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4월 뉴스레터]

그런데 노아의 방주는 얼마나 컸기에 그렇게 많은 동물들을 태울수 있었을까? 여러 동화에서 방주를 지붕이 있는 큰 배로 그리는 것과는 달리 성경에서 기술하고 있는 방주는 거대한 선박이다. 1800 년대 이전에는 노아의 방주처럼 큰 배는 건축 된 일이 없었다. 그 방주의 크기는 현재 대양을 항해하는 대형 선박들과 비교해도 장엄할 뿐이다. 길이: 300규빗(135m/437ft 6in); 넓이: 50규빗(22.5m/72ft 11 in); 높이 : 30 규빗(13.5 m/43ft 9 in). 이 세 숫자들을 곱하면 이 거대한 바지선(바닥이 평평한 배)의 위용을 더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약 41,000m^3 (14 million ft^3).

성경에는 물론 현재 우리가 사용중인 미터나 피트를 사용하지 않고 규빗이라는 단위를 사용하고 있다. 일 규빗은 남자의 팔꿈치에서 가운데 손가락 끝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이 길이는 물론 사람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약 18 인치(45.7 cm)로 여겨진다. 어떤 창조론자들이 방주의 크기를 최소한으로 말할 때 17.5 인치(44.4 cm)를 쓰는데 이것은 역사가들이 말하는 히브리 사람들의 보통 규빗의 길이이다. 히브리의 긴 규빗은 20.4 인치(51.8cm)로 에스겔 40:5절에 쓰인 것 같이 한규빗에 손의 넓이를 더한 것이다.

계속해서 노아의 방주의 용적을 생각하여 보자. 현대의 콘테이너 선박들은 8x 8 x 40ft의 표준화된 콘테이너들을 싣는다. 각 콘테이너 크기는 2,560 ft^3이므로, 노아의 방주는 이런 콘테이너 545개를 실을 수 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샌디에 고의 Institute for Creation Research (ICR) 창시자인 헨리 모리스 박사는 522량의 화물 기차에 해당하는 물건을 실을 수 있음을 계산하였다. 그의 책 “The Genesis Flood”에서 모리스 박사는 방주 부피의 28 %인 146량에 약 35,000 종류의 모든 척추동물을 실을 수 있다고 하였다(한 량은 양 240마리). 나머지 72%의 공간은 식량, 물 생활공간으로 쓰고 남았을 것이다. 사실온 훨씬 더 좁은 공간만이 사용됐을 가능성이 있다: “Noah’s Ark: A Feasibility Study”라는 책에서 저자인 John Woodmoramphe는 16,000 마리의 동물이면 하나님이 방주에 데리고 온 창조된 종류들을 보존하는데 충분하다고 말했다.

이제 방주의 모양을 살펴 보도록 하겠다. 방주는 둥그런 덮개가 있는 배가 아니라 상자 모양이었기에 세 개의 각 층은 31,893(437.5X72.9)ft^3의 크기로 되어 있었을 것이다. 미식축구 구장 (300 X 150 ft) 넓이가 45,000 ft^3이니까 방주 전체의 넓이(95,679 ft^3)는 축구 경기장 두 개 보다 약간 넓다!

바닥, 덮개, 천정, 각 층의 두께를 감안한다 해도 천정의 높이는 적어도 12ft(4 m)가 되므로 대부분의 가정집 천정보다 4ft(1.2m)나 높은 셈이다. 성경이 방주의 평면도에 대해서 자세한 정보를 말해주고 있지는 않지만 각 층은 긴 통로와 작은 간을 만들어 여러가지의 간이나 방들을 만들었다는 것은 지극히 논리적인 생각일 것이다. 복도의 양쪽에는 바닥에서 천정까지 두 개나 그 이상의 층을 만들어 다양한 크기의 동물들이나 화물들을 적재할 수 있도록 했을 것이다. 노아는그의 구원의 방주로의 초청에 응한사람들을 위해서 벽에 부착된 침대 여러 줄을 만들었을지도 모른다.

그런데 왜 방주는 배 모양이 아닌 상자 모양이었을까? 속도, 연비, 쉬운 조정 등을 고려한 유선형의 현대 선박과는 달리 노아의 방주는 단 한가지의 목적만을 위해 설계되고 만들어졌다. 다시 말하면, 노도와 같은 홍수의 물결 속에서 떠있는것 뿐!

그래서 방주는 뾰쪽한 뱃머리도 유선형의 배 뒤쪽의 형태도 필요하지 않았다. U나 V 형태의 둥근 덮개를 가질 필요도 없었기 떄문에 배의 용적이나 안정성을 감소시킬 이유가 없었다. 상자같은 모양의 방주 설계는 두 가지의 큰 장점이 있다. 최대 용적과 최대 안정성. 그 밖에도 중요한 부가적인 장점은 곡선으로 되어있는 복잡한 배의 구조와는 달리 공사가 훨씬 쉬웠을 것이라는 점이다.

다시 방주로 돌아와 그 크기를 보기로 하자. “도대체 어떻게 노아와 그의 가족이 그렇게 거대한 선박을 건설할 수 있었을까?” 성경은 노아와 그의 아들 스스로가 방주를 지었다고 말하지 않는데 어떤 사람들은 노아가 많은 숙련공들을 고용했을 수도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들이 방주를 스스로 짓지 않았다거나 지을 수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할 이유는 없다.

노아 당시 사람들의 육체적인 능력이나 정신적인 사고 능력은 현재 우리들과 최소한 같거나 더 우수했을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그들은 목재를 얻고, 자르고, 모양을 만들고, 운반하고, 필요한 거대한 기둥이나 널판지들을 세우는 일을 아주 쉽게 할 수 있는 수단들을 가지고 있었음이 분명하다. 오늘날 한 두 명의 남자가 단 12주만에 큰 집을 세울 수 있다면, 3-4명의 남자들이 거의 100년 동안 얼마나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었을까? 아담의 자손들은 복잡한 악기들을 만들었고 금속을 다루고, 도시들을 만들었다. 분명히 그들의 도구들, 기계들, 기술들은 현재에 비해 저급하지 않았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 방주에 탄 노아에게 무슨 역할을 기대하셨을까? 노아는 어떻게 키를 잡았을까? 바람을 사용했을까? 물론 방주에는 키가 없었다. 목적지가 없었기 때문이다. 노아는 그것을 생각할 수 도 조정할 수 도 없었을 것이다. 방주는 단지 물에 떠 있어서 타고 있는 생명들과 물과 외부의 기후로부터 보호하도록 설계되었을 뿐이다. 방주는 노나 엔진같은 동력을 가지지 않았는데 이런 것들은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었다. 지구의 표면 전체는 물로 완전히 덮혔고 물 밑의 예전 땅의 형태는 완전히 파괴되었다. 방주가 마침내 어디엔가 도달했을 때 노아와 그의 가족들은 배에서 내려 이상하고 낯선 새로운 세계로 들어갔던 것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