염되다 혹은 오염되다라는 단어는 창조론자들의 주장을 논박하는 대신 그들을 나쁘게 묘사하고 있을 뿐이다. 또다른 사람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창조론자가 되려면, 당신은 수많은 과학적 증거들을 무시해야만 한다.”

이 발언은 선결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비속어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과학적 증거가 진화를 지지한다고 제안하기 위하여 논리가 아닌, 편향된 언어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감정적인 언어를 사용해야 하는 때가 물론 존재한다. 결국 언어는 논쟁을 하는 것 외의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지 않은가. 언어는 정보를 전달하고, 질문하고, 명령하고, 감정적 반응을 이끌어 내는 데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사람들이 논리적으로 논란이 되는 문제에 관하여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기 위하여 감정적 반응을 일으키려 할 때, 선결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비속어의 오류가 범해지는 것이다.

논쟁시 소리를 지르거나 저속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언제나 이 오류의 한 예이다. 많은 경우 사람들은 그들의 주장의 타당성 부족을 상쇄하기 위하여 목소리의 볼륨을 높히곤 한다. 역설적으로, 포럼에서 저속한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수사가 훌륭한 논쟁이라고 생각하는 듯하나 실제로는 전혀 그렇지 않다. 이러한 언어는 비판적 사고를 하는 기술이 심각하게 결여되어 있음을 보여주는 하나의 척도이다.

선결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비속어는 미세하게 사용될 수 있다. 다음 구절을 고려해 보라: “진화 대 창조론.” 창조 뒤에 론을 붙히고 진화 뒤에는 붙히지 않음으로써, 그 사람은 창조는 단지 믿음일 뿐이지만 진화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미세하게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그는 그것을 증명하기 위한 어떤 논리도 펼치지 않고 있다.

“창조론자들은 우주가 젊다고 믿고 있다. 그러나 가장 뛰어난 과학자들은 우리에게 우주가 몇십억년 되었다고 말한다.”

오래된 우주를 믿는 과학자들을 묘사하기 위하여 특정 형용사를 사용함으로써, 이 발언은 설득을 위한 논리를 사용하는 대신 편향된 언어를 사용했다. 그것은 논리적 오류이다.

또 다른 예가 있다:

“창조 ‘박물관’은 전혀 과학과는 상관이 없다. 그것은 온전히 성경에 대한 이상하고, 변덕스러우며 매우 특정한 해석에 관한 것일 뿐이다.”

이 주장은 이 의견에 관한 그 어떤 뒷받침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그는 또한 박물관이라는 단어를 따옴표 안에 넣음으로써 창조 박물관을 조롱하려 시도한다. 그의 주장은 논리적 오류를 지닌 비속어일 뿐이다. 논리가 필요한 곳에서 빈정대거나 냉소적인 문장을 사용할 때, 그들은 선결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비속어의 오류를 범한 것이다. 예를 들면,

“맞다. 티라노 사우르스 역시 타락 이전에는 초식을 했지. 질긴 덤불을 죽이기 위한 면도날과 같이 날카로운 이빨을 가지고 말이야.”

이 주장은 사람들의 감정을 격동시키기 위해 디자인 되었고, 사람들로 하여금 그 어떤 논리적인 주장도 펼치지 않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게 한다.

또 다른 일반적인 예는 어떤 사람이 상대가 논리적인 오류를 범하고 있지 않음에도 논리적 오류를 범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논리적인 오류가 아닌 것을 논리적인 오류라고 그릇되게 비난하는 것 그 자체가 논리적 오류이다. 예를 들면, 창조론자가 정중하고 설득력있게 진화론자의 주장에 존재하는 수많은 오류들을 지적한 후, 창조에 대한 좋은 논증을 한 후 이러한 일이 발생할지 모른다. 진화론자는 이 상황을 역전시키기 위해, “그것은 오류이다!”고 말할지 모른다.

그러나 그는 창조론자가 실재로 오류를 범했는지에 대한 그 어떤 논리적인 증명도 하지 못했고, 이는 진화론자의 주장 자체를 임의적인 선결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비속어가 되게 한다.

에베소서 5장 6절은 우리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한다. “누구든지 헛된 말로 너희를 속이지 못하게 하라. 이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진노가 불순종의 아들들에게 임하나니.” 진화론자들은 자신들의 입장에 매우 감정적으로 헌신되어 있고, 편향적이고 감정적인 감정을 불러 일으키게 하기 위하여 그러한 언어를 사용할지 모른다. 그러나 그들의 태도와 그들의 주장이 참인지 거짓인지에 대한 것은 그 어떤 논리적 관계도 없다.

사람들이 자신의 입장에 대한 논리적인 이유를 제공하는 대신 단지 수사적인 표현 (헛된 말)을 사용할 때, 우리는 그들이 논리적인 주장을 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공손히 지적해 주어야 한다; 그들은 단지 임의적인 발언을 하는 것이다. 역으로, 그리스도인들은 논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우리 가운데 있는 확신에 대한 훌륭한 이유 및 답변을 할 준비를 해야만 한다. (베드로전서 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