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에서 유니콘(unicorn: 뿔이 하나 달린 말처럼 생긴 전설상의 동물)이 등장하기 때문에, ‘성경은 동화책이다’라는 주장을 들어본 적이 있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성경 속의 유니콘은 오늘날 상상 속의 말과는다른 동물입니다.

 

성경

구약 성경의 9구절에서 유니콘이 언급될 때, 공작새, 독수리, 양, 사자, 송아지, 염소, 당나귀, 말, 개 등, 항상 우리와 친숙한 동물들과 함께 묘사됩니다. 성경에서의 유니콘(개역개정 성경은 대부분 들소로 번역됨)은 일반적인 동물처럼 행동합니다.
시편 29:6에서 이들은 송아지처럼 뛰놉니다. 이사야 34:7에 따르면, “들소(유니콘)와송아지와 수소가 함께 도살장에 내려가니 그들의 땅이 피에 취하며 흙이 기름으로 윤택하리라”라고 말씀합니다.
욥기 39:9~11에서 하나님은 유니콘이 매우 힘이 세며 쟁기를 끌기 위해 사람이길들 수 없다고 말씀하십니다. “들소(유니콘)가 어찌 기꺼이 너를 위하여 일하겠으며 네 외양간에 머물겠느냐? 네가 능히 줄로 매어 들소(유니콘)가 이랑을 갈게 하겠느냐? 그것이 어찌 골짜기에서 너를 따라 써레를 끌겠느냐? 그것이 힘이 세다고 네가 그것을 의지하겠느냐? 네 수고를 그것에게 맡기겠느냐?”하나님께서는 욥에게 창조주 하나님인 자신이 능력과 권능에 있어서 인간보다 훨씬 더 뛰어나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하여 (공룡의 묘사와 부합하는 베헤못을 포함하여)다양한 인상적인 동물들을 상기시켜 주십니다(욥기 38장과 39장). 하나님의 말씀이 의미하는 바를이해한다면 욥은 열거된 동물들에 대해서 이미 잘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욥기의 구절에서 유니콘이 강하고 고집이 센 동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으므로, 이토록 강하고 독립적인 동물의 강한 뿔은 그 동물의 힘을 잘 상징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니콘이 언급되는 많은 구절을 통해이 뿔은 힘의 상징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민수기는 다음과 같이 말씀합니다. “하나님이 그들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으니 그의 힘이 들소(유니콘)와 같도다.”(민23:22)

세상에는 하나의 뿔을 가진 다른 동물들이 존재합니다. 코뿔소(rhinoceros)나 외뿔고래(narwhal)는 어떤가요? 현재 유니콘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때문에 그것이 과거에 존재하지 않았을 것으로 의심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과연 고대의 유니콘이 어떻게 생겼는지 알 수 있을까요?

 

일각코뿔소

지금은 멸종된 거대 코뿔소인 엘라스모테리움(elasmotherium)이 하나의 가능성일 수 있습니다. 85cm정도 되는 그것의 두개골에는 거대한 뿔을 지탱할 수 있는 커다란 뼈가 튀어나온 부분이 있습니다.

 

고고학자인 레이야드(Austen Henry Layard)는 요나가 전도했던 고대 앗수르의 성읍인 니느웨를 발굴했습니다. 그는 앗수르의 오벨리스크에 뿔 두개 달린 소과에 해당하는 동물들과 함께 새겨져 있던 뿔 하나 달린 동물을 그렸습니다. 그는 이 동물을 인도코뿔소라고 생각했습니다.

마르코 폴로는 수마트라에서 코뿔소 같은 유니콘에 대해 묘사했습니다. 그는 이 거대한 털달린 짐승이 친절한 아가씨가 길들일 수 있는 전설적인 유니콘과는 전혀 다르다고 기록했습니다! (이 미신적인 동물은 2세기에서 4세기 사이 북아프리카에서 나온 판타지 소설에서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4세기 그리스의 의사이자 역사가인 테시아스(Ctesias)를 비롯한 애리안(Aelian), 스트라보(Strabo), 장로플리니(Pliny)와 터툴리안(Tertullian)과 같은 몇몇 고대 작가들은 유니콘에 대하여 기록하며 욥기의 기록처럼 그것들이 가축화될 수 없다고 언급했습니다. 따라서 성경적 유니콘은 엘라스모테리움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제로 1769년 킹 제임스 번역의 각주는 이 동물을 제안했습니다.

들소와 야생소

유니콘이라고 번역된 히브리 단어 re’em 은 “들소”를 뜻하는 앗수르 단어인 rimu 와 비슷합니다. 따라서 어떤 사람들은 re’em이 유니콘이 아닌 두개의 뿔이 달린 야생소로 번역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Rimu 와 싸우는 것은 앗수르 왕들에게 인기있는 스포츠였습니다.
로마의 첫 황제인 줄리어스 시저(Julius Caesar)는 엄청난 크기와 형태, 그리고 특별한 뿔을 가진 강력한 동물에 대하여 묘사했습니다. 1627 이후 멸종한 야생소의 뿔은 너무도 대칭적이어서 옆면에서 보면 하나처럼 보였습니다. 앗수르의 오벨리스크와 인더스강의 인장(seal)에서분명한 하나의 뿔을 가진 동물로 묘사되었을지라도,이 동물이 대칭성이기 때문에 두개의 뿔을 가지 야생소이지만 옆면에서 보면 하나의 뿔처럼 보여 유니콘으로 불렸을 것으로 해석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결론

성경 속의 유니콘이 엘라스모테리움과 같은 하나의 뿔을 가진 동물이었든지, 아니면 대칭적 뿔을 가진 야생소이었든지 간에, 강력한 뿔은 성경 독자에게 강한 힘을말하고 있습니다.
성경 속의 유니콘은 그 정체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가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것이 실제로 존재했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성경은 명백하게 그것을 실제동물로 묘사합니다.
성경 속의 유니콘은 전설이나 장난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환상속의 동물이 아닙니다.이는 하나 (혹은 두개)의 뿔을 가진 힘센 동물이었습니다. 그것이 무엇이었든지 간에 유니콘은 알려진 여러 멸종동물들 중에 하나입니다. 그리고 이 점이 중요합니다.어떤 것이 멸종했다고 해서, 그것이 존재하지 않았다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죠! 성경 속의 유니콘을 환상의 동물로 생각한다면모든 점에서 진실한 하나님의 말씀의 가치를 떨어트리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