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이 조명 하는 일부다처제 

성경은 다른 전통의 종교적인 기록과 비교했을 때, 놀랍도록 솔직한 책입니다. 중요 인물의 잘못과 실수를 덮는 대신,성경은 자주, 우리에게 인간의 가장 깊은 죄악을 보여 줍니다. 중요한 예로, 다윗 왕의 밧세바와의 불륜관계와 우리아의 살인을 투명하게 다룬 것입니다(사무엘하 11). 이러한 죄악된 행동들은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진정한 결과를 초래했고, 다윗왕의 회개는우리가 죄악에 빠졌을 때, 따라야 할 모델을 제공합니다. 같은 방식으로, 성경은 구약에서, 몇몇 이스라엘의 족장들까지 포함한, 많은 일부 다처제의 예를 기록합니다.

우리의 일반적인 polygamy 의 사용이 여러 명의 아내를 거느린 남자에 적용되지만, 폴리가미(polygamy)는 단지 여러 명의 배우자를 뜻합니다. 보다 정확하게 polygyny 가, 여러 명의 아내를 둔 한 남자, polyandry 는 여러 명의 남편을 둔 한 여자를 뜻합니다. Bigamy 는 두명의 배우자를 둔 것에 대한 단어 입니다. 더욱 최근에는, 여러 명의 남편, 아내, 남자 친구, 여자 친구를 다양하게 두는, 열린 관계를 가지는 집단적 생활을 하는 것을 polyamorous 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말씀을 보면, 이러한 조합 중 어느 것도 태초로부터 하나님으로부터 부여받은 결혼의 구조와 부합되지 않습니다.

첫번째 결혼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을 때, 그는 매우 구체적인 방식으로 일을 하셨습니다. 이러한 묘사는 창세기 1-2에 우리에게 제공되었습니다. 그의 창조사역 마지막에, 하나님은 그가 만드신 것들이 “매우 좋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창세기 1;31). 창세기 2장에서 우리는 인간의 창조에 대한 구체적인 것들을 배웁니다. 아담을 땅의 먼지로부터 지으신 후, 하나님은 땅의 동물들과 공중의 새들을 아담이 이름짓게 하시려고 보이셨습니다. 아담이 적절한 돕는사람을 찾지 못하자, 하나님은 아담의 옆구리로부터 첫번째 여자를 만드셨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베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 아담이 무엇이라고 부르나 보시려고 그것들을 그에게로 이끌어 가시니 아담이 각 생물을 부르는 것이 곧 그 이름이 되었더라. 아담이 모든 가축과 공중의 새와 들의 모든 짐승에게 이름을 주니라. 아담이 돕는 베필이 없으므로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아담이 이르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부르리라 하니라.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아담 그의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리라(창세기 2:18-25).

이 본문을 자세히 살펴보고, 하나님의 결혼에 대한 의도가 일부일처제였음을 가리키는 몇가지 중요한 구절에 주목해 봅시다. 첫째, 하나님은 아담을 위하여, 여러 돕는 베필들이 아닌,  “한 돕는 베필”을 만들기 원하셨습니다.  둘째, 하나님은 아담을 위하여 하나의 갈비뼈로 한 명의 여자를 만드셨습니다. 창세기 2:24는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그의 아내들이 아닌)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루는 패턴을 보여 줍니다.

예수님도 바리새인들이 이혼에 관한 질문을 했을 때, 이러한 결혼관을 확증하셨습니다. 이것은 마가복음 10:1-12와 마태복음 19:1-12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의 답변에서, 그는 창세기 2장을 인용하시며, 그의 결혼에 관한 이해는 한 명의 남편과 한 명의 아내라는 것을 확인하십니다. 이러한 결혼에 관한 전통적인 성질을 확인하시며, 예수님은 이혼은 인간의 마음이 완악하기 때문에만 허용되었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은 태초부터, 결혼은 그들이 사는 동안 한 남편과 한 아내로 이루어질 것을 의도하셨습니다. 이혼과 일부다처제는 모세에게 주어진 법에 통제되어 있지만, 일부다처제에 대한 기록은 그 훨씬 이전부터 찾을 수 있습니다.

일부다처제와 성경

일부다처제의 처음 예는 창세기 4장, 가인의 계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가인의 후손인 라멕에 대하여 다음을 발견합니다.

