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아 방주는 놀라운 배이며, 아마도 역사상 가장 인기있는 배일 것입니다. 그러나 노아 방주가 정말로 존재했나요? 그것이 정말로 거의 1년간의 홍수동안 땅위의 모든 동물들을 태우고 있었나요? 그것이 발견되었나요? 이것은 여러분의 친구들과 노아 방주에 관해 토론할 때 쉽게 들을 수 있는 질문들입니다.

방주는 얼마나 컸나요?

방주는 창세기 기록(6:15)에 따르면, 길이가 300규빗, 너비가 50규빗, 높이가 30규빗이었습니다. 이것이 얼마나 큰 건가요? 그리고 규빗은 얼마나 긴 단위일까요? 성경에는 두 가지의 규빗이 등장합니다. 더 오래되고 좀 더 긴 황실 규빗 (대하 3:3), 그리고 더 짧은 일반적인 규빗 (신 3:11)입니다. 문화마다 나름대로의 길고 짧은 규빗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짧고 일반적인 약 46cm 규빗을 적용하면, 방주는 길이가 138m, 너비가 23m, 높이가 14m 정도입니다. 이것은 미식축구 경기장 보다 훨씬 더 깁니다. 만약 우리가 이정도 크기의 상자를 만든다면 그림처럼 축구장의 크기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긴 황실 규빗을 사용하면 방주는 길이가 155m, 너비가 26m, 높이가 16m 정도입니다. 대부분의 고대 건물들은 황실 규빗을 사용했고, 노아도 방주를 만들기 위해 아마 좀 더 긴 규빗을 사용했을 것입니다.

방주의 규격은 특수합니다. 강도와 안정성 그리고 안락성을 모두 충족하는 이상적인 규격입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직접 설계하신 것입니다! 바람과 물결에서 방향을 안내해 줄 수 있는 지느러미와 같은 구조를 가졌다면, 전 지구적 대홍수에도 그리 큰 문제는 없었을 것입니다.

방주 안에는 얼마나 많은 동물들이 있었나요?

생물학 시간에 동, 식물들을 종, 속, 과, 목, 강, 문, 계에 따라서 분류한다는 것을 배웠을 것입니다. 이러한 분류 시스템을 사용하여, 존 우드모라페와 아더 존스와 같은 창조과학자들은 노아 방주에 타고 있던 동물들의 다양한 숫자를 제시했습니다.

  • 최대치- 약 8,000 종류 혹은 16,000 마리 (성경적 종류를 “속”이라고 가정할 때)
  • 최저치- 약 1,000 종류 혹은 2,000여 마리 (성경적 종류를 “과”라고 가정할 때)

많은 창조론적 과학자들은 성경적 “종류”가 대부분의 경우 분류상 “과”에 해당한다고 믿고 있기 때문에, 방주에 있었던 종류의 수는 아마도 1,000~3,000정도, 개체수는 2,000~6,000정도였을 것입니다. 단지 땅에 살고, 공기로 숨을 쉬는 동물만 방주에 있었습니다 (창세기 7:23). 과학자들은 방주에 탔던 동물들의 종류의 수를 결정하기 위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육지 동물들은 또한 깨끗한 것과 깨끗하지 않은 것, 두 그룹으로 나누어 졌습니다. 성경은 하나님이 깨끗한 것들 7마리, 깨끗하지 않은 것들 2마리씩을 방주에 타도록 결정하셨다고 말씀합니다. 어떤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깨끗한 동물이 7마리가 아닌, 7쌍이었다 할지라도 전체 개체수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레위기 11장과 신명기 14장에는 깨끗한 동물이 무엇인지 기록되어 있습니다. 왜 깨끗한 동물들 7마리가 필요했을까요? 깨끗한 동물들은 사람과 가장 가깝게 연결되어 있는 것들인 것 같습니다 (털과 젖을 위하여, 제사를 위하여, 등). 따라서 하나님은 이러한 동물들을 더 많이 방주에 태우시기로 결정하셨습니다. 대홍수 이후, 노아는 각각의 깨끗한 동물 중 한마리를 희생 제물로 바쳤습니다. 따라서 종류를 지속시키기 위하여 두마리 이상의 깨끗한 동물들이 필요했던 것입니다. 아마도 남은 여섯 마리는 노아의 세 아들이 한쌍씩 나누어서 번식하게 했을지도 모릅니다.

종류가 무엇입니까?

많은 경우, 성경의 종류는 분류학상 ‘과’에 해당된다고 여겨집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목, 속, 혹은 종과 동일시될 수 있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문제는 사람들이 동물을 분류하는 방법 자체가 임의적인 면이 많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종류라는 단어의 의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개를 생각해보겠습니다. 세속적 과학자들 조차 딩고, 늑대, 코요테, 그리고 개들과 같은 모든 개과의 동물들은 같은 유전자 풀(gene pool)을 공유한다는 데 동의합니다. 이것은 단지 한 종류의 개, 즉 개과만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노아 방주에는 모든 개과의 공통조상 2 마리만 필요했습니다. 비슷하게, 모든 고양이들 (사자, 호랑이, 쿠거, 밥캣, 그리고 고양이)도 하나의 종류에 속해 있고, 모든 말들 (당나귀, 조랑말, 얼룩말, 힘센 짐차용 말) 모두 고유의 종류일 것입니다.

