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뉴스레터]

위키피디아 웹사이트에는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나무들의 목록을 제시하고 있다.[1] 이 목록에 있는 나무의 나이는 주로 나무 단면의 원형 테의숫자 또는 탄소동위원소 방법으로 결정된 나이들이라고 보고하고 있다. 그런데 대부분 오래된 나무들은 썩어져 없어지거나 손상 부위가 많고 또 나무의 중심부가 없어져서 나이테를 직접 셀 수 없다. 때문에 그 나무의 크기와 성장속도를 추정하여 결정한 나이들이다. 그 결과로 현재 생존하는 가장 장수하는 나무로 미서부 캘리포니아 주와 네바다 주에서 발견되는 브리스틀콘 파인(Great Basin Bristlecone Pine) 나무들로 5000년 이상 된 나이로 추정하고있다.

또한 이 목록은 개체 (개별적인) 나무들 보다 군거지를 이루는 나무들이 더 오래 생존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예를 들어 호주의 Tasmania섬 리드산(MountRead)에 약 2.5 에이커를 덮고 있는 Huon Pine나무들의 군거지는 인근 호수의 퇴적층에서 수집된 꽃가루(Pollen)로 부터 얻은 DNA샘플 연구로 부터 약 10,000년 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한편 동일한 군거지에 있는 개별 나무들의 나무테 견본들은 약 4000년 이하의 나이를 보여준다고 기록하고 있다.[2]

나무 줄기를 잘라서 단면을 보면 소위 나이테라고 부르는 원형 테들를 쉽게 확인 할 수 있다. 이 테들을 나무 외피에서 중심으로 계수하여 그 숫자로 나무가 살아 있었던 년수를 추측한다. 이 방법은 매우 간단하고 정확해 보인다. 직접적인 관찰에 의한 결정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진화 과학자들은 몇몇 오래된 장수 나무들이 노아홍수 이후의 연수(약4300년)보다 훨씬 더 많은 나이테를 가지기 때문에 따라서 성경이 틀렸다고 주장한다. 얼마 전에 빌 나이(Bill Nye)와 켄 함(Ken Ham)과의 창조-진화 논쟁에서도 진화론자 빌 나이는 이 나이테 연구자료를 들어서 성경적 연대가 터무니 없다고 주장하였다.[3] 그러면 정말 그가 주장하는 것처럼 나무테들이 성경의 연대를 반증하는가?

나무의 줄기 단면에 행방불명되거나 없어진 테들이 없고 또 혹 가짜로 생기는 테들이 없다면 원형 테들의 숫자로 그 나무가 얼마나 오랫동안 살았었는지 나이를 추정해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여기서 나무의 원형 테는 매년 오직 하나만 만들어 지는 것으로 가정 하에서 말이다. 과학자들은 보다 정확한 나이를 추정하려고 서로 인근의 유사한 나무들의 나무테를 비교분석 한다. 이 크로스데이팅 방법은 나무테의 변이 패턴을 비교하는 방법으로 나무테 연구의 기본이다.

보통 오래된 나무일수록 어떤 테들은 아주 희미하여 불확실하고 중심부는 섞어 없어져버린다. 또한 때때로 동일한 해에 하나 이상의 나이테들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나이테의 성장은 일정성을 보장할 수 없다. 어떤 열대 수목들은 수 개월 동안에도 탄수화물의 불균형을 보이는 다수의 성장테들을 만들어 낸다. 따라서 실제로 나무의 테를 연구하는 과학자들은 나이테를 통하여 어느 해 어느 때 기후 변화의 특징을 추적하는데 매우 어렵다고 고백한다.

그런데 이 성장테들이 한 해 동안 기후변화의 역사를 보여줄수 있을까? 어떤 온대지역의 나무들(temperate trees)은 그 성장이 두번 또는 세번 주기로 여러 나무테를 만들고 휴면 상태의 간격에 따라 분리 되기도 한다. 이런 형태의 휴면상태는 수일 또는 몇주간 지속되는 것으로 하나의 나무가 수주 동안 다수의 나무테를 형성할 수 있음을 보인다.

과학자들은 일반적으로 나무테가 만들어지는 원인으로 추운 겨울 또는 건조기 때문으로 본다. 고해능 목재특성치변이 연구에 따르면 목재의 밀도 증가가 매우 높아지는 강한 건조기의 스트레스가 가짜 나이테를 만든다고 한다. 이 현상은 1996년 6월 노르웨이에서 한 번의 심한 건조기가 가짜 나이테를 만들었고 심한 가뭄에 나무의 밀도가 다르게 반응 한다는 기록을 찾을 수 있다. 이런 나무테들이 가짜 나이테들이다.[2]

결론적으로 기후와 또 다른 요인들이 같은 해 다수의 나무테를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탄소14 동위원소를 비롯한 모든 연대 측정 방법도 가정 없이 나이를 결정할 수 없다. 그러므로 진화론자들이 말하는 것처럼 나무의 나이테가 성경을 반증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성경의 역사를 가정하면 설득력 있게 나무의 나이테를 설명할 수 있게 된다. 성경을 통하여볼때 노아홍수 직후와 그 후에 이어진 빙하시대, 이 역사를 이해한다면 노아홍수 후 자라기 시작한 나무들이 점차 심해지는 환경 변화를 겪으면서 동일한 해에 다수의 테들이 만들어졌을 것이기 때문이다.

  • 이동용 박사 (항공기계공학)

[1] Wikipedia.com “List of oldest trees”

[2] ACT&FACTS, Vol. 43 NO.5, Page 21, May 2014

[3] Creation Truth Newsletter 2014 3월호 “창조와 진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