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은 “성경은 사람이 쓴 것이기 때문에 신뢰할 수 없다!” 라고 주장합니다. 이와 같이 “사람”이 쓴 것을 신뢰할 수 없다면, 믿을 만한 어떤 것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뜻인가요? 학교에서 배우는 세상의 교과서는 어떤가요? 또한 ‘사람이 쓴 것은 신뢰할 수 없다’고 하는 그 사람들의 주장도 믿을 수 없지 않을까요? 왜냐하면 이렇게 말하는 사람들 역시 사람이니까요. 더 중요한…

Read More

“오늘날 사회 이슈들이 창세기와 어떤 관련이 있나요? ”앞서 언급했던 권위에 관한 주제와 함께, 창세기 1장부터 11장까지의 역사는 문자 그대로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모든 성경 교리의 기반입니다. 만약 당신이 그 기반을 파괴한다면 그 기반 위에 서 있는 교리들은 결국 무너질 것입니다. 창세기는 전능하신 창조주께서 죽음과 질병과 피흘림이 없는 완벽한 세상을 창조하셨음을 보여줍니다. 그분의 창조의 백미로서, 하나님께서 자신의…

Read More

지난 달까지 ‘십대를 위한 답변들’1글을 번역해서 연재했습니다. 이번 달부터는 ‘사회 이슈에 대한 빠른 답변’2글을 번역해서 연재합니다.이 책은 생명, 평등, 성, 젠더(gender), 환경 등에 대한 답변을 한페이지 안에 짧게 답변을 했습니다. 최근 크리스천이 겪는 사회 이슈에 대하여 깔끔하게 정리되는 성경적 답변을 얻게 되실 것입니다. 1.   Answers4Teens, Answers In Genesis, Master Books, 2015년 2.   Quick Answers To Social Issue,…

Read More

여기서 아주 중요한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먼저 여러분이 분별할 수 있는지 시험해 보겠습니다. 다음의 짧은 대화에 무슨 문제점이 있습니까? “앤디씨.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당신의 구주로 영접했습니까?” “존씨, 제가 교회에 다니는 것을 알잖아요? 물론 크리스천입니다.” 깨달으셨나요? 앤디는 질문에 제대로 답한 것이 아닙니다. 이것이 키포인트입니다. 누군가 스스로를 크리스천이라고 부르거나 교회에 출석하는 것이 정말 구원 받았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Read More

성경적 권위를 믿는 굳건한 기독교 대학이 있습니까? 요즈음 많은 기독교 대학에서 비기독교적 관점이 가르쳐지고 있습니다. 대학교의 학부나 대학원 교육을 받기 위하여 대학을 고르는 것은 많은 면에서 남은 삶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결정입니다. 한 친구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만약 완전한 교회를 찾는다면, 교회에 출석하지 말게나. 만약 그런다면 자네가 그 완벽함을 망치게 될 것일세!”…

Read More

크리스천이 성경의 모든 책들이 하나님으로부터 왔다고 말할 때, 어떤 사람들은 성경을 방어하기 위해선 성경 자체를 사용하면 안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우스꽝스러운 말입니다!  생각해 보세요. 군대가 언덕을 사수하기 위하여 언덕을 사용할 수 없을까요? 물론 가능합니다! 이와 같이 우리도 성경을 방어할 때, 성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경(canon, 캐논)”에 대하여 말할 때, 성경이 출입금지구역은 아닙니다. 이것은 군대가…

Read More

성경에서 유니콘(unicorn: 뿔이 하나 달린 말처럼 생긴 전설상의 동물)이 등장하기 때문에, ‘성경은 동화책이다’라는 주장을 들어본 적이 있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성경 속의 유니콘은 오늘날 상상 속의 말과는다른 동물입니다.   성경 구약 성경의 9구절에서 유니콘이 언급될 때, 공작새, 독수리, 양, 사자, 송아지, 염소, 당나귀, 말, 개 등, 항상 우리와 친숙한 동물들과 함께 묘사됩니다. 성경에서의 유니콘(개역개정 성경은 대부분…

Read More

노예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지난 수 세기 동안 유럽인들이 아프리카인들에게 행했던 “인종”에 기반한 가혹한 노예제도를 떠올립니다. 그러나 노예는 훨씬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성경적 이해가 필요합니다. 만약 성경을 가지고 있다면, 이에 관한 내용을 찾아보기 바랍니다. 그러면 성경이 노예에 대하여 무엇을 말하는지 더 정확히 이해할 것입니다. 과연 성경은 뭐라고 말할까요? 노예에 관한 간략한 역사 지난 몇 세기…

Read More

왜 창조과학자들이 성경을 “문자적으로”해석한다고 하나요? 창조과학자에게 성경을 “문자적으로” 해석한다는 표현이 틀린 것은 아니지만, 그 표현보다는 성경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기 위해, 성경을 “문법적-역사적” 접근에 따라서 읽고, 이해한다는 편이 더 맞습니다. “문법적-역사적” 접근이란 표현이 조금 어렵나요? 너무 걱정마세요! 쉽게 말하자면, 성경을 문맥, 저자, 독자, 문학적인 형태 등을 고려하여 성경의 문장을 이해한다는 뜻입니다. 다른 말로는 성경을 분명하고, 꾸미지 않고, 그대로…

Read More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딤후 3:16-17) 몇년 전 공립학교의 학생 자치모임에서 강연한 적이 있었습니다. 강의가 끝난 후, 학생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부정적 말투로 질문했지만, 저는 성실히 답변했습니다. 대부분의 질문들은 일반적이었고 쉽게…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