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아의 방주가 발견되었나?

 많은 질문들의 경우, 언제나 논쟁이 있습니다. 그리고 노아의 방주를 찾는 것을 둘러싼 질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마도 얼마 정도는 익숙하거나, 적어도 생각해 본 적이 있는 논쟁은, “노아의 방주가 발견되었나?” 하는 것입니다. 사실 여기에는 눈에 띄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이 있습니다. 우리가 이 주제를 더 탐구하기 전에, 몇몇 다른 질문들이 생깁니다:

성경은 정확하게 방주가 어디에 도달했다고 말씀합니까?

이 주제에 관하여 도움을 줄 수 있는 다른 고대의 문학 작품이 있습니까?

아라랏 산은 어디에 있습니까?

아라랏 산의 지형으로부터 무엇을 알 수 있습니까?

노아의 방주에 관한 주제에 대하여 책 한권 전체가 기록될 수도 있고, 몇몇 책들이 이미 기록되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의 목적은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방주에 관한 많은 질문에 대하여 가장 좋은 개관적인 설명을 하려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출발점은 바로 성경입니다.

성경적 자료

성경은 방주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몇몇 정보를 제공합니다.

  • 방주의 전체적인 규모는 300규빗, 50규빗, 30규빗이었습니다 (창세기 6:15). 더 짧고 일반적인 규빗(약 18인치)을사용한다면, 그것은 약 450피트의 길이였을 것이고; 만약 로열 규빗(약4인치)을 사용한다면, 그것은 510피트의 길이였을 것입니다.
  • 그것은 나무로 만들어졌습니다 (고페르나무) – 창세기 6:14.
  • 역청으로 방주의 안팎이 칠해졌습니다 – 창세기 6:14.
  • 방주 안에는 개별적인 공간들이 있었습니다 – 창세기 6:14.
  • 방주에는 층들이 있었습니다 – 창세기 6:16.
  • 방주에는 뚜껑이 있었습니다 – 창세기 8:13.
  • 방주에는 창문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위로부터 한 규빗에 있었고, 열고 닫을 수 있었습니다 – 창세기 6:16, 8:6.
  • 방주는 하나님의 경고하심을 받고 경외함으로 준비되었습니다 – 창세기 6:14-15; 히브리서 11:7.
  • 방주의 목적들 중 하나는, 땅에 거하고, 코로 숨을 쉬는, 정결하지 못한 동물, 한쌍, 정결한 동물 7마리를 홍수동안 보호하는 것이었습니다 – 창세기 6:20, 7:2-3, 7:21-23, 8:20.
  • 방주에서 8 명이 구원받았습니다: 노아, 셈, 햄, 야벳과 그들의 아내들 – 창세기 7:7, 7:13, 베드로전서 3:20; 베드로후서 2:5.
  • “1,2,3층”으로 기록된 것이 의미하는 것으로 보아, 방주의 문은 중간 층인 2층에 있었을 듯 하고; 1층은 문 아래쪽에 있었을 것입니다 – 창세기 6:16.
  • 하나님이 방주의 문을 바깥쪽에서 닫으셨습니다 (그리고 아마도 방주의 나머지 부분처럼 밖에서 역청으로 칠해졌을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나머지 역청으로 칠한 부분은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 창세기 7:14, 16.
  • 방주로 들어가지 않은 공의롭지 못한 죄인들은,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조차 그들의 파멸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 마태복음 24:38; 누가복음 17:27.
  • 방주는 40일까지 혹은 40일째 되던 날 땅에서 떠올랐고, 지표면보다 높은 수면 위를 떠다녔습니다 – 창세기 7:17.
  • 방주는 홍수 시작 후 150일 되던 날 아라랏 산맥 (혹은 산들)에 머물렀습니다.
  • 방주는 홍수를 견뎠고, 노아의 가족들과 동물들은 방주 밖으로 나왔습니다 – 창세기 8:18-19.
  • 그들은 방주안에 370일 (혹은 만약 반나절이 하루로 반올림될수 있는가 그렇지 않은가에 따라, 371일) – 창세기 7:11, 8:14-16.
  • 노아의 가족들은 방주를 떠나 비옥한 토양이 있는 곳에 정착했고, 농부가 되었습니다 – 창세기 8:19, 9:1, 9:20. 이 첫번째 정착지는 반역의 장소인 바벨로부터 동/서 방향이었을 것입니다 – 창세기 11:2.