라멕이 두 아내를 맞이하였으니 하나의 이름은 아다요, 하나의 이름은 씰라였더라. 아다는 야발을 낳았으니, 그는 장막에 거주하며 가축을 치는 자의 조상이 되었고, 그의 아우의 이름은 유발이니 그는 수금과 퉁소를 잡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었으며, 씰라는 두발가인을 낳았으니 그는 구리와 쇠로 여러가지 기구를 만드는 자요, 두발가인의 누이는 나아마였더라. 라멕이 아내들에게 이르되 아다와 씰라여 내 목소리를 들으라. 라멕의 아내들이여 내 말을 들으라. 나의 상처로 말미암아 내가 사람을 죽였고, 나의 상함으로 말미암아 소년을 죽였도다. 가인을 위하여는 벌이 칠 배일진대, 라멕을 위하여는 벌이 칠십칠 배이로라 하였더라. (창세기 4:19-24)

노아의 홍수 이전에, 우리는 하나님이 의도하신 결혼의 명확한 왜곡을 봅니다. 라멕의 죄가 더해져, 그는 그가 과거에 살인한 것을 자랑합니다. 노아의 홍수는, 라멕에 의해서 저질러진 죄악을 포함한, 인류의 죄악을 심판하기 위해서 이땅에 내려졌습니다.

홍수 이후에도, 이스라엘의 족장들도 포함한 많은 일부 다처제의 기록이 있습니다. 아브라함, 야곱, 다윗, 그리고 솔로몬 모두 여러 명의 아내를 가졌습니다. 성경에, “그 어떤 남자도 한 명 이상의 아내를 두어서는 안된다”라고 명확하게 기록되지 않았다는 것은 흥미롭습니다. 그러나, 일부 다처제는 단 한번도, 긍정적인 조명하에 언급된 적이 없습니다. 사실, 이러한 관계들의 문제점들이 제시됩니다.

성경의 다음의 경우들에 드러난 결과들을 고려해 보십시오: 아브라함 – 사라와 그녀의 몸종 하갈과의 다툼으로 이어졌고, 결국 하갈과 이스마엘을 쫒아내게됨; 야곱 – 라헬의 레아에 대한 질투와 요셉이 그의 어머니가 다른 형제들에 의해 배신당하고 팔리게 됨; 다윗 – 그의 아들들 중 하나(다말의 어머니가 다른 오빠인 암논)가 그의 딸(다말)을 강간하고, 암논이 결국 다말의 오빠 압살롬에 의해 죽임을 당함; 솔로몬 – 그의 많은 아내들이 그의 마음을 하나님으로부터 돌리고, 거짓 신들을 경배하게 함(열왕기상 11:1-8). 성경이 단지 일부 다처적 관계를 기록한다고 해서, 하나님이 이러한 것들을 인정하신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다처제에 반하는 유일한 직접적인 계명은 이스라엘을 다스릴 왕들에게 주어졌고, 그들은 그들을 위해 “여러명의 아내”를 갖지 말도록 명령받았습니다 (신명기 17:17). 일부다처적 관계가 모세가 이스라엘 국가에게 준 계명들 속에 조절되어 있다는 것을 보는 것은 흥미롭습니다. 레위기 18:18은 남자가 그의 누이와 결혼하지 말라고 명령하며, 신명기 21:15는 두명의 아내를 가진 남자의 상속자를 결정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많은 주석가들이 이러한 구절들은 일부다처제를 용인하는 것이 아니라, 금지하는 것이라고 제안합니다. 신명기 21:15는 또한 “두명의 아내를 가졌었던(has had two wives)”, 즉 한번에 두명의 아내를 가진 것이 아니라, 연속적으로 두명의 아내를 가졌었던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레위기18:18의 누이에 대하여 어떤 사람들은 그 어떤 이스라엘 여인으로 이해하기도 합니다. 어쨌든, 이러한 본문의 해석과 상관 없이, 여러 명의 아내를 갖는 것은, 태초로부터의 하나님의 디자인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신약으로 넘어 오면, 몇몇 구절들이 일부다처적 관계를 금하는 것을 이해될 수 있습니다. 많은 것들 중 처음에 떠오르는 것은, 바울사도가 디모데와 디도에게 주었던, 교회의 리더에 대한 자격입니다. 디모데전서 3:2와 12, 그리고 디도서 1:6에서, 우리는 교회의 리더들은 반드시, “한 아내를 둔 남편”한다고 듣습니다.

