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사고의 전환은 일반적으로 잘 멈추지 않는다. 과학에서 가장 재앙적인 전환들 중 일부는 현재와 동일한 조건을, 특히 지질학적 속도에 있어 서, 먼 과거에 적용시켰을때 일어났다. 역사에서 중요한 세 인물, 브노아 드 마 이에 (Benoit de Maillet), 찰스 라이엘 (Charles Lyell), 그리고 찰스 다윈 (Charles Darwin)을 생각해보자.

아이작 뉴튼이 영국에서 운동 법칙을 발견할 때 즈음, 프랑스 외교관인 브노 아 드 마이에(1656-1738)는 30년이 넘는 시간동안 동방 지중해의 고대 항구들 에 대해 관찰한 것들을 수집하고 있었다. 카르타고, 알렉산드리아, 아르레, 그 리고 다른 고대 도시들을 조사하며, 그는 그 도시들의 항구가 해수면보다 몇 미터 정도 높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동일 과정을 가정하며, 그는 그 항구들이 수 천년 전에 처음 지어진 이레로 해수면이 100년당 약 7.5 센티미터의 속도로 낮아졌다고 주장했다. 드 마이에는 거기서 그치지 않았다. 이 속도를 과거 시간 에 적용하면서 암석 속에 묻혀있는 바다 조개 화석들이 있는 산 꼭대기에서부 터 해수면이 24억년 동안 낮아진 것이라고 계산했다. [1]

그는 그의 이러한 생각들을 태양계의 기원을 설명하려한 데카르트의 기계론적인 “소용돌이설”과 조합시켰고, 결국 그는 기원에 대해 완전히 자연주의적 모 델을 고안하기에 이르렀다. 이 모델은 증거가 아닌 가정에서 시작하여, 점진적이고 무작위적인 과정을 통해서 원시 바다가 점점 마르면서 해초가 과일 나무가 되고 사람이 인어를 거쳐 물고기가 되며, 날 수 있는 물고기가 새가 되는 끝 없는 지구의 특성을 갖는다고 설명했다.

수십억 년 동안 지속된 진화와 원시 바다에서 생겨난 생명, 이러한 그의 믿 음은 이미 제임스 허튼 보다 2세대 그리고 찰스 다윈보다 4세대나 앞서 있던 믿 음이었다! 이 전체 그림에서 하나님은 어느 곳에도 계시지 않는다. 그의 이런 공격적이고 반 성경적인 특성 때문에, 그의 주요 작품인 텔리아메드(Telliamed) 는 그가 죽은 직후까지 출판되지 않았고, 심지어 죽은 후에도 베일에 쌓인 상태였다.

드 마이에가 가지고 들어온 잘못된 전환은 무엇인가? 그의 모델은 해수면이 낮아지는 현재 지질학적 변화율을 알 수 없는 과거에도 문제 없이 적용시킬 수 있다는 가정에서 시작했다. 사실 그는 틀렸다. 해수면의 하강은 단지 단기간 동안 일어났던 지역적 융기의 결과였지, 고대 항구들 전체가 엮인 전 지구적인 현상이 아니었다. 그러나 그의 불합리한 추정에도 불구하고, 드 마이에는 교회의 정설을 상대로 승리한 과학적 논리의 초대 선구자로 세계적인 칭송을 받는다. 뷔퐁 (Buffon)이나 허튼 (Hutton), 라이엘 (Lyell), 다윈 (Darwin), 그리고 달 림플 (G.Brent Dalrymple)과 같은 많은 사람들이 그의 뒤를 따랐다. 이들은 드 마이에의 공상적인 많은 요소들은 버렸지만 사실 기본적인 접근방식은 동일하다.  이것이 사실이 아니기에 이러한 접근은 과학에 있어서 잘못된 전환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