방주가 머문 곳에 대하여 매우 적은 정보가 주어졌다는 사실을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단지 “아라랏 산”). 그러나, 성경으로부터 몇몇 귀납적 결론을 내릴 수 있고, 방주가 머문 곳에 대한 논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라랏 산맥들은 어디에 있는가?

만약 몇년전 누군가 제게 노아의 방주가 머문 산은 무엇이냐고 물었다면, 저의 대답은 순진하게 “물론, 성경에 언급되었듯이 아라랏 산입니다.” 라는 것이었을 것입니다. 물론 창세기 8:4는 전혀 이렇게 말씀하고 있지 않습니다. 대신, 본문은 “아라랏 산맥 (mountains of Ararat)” 이라고 말씀하며, 이는 특정한 산이 아닌, 산맥을 뜻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중요한 점을 부각시킵니다. 기독교인들은 항상 성경이 제공하는 정보를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어떤 주제에 있어서도 인간이 아닌 하나님이 권위가 되게 하십시오. 신도들은 노아의 방주가 존재했다는 것을 알고, 그것은 방주의 어떤 부분이 남았건 그렇지 않건 간에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해서 우리는 확신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이 그분의 말씀을 통해 방주가 존재했다고 하셨습니다. 이 주제에 관하여 우리가 호소할 수 있는 더 위대한 권위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아라랏 산맥들은 어디에 있습니까? 아라랏 산맥의 이름은 바벨탑 사건이후 그 지역에 정착한 우라투 인들에 의해 명명되었습니다. 히브리어에서, 아라랏과 우라투의 스펠링은 똑같습니다. 히브리어는 모음문자를 가지고 있지 않고, 두 단어 모두 rrt 라고 기록됩니다.

약 2,000년 전 살았던 요세푸스는, 아르메니아인들이 셈과 아람을 거쳐 훌의 후손들로 이루어졌다고 말했습니다. 아르메니아는 아르메니아 고원의 특정 지역인 우라투/아라랏 지역의 후대 이름입니다. 따라서 왜 요세푸스는 나중의 이름을 사용한 반면, 모세는 초기의 이름을 사용한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모세가 기원전 1491-1451 경 창세기를 기록했을 때, 그는 이집트 왕족으로서 교육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는 성령님에 의하여 영감받았습니다), 따라서그가 중동 지역의 인구 분포를 이해했음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사야와 예레미아와 같이 모세보다 훨씬 더 후대에 살았고 요세푸스보다 훨씬 전에 살았던, 성경 저자들도 아라랏 땅과 사람들에 대하여 잘 알고 있었습니다:

자기 신 니스록의 신전에서 경배할 때에 그의 아들 아드람멜렉과 사레셀이 그를 칼로 죽이고 아라랏 땅으로 도망하였으므로 그의 아들 에살핫돈이 이어 왕이 되니라 (이사야 37:38).

땅에 깃발을 세우며 나라들 가운데에 나팔을 불어서 나라들을 동원시켜 그를 치며 아라랏과 민니와 이스그나스 나라를 불러 모아 그를 치며 사무관을 세우고 그를 치되 극성스런 메뚜기 같이 그 말들을 몰아오게 하라 (예레미아 51:27).

위에서 언급된 이 고대 지역은 기본적으로, 현대의 터키 동부, 아르메니아, 그리고 이란의 서부입니다 (그림 1).

어떤 산인가에 대한 논쟁

이 주제에 관한 가장 뜨거운 논쟁들 중 하나는, 산맥들 중 어떤 특정한 산에 방주가 멈췄는가에 관한 것입니다. 물론, 성경은 방주가 어떤 특정 산에 정박했다고 말씀하지 않고, 이것은 추론된 것입니다. 방주가 아라랏 산맥 내무의 저지대에 멈췄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나, 두개의 가장 인기있는 지역은:

아라랏 산과 쿠디 산입니다.

두 곳 모두 그림1. 에 나타나 있습니다. (??)

몇년에 걸쳐 방주의 정박 장소로 많은 곳이 제안되었습니다. 최근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거부된 지질학적 구조물은 이란과 터키 국경 근처의 두루피나 혹은 아키얄라 현장입니다. 이 지역에는 쉽게 인식할 수 있는 배 모양의 구조물 비슷한 것이 있습니다.