고린도전서 7:1-16에서, 바울은 고린도 교회가 결혼에 관하여 가진 질문들에 대해 답변합니다. 이 본문에서, 바울은 전체 본문을 통해, 남편과 아내의 단수형을 사용합니다. 사실, 이것은 일반적인 신약 저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성경은 남편과 아내의 관계를 그리스도와 교회의 관게와 비교합니다. 에베소서 5:25-33에서, 바울은 이러한 관계를 설명하며, 창세기 2:24을 참조합니다. 다시금,  결혼에 관한 하나님의 기준은 한 남자와 한 여자로 정의됩니다. 바울은 이러한 비유를, “그러나 너희도 각각 자기의 아내 사랑하기를 자신 같이 하고 아내도 자기 남편을 존경하라(에베소서 5:33)”고 이야기하며 끝냅니다.

다른 종교들의 일부다처제

다른 종교들은 일부다처제를 장려해 왔습니다. 예를 들면, 코란의 수라 4:3에 따르면, 이슬람 남성은 특정 상황하에서, 4명까지의 아내를 두도록 허용됩니다. 모하메드는 수라 33에서 많은 아내를 갖을 특권을 부여받았고, 많은 아내를 두었습니다. 현대 무슬림들은 그들의 문화적 환경에 따라, 여러 형태의 일부다처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몰몬들은, 그 시행을 인정하는 것이, 새로운 “계시”가 교회의 선지자들에게 주어짐으로써 바뀌었지만, 역사적으로 일부다처제를 시행했습니다. 최초에 몰몬경은 일부다처제를 매도했습니다. 야곱 2:23-28 그리고 3:5-8 은 일부다처제의 시행을 맹렬히 비난하고, 하나님 앞에서 혐오스러운 것으로 보았습니다. 동일하게, 요셉 스미스가 받았다고 하는 계시인, 교리와 성약 (Doctrine and Covenants)은 명백하게 결혼은 한 남자와 한 여자 사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스미스의 이후 기록은 처녀들에게 무제한적인 결혼을 허용하고, 그가 이전에 기록했던 것들을 직접적으로 부정합니다.

일부다처제(polygamy), 더욱 정확하게는, polygyny는 몇몇 몰몬교 신자들에의해 1830년대부터 1850년대까지, 몰몬 교회가 이전의 무인 이후, 그 가르침을 인정했을 때,  은밀하게 시행되었습니다. 일부다처제가 연방정부에 의해서 맹렬하게 기소된 후, 결국 그들은 일부 다처제를 부인하도록 압력을 받았습니다.1870년대부터, 많은 몰몬 리더들은 연방법에 대항하도록 권면했지만, 1890년, 몰몬교주 윌포드 우드러프는 교인들에게 연방법을 준수할 것을 권면했습니다. 이 사건은 몰몬 교회가 나누어지게 했고, 일부다처제를 계속 시행하며, 그들 자신이 사람의 법이 아닌 하나님의 법을 계속해서 따르는 사람들이라고 여기는 사람들에 의해 새로운 조직이 형성되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비밀스럽게 일부일처제를 시행했고, 다른 사람들은 금했습니다. 몰몬 교회의 주류가 된 사람들은 현재 일부다처제를 금지하고, 누구든지 그것을 행하는 사람들은 진정한 몰몬이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원로들에 대한 간청에도 불구하고, 성경의 몰몬의 일부다처제 교리의 근원이 아닌 것은 분명합니다.

결론

이러한 하나님의 부차적인 계시에도 불구학, 성경은, 결혼이, “태초부터” 한 남자와 한 여자 사이의 관계로 계획하셨음을 명확히 합니다(마태복음 19:8, 마가복음 10:6). 이러한 가르침에 대한 어떤 도전도 하나님의 창조계획에 반대편에 서 있습니다. 이 짧은 장에서 일부다처제에 관한 모든 주제들을 다룰 수는 없지만, 우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이해하는 기준으로 성경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다중 겨론에 관한 구체적인 질문에 마주할 때, 기도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이 어떻게 계시하셨는지 고려하고, 그가 성경에서 우리에게 주신 원칙들을 적용하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