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5월 뉴스레터]

Dr. Russell Humphreys와 Dr. Vardiman은 지난 칼럼들에서 별들이 창조된 지 겨우 수천 년 지났다면 어떻게 수백만 광년 떨어진 별빛들을 볼 수 있을지를 설명하는 새 창조론자의 우주론의 기초적인 것을 설명하였다.[1, 2] 이번 칼럼에서는 하늘이 펼쳐지는 효과들을 지구와, 우주시간과, 공간에서의 위치면에서 좀 더 구체적인 그림들을 사용해서 Humphreys의 우주론의 의미를 설명하게 될 것이다.

하늘이 펼쳐질 때의 효과
그림 1은 지구시간과 우주시간의 그래프인데 지구로부터의 거리의 관계를 보여 준다. 그림에서 왼쪽의 수직축은 수천년의 지구시간을 그리고 우측의 수직축은 수십억 년의 우주 시간을 표시한다. 우주시간은 빛이 공간의 펼침이나 기타 우주적 조정 없이 지구에 도달하는 시간으로 정의한다. 공간을 통과하는 거리는 수평축에 광년으로 주어진다 (1광년은 초당 186,000마일의 속도로 빛이 일 년 이동하는 거리로 약 5.87 X 1012마일의 거리이다). 빛이 태양에서 지구에 도달하는 시간은 불과 8분이지만,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별(알파 센토리)까지의 거리는 4광년 이상이다. 허블망원경으로 볼 수 있는 가장 먼 물체는 약 130억 광년 떨어져 있는 것으로 추정한다.

따라서 그 빛이 지구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우주시간 은 약 130억 년이다. 그러나, 험프리의 새로운 모델에 의하면 지구에서 관측하는 지구시간은 상당히 짧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잠시 그림 1의 윗부분을 무시하고 보면, 그림 가운데 있는 큰 삼각형 내부는 하나님이 은하들을 창조하시고 공간을 펼치시는 동안에 넓어진 무시간 영역을 보여준다. 지난 칼럼에서는 하나님은 무시간 영역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요소(시간-공간-물질)를 디자인 하셨거나 조정하셔서 무시간 영역의 표면 가장자리의 팽창 속도와 빛 속도를 정확하게 같게 하실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무시간 영역의 팽창 속도를 일정하게 하려고 다른 두 가지 요소를 일정한 값으로 가정을 하였었다. 그리고 확장 속도를 빛 속도와 똑같이 하면 무시간 영역은 빗방울의 물결처럼 점점 멀리 창조되는 은하(wave of galaxy creation) 바로 뒤를 빛의 속도로 따르게 된다(그림 1의 아래 점선).

무시간 영역이 확장되면 새로 만들어진 은하가 무시간 영역 안에 들어 오게 되고 그 은하들에서는 시간이 멈추게 된다. 그림 1에서 무시간 영역의 궤적을 보여 주는 점선으로 된 직선은 그래프의 (0, 0)에서 우측상부인 (15, 15)으로 향하게 된다. 여기 서 (15, 15)는 150억 광년 거리와 150억 년의 우주시간을 의미한다. 창조의 물결이 그쳤을 때 하나님이 궁창의 장력을 증가시키고 임계 포텐셜 선(지난 칼럼의 그림에 있는 수평선으로 그 선 아래가 무시간 영역)을 아래로 내렸다고 가정해 보자. 그렇게 되면 무시간 영역의 반경이 줄어들게 된다. 또다시 하나님께서 3가지 요소들을 조정하여 무시간 영역이 빛의 속도로 축소되게 하셨다고 상상을 해 보자(그림 1의 위 점선). 

무시간 영역이 줄어들면서 각 은하들이 나타나게 되었고, 각 은하에서 발산하기 시작한 빛은 우주의 중심쪽으로 비추게 될 것이다. 축소 되는 무시간 영역의 직경이 줄어드는 속도가 빛 속도와 같기 때문에 중심으로 향하는 빛은 그 무시간 영역이 줄어 드는 바로 그 뒤를 따라 갈 것이다. 무시간 영역의 반경이 0에 도달하여 무시간 영역이 사라졌을 때 지구가 무시간 영역에서 드러났고 동시에 무시간 영역을 따르던 빛은 수십억 광년 먼 거리에서 출발한 빛일지라도 지구에 즉시 도착한 것이다. 그 빛이 수십억 광 년 멀리 떨어진 은하에서 출발했음에도 불구하고 곧바로 지구에 도착한 것이다. 이때 공간의 장막은 그 빛의 궤 적을 따라 계속적으로 펼쳐졌기 때문에 그 빛의 파장이 늘어지는 적색편이가 일어나게 되었을 것이다. 

이 기간 동안의 무시간 영역을 그려 보면 그래프의 오른쪽 중간의 (15, 15)[우주시간]에서 좌측 위쪽인 (0, 30)[우주시간]으로 움직였다. 무시간 영역 안의 창조 4일째 동안 공간에 은하들이 창조되어 나선모양의 소용돌이를 쳤을 것이고, 많은 양의 방사성 붕괴가 일어났을 것이며, 빛은 공간 먼 거리에 있는 곳으로부터 여행을 했을 것이다. 지구에서는, 이런 일련의 사건들이 일어나는 동안 시간이 정지해 있었을 것이다.

  • 번역/정리: 이동용 박사 (항공기계공학)

출처: ACTS & FACTS 2011년 2월호
참고문헌 / -Humphreys, D.R. 2008, New time dilation helps creation cosmology, Journal of Creation, 22(3): 84-92 -Humphreys, D.R. 1994, Starlight and Time, Green Forest, AR: Master Books, 67.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