각 종류의 유전자에는 많은 다양성이 존재했기 때문에, 대홍수 이후 동물들이 지구 전체로 퍼져 나가면서 많은 다른 종들이 형성되었습니다. 이러한 다른 종들의 형성은 진화가 아닙니다. 이것은 각 종류의 유전자 안에 내재되어 있던 엄청난 다양성을 반영할 뿐입니다. 생물학적 진화는 새로운 정보가 유전자에 추가되는 것을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결코 이러한 것을 관찰한 적이 없습니다! “종분화를 일으키는 자연선택”이라고 불리는 것은 사실 이미 존재하는 유전 정보가 분류되는 것일 뿐이며, 많은 경우 정보의 손실을 가져옵니다. 그리고 그것은 분자에서 사람으로 변한다는 진화 과정과 반대 현상입니다.

모든 동물들이 방주에 다 들어올 수 있었나요?

존 우드모라페의 계산을 사용하여, 가장 작은 방주 크기 138m와 가장 많은 동물의 수(16,000마리)라는 최악의 경우를 가정해 봅시다. 그럴 경우, 다음과 같은 면적이 필요합니다.

  • 동물을 태울 공간 – 46.8%
  • 음식을 실을 공간 – 29.5%
  • 식수를 실을 공간 – 9.4%
  • 개방된 공간 – 14.3%

이제 52cm황실 규빗을 사용하고, 가장 적은 수의 동물을 가정한 최상의 경우를 고려해 본다면, 동물을 위한 공간은 더 줄어들 것입니다. 이러한 계산은 방주가 필요한 동물 종류들을 싣기에 충분히 컸음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이 두번째 시나리오가 보다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방주의 창?

방주의 창은 무엇이었을까요? 창문이라는 뜻의 히브리 단어는 tsohar이며, 영어로는 “noon” 혹은 “midday”를 뜻합니다. 다른 말로 하면, 그것은 천장에 있었습니다. 그것은 채광과 통풍을 위하여 위쪽에 위치했던 특수한 창입니다. 그것은 무언가의 꼭대기 중간부에 위치합니다. 우리는 그것을 창문으로 번역하지만, 그것은 그 이상이었으며, 현대의 집 꼭대기의 환풍구처럼 채광과 통풍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고페르 나무?

“고페르 나무”는 어떤 종류의 나무였습니까?사실은 “고페르 나무”가 무엇이었는지 모릅니다. 그것이 어떤 종류의 나무였는지, 아니면 나무를 가공하는 방법이었는지, 알 수 없습니다. 방주에 있어서 다른 많은 고대의 배들처럼, 그것은 교차로 층을 만드는 목재가공 방식이었을 수 있습니다.

사실 고대의 배에서 발견되는 기술은, 아마도 대홍수 이후 노아의 후손들에게 전달된 것이었을 것입니다. 어쨌든 노아는 대홍수 이후 350년간 생존했고, 그의 아들 셈은 홍수 이후 500년 이상 살았습니다. 바벨에서의 인구 분산 시, 해양을 통해 퍼져나간 사람들이 존재했고 (창10:5), 따라서 노아의 후손들에게 이러한 조선 기술이 전수되었을 것이라는 것이 이해될 수 있습니다.

역청?

노아가 방주를 방수처리하기 위하여 사용된 “역청(피치)”은 무엇이었을까요? 역청은 원유로부터 만들어지기도 하고 (오늘날의 원유 대부분은 대홍수의 결과로 형성되었습니다) 혹은 특정 나무의 진으로부터 얻어지기도 합니다. 노아는 아마도 나무로부터 얻어진 송진을 사용했을 것입니다. 역청은 기본적으로 방주 외부의 틈을 막아서 물이 방주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 줍니다.

노아 방주가 발견되었나요?

지금까지 노아 방주를 발견한 어떤 사람도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보았다고 주장하기도 하고,방주의 목재를 발견했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발견과 증거로부터 어떤 결정적인 것도 나오지 못했습니다. 논쟁 중에 하나는 과연 ‘방주가 어디에 내렸냐’입니다. 창세기는 방주가 “아라랏 산 (mountains of Ararat)”에 내렸다고 합니다. 이것은 매우 커다란 산맥입니다 (창 8:4).

현재의 아라랏 산은 매우 큰 화산인데,방주는 대홍수때 생성된 퇴적암층 위에 걸려야 하기 때문에, 많은 창조론자들은 지금의 아라랏 산은 홍수 이후의 화산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그 화산의 가장 최근 폭발 시기는 1800년대입니다. 성경적 연구 모임과 고고학 모임들이 현재 방주가 내린 장소에 관하여 계속해서 토론을 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성경과 삽 (Bible and Spade)이라고 하는 그들의 잡지에 이 토론을 발표했습니다.

그들은 아라랏 산과 쿠디 산(Cudi), 두 장소를 놓고 토론을 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쿠디 산을 더 지지하는데, 왜냐하면 많은 고대의 문서들이 이 산을 방주가 내린 곳으로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현대의 아라랏 산을 지지하기도 합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만약 이 논쟁에 대해 더 자세히 알기 원하신다면, the Associates for Biblical Research는 좋은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어떤 결정적인 것도 발견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