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은 종종 학교에서 돌아와 크리스천 엄마 아빠에게공룡에대하여 묻습니다. 만약 성경에서 답을 찾으려고 한다면, 성경에 “공룡”이라는 단어가 없다는 것을 금방 깨닫게 될 것입니다! (“공룡”이라는 단어는 1841년 이후에 만들어졌으며,영어 성경은 이보다 훨씬 먼저번역되었습니다!) 이쯤에서 많은 부모들은 어떻게 말해야 할지 몰라 포기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성경은 이 주제에 관하여 답변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경에묘사되어 있는 공룡에 대한 것은 이후에 살펴보겠습니다!)

공룡은 육지에 사는 동물이었습니다. 하늘을 나는 파충류와 바다짐승은 공룡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공룡은 ‘몸통 바로 밑에다리가 있는 육지 동물’로 정의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골격 때문에 악어나 코모도, 드래곤 등은 공룡에포함시키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몇째날 육지 동물을 만드셨나요? 성경은 6일째 되던 날이라고 말씀합니다 (창세기 1:24-31). 따라서 공룡도 다른 동물들과 함께 6일째 되던 날 창조되었고, 첫 남자와 여자도 같은 날 창조되었습니다. 완벽하고 언제나 계셨던 전지하신 하나님은 이 사실을 아실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앞뒤가 모두 맞습니다.

만약 아담부터아브라함까지 족보에 나온 연수를 다 더하고, 아브라함부터 예수님, 그리고 예수님이 태어나신 해로부터 오늘까지를 더하면 약 6,000년이 됩니다. 따라서 공룡은 인간이 존재하기 몇백만년 전에 살았다가 멸종된 것이 아니라, 사실은약 6,000년 전에 첫번째 사람들과 같은 날 창조되었습니다. 몇백만 년이라는 것이 무신론자들과 세속적 과학자들 사이에서는 인기가 있겠지만 증명된 적은 없습니다. 여러분은 과거에 대해 불완전한 인간의 생각보다 완벽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신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공룡이 몇백만년 전에 살았다고 수없이 말하더라도, 그말 자체를 진리로 만들 수는 없습니다. 거짓말이나 잘못된 추측은 계속해서반복하여이야기할 수는 있겠지만, 그렇다고 그것이 실제로 일어난 일이라는 것을 증명하진 못합니다.

공룡들은 그렇게 오래전에 살지 않았습니다!

여러분은 또한 공룡들이 원래는 채식만 했다는 것도 몰랐을 것입니다 (창1:30). 심지어 커다란 티라노사우루스도 말입니다! 그러나 뭔가가 바뀌었습니다. 아담이 범죄했을 때, 이 세상은 극적으로 변했습니다(창세기 3장). 그것이 바로 티라노사우루스가 식물들을 씹어 먹다가, 먹이를 물어뜯게 된 이유입니다! 시계를 1,700년 앞으로 돌려 보면, 이 세상은 죄악의 소굴과 같았습니다 (창 6:5). 하나님의 인내는 한계에 다다랐고, 이 세상의 죄악을 전 지구적 홍수로 심판하시기로하셨습니다. 여러분은 여기서부터 성경의 기록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한 의로운 사람 노아는 삼층으로 이루어진 커다란 방주를 지었습니다 (이 배의 크기는 미식축구를 할 정도보다 큽니다). 하나님은 노아에게 육지에 살고 공기로 숨을 쉬는 동물들을 한쌍씩 방주에 태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어떤 동물들은 7마리) (창 7:2-3). 이 중에는 공룡도 있었습니다! 알려진 약 50종류 (또는 과(family))의 공룡들을 포함하여, 방주 안에는 다양한 동물들이 있었을 것입니다.

노아 방주에 타지 않은 공룡들은 죽었습니다. 어떤 것들은 썩어서 없어졌지만, 많은 공룡은 대홍수 때 퇴적층에 빠르게 묻혔고 화석이 되었습니다. 사실, 우리는 오늘날 이 세상의 많은 곳에서 대홍수 때 퇴적된 화석층 안에 있는 꽤 많은 공룡 화석들을 발견합니다. 노아 홍수가 약 4,500년 전에 일어났으므로대부분의 화석도 그정도 오래되었습니다!