과거에 인기가 조금 있었다가 대부분의 고고학자와 연구자들에 의해서 거부된 곳들은 이란의 살발론 산과 술레이만 산입니다. 이러한 산들을 아라랏 지역에 포함시키는 것은 비이성적입니다. 그리고 그들과 관련된 다른 문제들도 있습니다.

아라랏

더 진행하기 전에, 성경의 결정적인 구절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곱째 달 곧 그 달 열이렛 날에 방주가 아라랏 산(맥)에 머물렀으며, 물이 점점 줄어들어 열째 달 곧 그 달 초하룻날에 산들의 봉우리가 보였더라 (창세기 8:4-5).

주위 산들의 봉우리가 방주가 아라랏 산맥에 머문지 74일 이후에 보였습니다. 이것은 방주가 머문 산이 다른 산들보다 훨씬 더 높았다는 인상을 줍니다. 따라서 명백한 선택은, 그 지역에서 모든 다른 산들보다 훨씬 더 높은 아라랏 산입니다.

아라랏 산은 16,854 피트 높이의 화산입니다! 이 산은 알라스카를 제외한 미국 본토의 어떤 산보다 더 높습니다. 소 아라랏은 미국의 록키 산맥의 가장 높은 봉우리와 비슷한 12,782 피트 높이의 아라랏 산 옆의 또다른 화산입니다.

많은 이들은, 만약 방주가 아라랏 산에 머물렀다면, 다른 주위의 산들이 모습을 드러내기까지 두달 반정도가 걸렸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것은 논리적입니다. 사실, 이것이 바로 많은 학자들이 아라랏 산이 방주가 멈춘 곳이라고 주장하는 이유들 중 하나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은 방주를 찾는 것의 중심에 아라랏 산이 있는 가장 중요한 이유가 아닙니다. 그 주된 이유는 최근 방주를 직접 보았다고 하는 목격담들 때문입니다. B.J. 코빈은 아라랏 산의 다양한 탐험의 구체적인 것들을 알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노아의 방주에 관한 책을 썼습니다. 이 책은 또 다른 후보지인 쿠디산에 대해서도 언급합니다. 코빈은 이 책의 두번째 판의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합니다:

“아라랏 산을 고려하는 유일한 주요 이유는 몇몇 기록된 목격담들 때문입니다….현대의 아라랏 산 높은 곳에 바지선이나 커다란 배같은 구조물이 있다고 하는, 흥미를 유발하는 많은 발언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발언들이 아라랏 산의 탐험의 일차적 근거입니다.”

아라랏 산의 방주 탐험에 연관되었던 코빈은, 아라랏산에 대한 탐험의 주된 이유가 목격담들 때문이라고 확언합니다. 20세기의 많은 평판이 좋은 사람들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의 증언이 있어 왔고, 코빈의 책의 서문에서 그는 이러한 것들을 다룹니다. 더우기, 아라랏 산은 4계절 내내 얼음과 빙하로 뒤덮혀 있으므로 방주가 숨겨져 있기에 안성맞춤입니다.

5세기의 비잔틴의 역사가인 몇몇 오래된 글에서조차 방주가 내린 곳으로 아라랏 산을 제시합니다. 13세기 이후, 더 많은 글들이 이 산을 방주가 내린 곳으로 단언합니다.

근처에서 가장 높은 산이라는 성경적 기반과 목격담, 그리고 역사적 기록들을 고려할 때, 다른 곳을 방주가 내린 곳이라고 고려할 이유가 어디에 있습니까?

과열된 논쟁

이 논쟁의 반대편에는 몇 몇 고려해야할  반대들이 있습니다. 먼저, 소문에 따른 모든 방주 같은 것을 보았다는 목격담들에 있어서, 방주가 아라랏 산에 내렸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그 어떤 물건이 발견되거나 발표된 적이 없습니다.

또한, 성경은 산들의 봉우리가 보이게 된 것이 단지 수위가 낮아졌기 때문이라고 명쾌하게 말씀하지 않습니다 (양측 모두 그것이 하나의 요소였다는 것은 동의합니다). 본문은, “산들의 봉우리가 보였더라” (창세기 8:5) 라고 말씀합니다. 여기에는 두가지 요소가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첫번째는 수위이고 두번째는 가시도입니다.

