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주 안에서 육식동물이 다른 동물을 잡아먹지 않았을까?
노아방주 안에는 모든 육지 동물들이 탑승했으므로 초식을하는 사슴, 염소, 양 뿐 아니라 사자나 늑대 같은 육식동물도 탔을 것이다. 그렇다면 방주 안에서 육식동물이 초 식동물을잡아먹지는않았을까? 성경에서는 동물들이 창조될 때 “땅의 모든 짐승과 하늘의 모든 새와 생명이 있어 땅 에 기는 모든 것에게는 내가 모두 푸른 풀을 먹을 거리로 주노라”고 하셨다(창 1:30). 즉 처음에는 모든 동물들이 초식을 했다는 의미다. 그런데 오늘날은 잘 알다시피 사자나 늑대처럼 육식동물이 존재한다. 그러면 이런 육식동물들은 역사 가운데 언제 나타난 것 일까?
동물을 다루기 전에 먼저 사람을 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성경에는 사람이 육식을 하게 된 시점이 정확히 적혀있기 때문이다. 사람을 창조하신 후에 하나 님께서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먹거리로 주셨다’(창 1:29). 그러니까 사람도 처음에는 채식만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홍수 심판이 끝난 다음에 방주에서 나온 노아에게 “모든 산 동물은 너희의 먹을 것이 될지라”(창9:3)고하시며육식을허용하신다.
반면에 성경에서 동물에 대하여는 언제부터 육식이 가능했는지 분명한 언급 이 없다. 그러므로 성경의 흐름을 통해 유추할 수밖에 없다. 성경은 정결한 짐승 과 부정한 짐승과 새와 땅에 기는 모든 동물들이 종류대로 방주 안에 탔다고 말 한다(창 7:8). 오늘날 보고 있는 육식과 초식동물이 모두 탔을 것이다. 그리고 홍 수가 끝난 후에 이들 모두는 종류대로 방주 밖으로 나왔다(창 8:19). 즉 방주 안 에서는 지금과 같이 동물끼리 잡아먹고 먹히는 험악한 상황이 아니었음을 엿볼 수 있다. 그러므로 동물도 사람과 같이 홍수 심판이 끝난 즉 방주에서 나온 이후 에육식을 하게 된 것으로 보는 것이가장 자연스럽다.
과학자들은 아직도 육식과 초식동물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잘 모른다. 실제로 육식동물의 대부분은 초식도 함께 하는 잡식이다. 아프리카에서 육식동물 이 사냥을 하지 못할 경우 식물로부터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어렵지 않게 관찰 된다. 심지어 육식동물이 초식만 할 경우에도 건강에 전혀 어려움 없이 살 수 있 다.그한예로1900년초조오지웨스트뷰(GeorgeWestbeau)부부가자신이기르 던 사자인 리틀 타이크(LittleTyke)에게 9년 동안 곡물과, 달걀, 우유만 먹였지만 건강에 전혀 문제가 없이 잘 자랐다. 더군다나 훈련도 잘 받아서 양이나 병아리 를 보고도 식욕을 전혀 느끼지 않고 함께 놀기도 했다. 고기를 주어도 거절하는 사진이 보도되기도 했다. 단지 이런 예뿐 아니라 육식동물로 분류된 동물들에게 채식만을 먹였을 경우 생존하는데는 어려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떤 사람들은 이빨 등 동물의 모양을 보며 육식과 초식 동물을 구분하려 하 지만 그리 바람직한 방법은 아니다. 왜냐하면 초식 동물 가운데도 이빨이 뾰족 한 것들이 있기 때문이다. 박쥐 가운데 초식 박쥐가 있는데 이빨에서는 육식 박 쥐와 차이점이 없다. 초식 동물인 판다 역시 날카로운 이빨과 발톱을 갖고 있지만 이런 모습은 나무를 오르거나 나무껍질을 벗기는데 유용하다. 이빨이 날카롭게 된 것이 아담과 하와의 범죄 이후에 식물이 “가시덤불과 엉 겅퀴”(창3:18)가 나오는 시점에 발생한 것일 가능성도 배제 할 수 없다.그리고 홍수 심판이있은 이후에 더 험악한 상황으로 변한 것이다. 성경에서는 예수님께서 회복하실 때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살며 표범이 어 린 염소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어린 사자와 살진 짐승이 함께 있어 어린 아기 에게 끌리며, 암소와 곰이 함께 먹으며 그것들의 새끼가 함께 엎드리며 사자가 소처럼풀을먹을것이며,젖먹는아이가독사의구멍에서장난하며젖뗀어린 아이가 독사의 굴에 손을 넣을 것이라. 내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해 됨도 없고 상함도없을것이라”(사 11:6-8)고말한다. 성경은 지금의 동물들이 서로 잡아먹는 상황은 처음 창조 때의 모습이 아니 라고 분명히 말한다. 또한 예수님께서 회복하 실 그곳은 처음 창조하셨을 때 상황같이 육식 동물이없는곳이라고말한다.다시회복될그 곳이기대되지않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