커다란 공룡들은 어떻습니까? 방주 안에 공간이 충분히 있었을까요?

가장 큰 공룡이라도어렸을 때는 몸집이 작습니다. 사실대부분의 공룡은 크기가 작기 때문에, 평균 크기가양과 비슷합니다. 우리가 발견한 가장 큰 공룡알은 럭비공보다 약간 더 큽니다. 따라서 용각류와 같은 가장 큰 공룡 같은 경우, 노아가 어린 공룡들을 방주에 태웠다는 것이 더 이치에 맞습니다. 왜냐하면 어린 공룡이 더 적은 음식을 먹고, 더 적은 배설물을 배출하고, 더 적은 공간은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그렇지 않더라도 공간은 충분했습니다. (창조론자들은 거대한 용각류가 바로 성경에서 언급된 동물일 수 있다고 믿습니다. 욥기 40:15를 보십시오. 단지 이 동물이 얼마나 대단한지 뿐 아니라, 이 동물을 실제로 본 사람에 의해 묘사되었다고 하는 것을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저자 자신이 본 것을 묘사하기 위하여 트위터에서 사용하는 정도의 언어를 사용하지 않은 것은 우리에게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공룡의 또다른 이름

공룡들의 수는 급격히 감소했고사람들은 이 드문 파충류를 본 후, 다시는 볼 수 없게 된 이 공룡들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야기는 곧 꾸며지고 왜곡되어 우리에게 알려진 용의 전설로변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목격담들에 나오는 용에 대한 묘사들 중 대부분이 우리가 오늘날 “공룡”이라 부르는 것을 가리켰을 가능성이 아주 큽니다.

오래된 공룡에 관한 많은 전설은 실제 공룡들이 멸종하기 전의 목격담이었을 것입니다. 성 조지가 용을 죽인 전설, 길가메쉬 서사시에서 용을 죽인 것, 그리고 중국에 존재하는용에 관한 많은 이야기나 그림들을 기억해 보기 바랍니다. 또한 다른 모든 대륙에도 용에 관한 많은 전설이 존재합니다!고대의 많은 책은 용을 목격한 사건에 관하여 기록합니다. 그 책 중 몇권이 여러분의 학교나 교회 도서관에 있을지도 모릅니다.

1800년대에, 사람들은 몇천년간 발견한 화석들을 자세히 관찰하기 시작했습니다. 어떤 것들은 “용의 뼈”라고 불리기도 했습니다. 실제로그들은 하나님이 6일째 되던 날 만드신 동물인공룡을 다시 발견한 것입니다!

1841년, 영국의 과학자 리처드 오웬 경은 공룡이라는 단어를 만들어 냈습니다.

첫 영어 성경인킹 제임스 성경이 1611년 영어로 번역되었으므로, 여러분은 이 성경이나 이 번역으로부터 나온 성경에서 “공룡”이라는 단어를 발견할 수 없을 것입니다!

사실 공룡에 관하여 그다지 대단한 미스터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공룡은 아담과 이브와 함께 창조 6일째 날 창조되었습니다. 인간의 죄는 온 세상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대홍수는 이 세상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노아의 방주에 타지 않은 많은 공룡은 대홍수 때 묻혀 화석이 되었습니다. 다른 많은 동물처럼, 공룡들도 대홍수 이후 멸종했지만, 비교적 최근까지 생존했습니다 (따라서 용에 관한 전설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도는 완전하고 여호와의 말씀은 진실하니 그는 자기에게 피하는 모든 자에게 방패시로다” (사무엘하 22:31)

이글은미국창조과학단체인 Answers In Genesis(AIG)의“Answers Book 4 Teens”(Vol 1, 2011)에서발췌한글입니다. (번역:이충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