자주 간과되는 두번째 요소는 가시도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들입니다. 따뜻한 바다(이는 대홍수 동안 대륙의 이동과, 맨틀층으로부터 용암이 올라오는 것, 그리고 핵붕괴 등과 같은 것들이 열과 화산활동을 발생하게 했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는 낮게 깔린 안개와 구름을 형성하는 수증기를 내뿜습니다. 따라서 가시도는 낮았을 것입니다. 창세기 8:5는 수위를 말씀하고 있었을 수도 있었고, 동시에 더워진 대양으로부터 나온 구름과 안개에 관련된 가시도와 대기의 상태를 말씀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든 저렇든, 이 구절은 방주가 내린 곳이 가장 높은 봉우리였다는 것을 단언하는 데 쉽게 사용될 수 없습니다. 그것이 물론 가장 높은 봉우리였을 수도 있지만, 우리는 이에 대하여 교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없습니다. 또 다른 고려해야 할 요소가 있습니다. 만약 그것이 가장 높은 봉우리였다면, 그것은 당시에 가장 높은 봉우리였습니까?

흔한 반론 중 하나는, 만약 방주가 이토록 높은 고도에 내렸다면, 어떻게 방주에서 내린 동물들이 방주에서 내려 험준한 산을 내려올 수 있었겠는가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방주가 땅에 도달한  후 (150째 날) 방주에서 나오기까지 (370째 날) 어떻게 그렇게 높은 고도에서 사람과 동물들이 충분한 산소 없이 살아남을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수면 위를 떠다닐 때는 산소 탱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대기 중의 산소 농도는 해면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해면에서 약 21%). 만약 방주가 해발 16,000피트에 있었다면, 물이 물러간 후, 산소가 필요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해발 12,000 피트 이상에서는 산소의 결핍으로 인해 심각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다른 자주 사용되는 논쟁은, 만약 아라랏 화산이 물 아래에서 형성되었었다면, 베개 용암이 발견되어야 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베개 용암에 익숙하시 않은 분들을 위하여 설명하자면, 베개 용암은 화산 폭발이 해저에서 일어날 때 발생합니다. 물과 접촉한 용암은 빨리 굳고, 베개 모양을 형성합니다.

코빈의 발표와, 클리포드 버딕의 면밀한 관찰에 의하면, 몇몇 사람들은 베개 용암이 아라랏 산에 조금 존재한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만약 이 화산이, 방주가 내렸던 홍수 150일 전에 형성되었다면, 이러한 베개 용암은 광범위하게 퍼져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실재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 산이 물로 덮혀 있었다는 증거는 매우 적습니다. 이 산의 매우 높은 곳 (14,000 피트)에는 약간의 베개 용암이 있지만, 어떤 배게 용암의 고유한 특징은 용암이 눈이나 얼음을 만날 때에도 형성되고, 이것이 눈과 얼음으로 뒤덮혀 있는 아라랏 산의 높은 곳에 존재하는 배게 용암에 대한 더 좋은 설명인 듯 합니다.

또다른 논쟁이 고려되어야만 합니다: 아라랏산과 소아라랏산은 화산입니다. 그것들은 대홍수로 인해 생성된, 화석을 포함하고 있는 퇴적층 위에 솟아 있기 때문에, 홍수 이후에 형성되었음이 밝혀졌습니다. 진화론자들에 의해 홍적세 암석으로 분류된 아라랏 산은 대부분의 창조론적 연구자들에 의해서 홍수에 뒤이은 빙하시대에 형성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러한 논쟁으로 인하면, 이 화산들은 방주가 멈췄을 때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위에서 관찰하면, 누구나 이들 화산으로부터 나온 용암이  아라랏 산맥 지역의 한 부분을 구성하는 평지와 산자락을 덮어 씌우고 있다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성경의 기록에 따르면, 아라랏 산맥은 대홍수 150일째 되던 날까지는 만들어 졌고 (창세기 8:4), 방주는 150일 째 되던 날 땅에 다다랐습니다 (창세기 8:4). 따라서 이 화산들은 그 화산 분출물들이 오늘날 아라랏 산맥의 산기슭 위를 덮고 있으려면,  아라랏 산맥의 형성과 방주의 착지 이후에 생성되었어야 합니다.

더우기, 아라랏 산맥의 지층에서는 화석을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아라랏 산에서는 거의 없거나, 아예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몇몇 화석을 찾았다고 주장하지만, 그것들이 아라랏 산 내부의 원래 위치에서 발견되었다는 문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라랏 산의 지층은 퇴적층이 아닌, 화산층입니다.

쿠디

오랫동안 제안되었던 가능성 있는 산은, 쿠디산입니다. 헤이버멜은 노아의 방주 탐험에 대하여 논평했습니다. Answers in Genesis 가 헤이버멜의 주장 모두에 동의하지는 않지만, 그녀는 아라랏 산과 쿠디 산에 관한 증거와 주장들에 대한 철저한 논평을 제공합니다.

크라우스와 프랜즈는 이 산이, 주디, 카르두, 아라랏, 니퍼, 가르딘 등 많은 다른 이름들을 거쳤다고 지적합니다. 아라랏 지역의 산인 쿠디 또한 고르디안, 쿠르디쉬, 고르딘 등으로 알려진 특정 산맥 내에 있습니다. 다른 많은 고대의 기록들이 방주가 산맥의 이 특정 지역에 착지했다고 말하기 때문에, 이것을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아라랏과 쿠디 모두 우라투가 살았던 지역입니다. 그러나 방주의 착지 장소로 아라랏이 언급되어 있지만(가장 이르게는5세기의 기록), 다른 많은 더 오래된 글들에는, 쿠디산이 착지 장소로 언급되어 있습니다.

이 주제에 관한 다른 논문과 함께, 성경과 삽에서는 아라랏 산과 쿠디 산에 관한 증거가 제시됩니다. 크라우스와 프랭크는 쿠디산을 가리키는 수많은 고대와 근대의 자료들에 대한 논평을 했습니다. 여기에는 유대인들과, 기독교인들, 이교도들과 이슬람의 기록이 포함됩니다.

쿠디산은 6,800 피트로 훨씬 더 낮으며, 동물들을 산 아래로 몰고 내려오는 데 그리 어렵지 않았을 것이고, 낮은 산소 농도로 인한 문제도 없었을 것이며, 이것은 아라랏 산맥 위에 있는 화산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 산은 물건들을 쉽게 훔쳐가기 쉬운 장소입니다. 크라우스와 프랭크에 따르면, 이슬람교도들은 모스크를 짓기 위하여 방주를 지탱하던 들보중 마지막 것을 가져갔다고 주장합니다. 이 산과 관련된 전설이나 설화또한 많이 있습니다. 한 역사가 (W.A. 위그람)에 의해 약 100년전 기록된 대로, 기독교인들과 유대인들, 그리고 다른 이들은 대 홍수 이후 노아의 제사를 기념하기 위하여 해마다 모여서 축제를 벌였습니다. 쿠디 산에는 전통적으로 방주가 머물렀다고 하는 특정 산등성이가 존재하기도 합니다. 그러면 이곳이 정말 확실하게 방주가 착지한 곳일까요? 우리는 알 수 없습니다.

결론

노아의 방주가 발견되었습니까? 명백한 답변은, 만약 방주가 정말로 발견되었다면, 사람들은 이 질문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것은 일생일대의 발견일 것입니다.

아라랏 산과 쿠디산 모두 인기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양쪽 모두 강력한 지지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경의 눈을 통해 증거를 살펴 보면, 대홍수로부터 생긴 화석을 포함한 지층 위에 서 있는 현대의 아라랏 화산이 아닌, 쿠디산이 보다 논리적인 선택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쿠디산이 방주의 착지 지점이라는 것을 교리적으로 주장할 수 있을까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성경은 단지 말씀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많은 고대의 기록들은 코디산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대의 기록들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성경은 절대적입니다. 사실은 노아의 방주가 어디에서도 발견되었다고 하는 논박할 수 없는 증거가 발견된 점이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성경 외부의 증거는 없습니다. 성경 자체는, 하나님보다 더 큰 권위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방주가 존재했다고 하는 충분한 증거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외부적인 증거가 필요할까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요약하자면, 훨씬 더 많은 것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지만, 책 한권의 한 장에서는 논쟁에 관한 간단한 개관을 살펴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저의 바램은 이 간단한 소개가 여러분이 이 주제에 대하여 더 자세히 배우도록 격려하길 바라며, 그럼으로 말미암아 주님께 영광을 돌리시길 바랍니다. 그것이 아라랏이건, 쿠디건 혹은 다른 장소이건, 방주의 착지 지역에 관한 주제에 대하여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방주에 관한 반박할 수 없는 증거가 가치있습니까? 물론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누군가의 믿음에 있어서 필요한 것일까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점을 잊지 마십시오: 성경이 진리입니다. 그리고 그 누가 방주의 잔해를 찾았건 그렇지 않건, 그리스도는 그가 자신에 대해서 말씀하시는 바로 그 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