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학이란 무엇인가?
바이러스 학은 바이러스를 연구하는 생명과학 내의 한 과학 분야이며, 이 주제에 관해 창조론 자들은 많은 논문을 발표해 왔다.

바이러스란 무엇인가?
모든 바이러스는 DNA 나 RNA 중 하나의 핵산을 가지며, 이 핵산은 단백질”코트”로 둘러싸여 있다. 일부 바이러스는 추가적인 외부 지질막을 가지고 있는데, 대부분 이것은 바이러스가 침입한 세포로 부터 “훔쳐온” 것처럼 보인다.

바이러스는 세포인가?
바이러스는 세포가 아니다. 세포는 내부적 활성 생화학을 가지고 있고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으며 스스로 번식이 가능하지만, 바이러스는 스스로 에너지를 생산하거나 번식할 수 없다.

바이러스는 어떤 일을 하는가?
바이러스는 종종 최고의 기생충이라고 불인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세포 안에 침입하여 몰래 그 세포의 생화학적 메커니즘을 이용하여 복제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서 그것들은 세포로부터 탈출하는데, 종종 그 과정에서 “숙주 세포”를 죽인다 (숙주 세포, host cells: 기생 생물이 감염할 수 있는 세포). 그러나 바이러스를 연구하는 과학자들과 창조과학자들은 그것들이 훨씬 더 많은 일들을 하며 많은 이로운 일들을 한다는 것을 알아내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 COVID-19 그리고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 그리고 SARS-CoV-2 는 무엇인가?
코로나 바이러스는 RNA 를 둘러싸는 내부 단백질 껍질이 외부 지질 막에 둘러싸인 바이러스이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모든 RNA 를 가진 바이러스 중 가장 큰 RNA 를 가지고 있다. 자연계에는 많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존재하며, 그들 중 적어도 여섯 종류는 인류에게 심각한 질병을 초래한다. 그 바이러스의 외부지질 막에는 바깥으로 돌출된 단백질들이 존재한다. 그 단백질들 중 일부는 스파이크라고 불린다. 그 스파이크는 바이러스를 왕관처럼 보이게 해서 코로나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현재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학명은 SARS-CoV-2 이다. SARS 는 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굮)을 말하며, 신형 2019 코로나 바이러스라고 불린다. 그리고 그것이 초래하는 모든 질병을 COVID-19 라고 부른다.


SARS-CoV-2 는 어떻게 질병을 일으키는가?
질병을 일으키는 모든 바이러스들은 질병의 원인이 되는 독성인자라고 불리는 단백질을 가지고 있다. SARS-CoV-2 는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이고, 따라서 우리는 이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는 모르지만 기존에 알려진 코로나 바이러스와 비슷한 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나는 SARS-CoV-2 의 게놈 서열에서 두 개의 독성인자가 이미 알려진 코로나 바이러스의 독성인자와 일치한다는 것을 알아낼 수 있었다. 그 중 하나인 nsp-1 은 인터페론이라고 불리며 초기 경고 면역체계를 억제한다. 두 번째 요소인 “S”는 면역체계에 고도 경보를 발하는 면역 체계 전달자를 활성화한다. 만약 이들이 COVID-19 질병 상황에서 활성화 된다면, 이는 더 할 수 없이 나쁜 상황이 된다. 왜냐하면 그 바이러스는 초기 경고 면역체계를 우회하고 높은 수준의 염증을 유발 할 수 있게 되며, 이는 폐 조직의 손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증명된 것은 아니며, 단지 추측일 뿐이다.


SARS-CoV-2 는 자연계의 어디로부터 왔는가?
SARS-CoV-2 는 동물로부터 나온 것으로 보인다. 나는 그 바이러스의 게놈을 다운로드 받아 BLAST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온라인 데이터 베이스의 다른 게놈과 비교해 볼 수 있었다. 그것은 박쥐의 코로나 바이러스와 일치했고, 다른 연구자들 역시 동일한 결론을 내리고 있다. 내 연구에 따르면, 포유류와 인간에게 질병을 초래하는 대부분의 바이러스는 동물원성이다.


성경은 바이러스에 대해 무엇을 말씀하시며, 그것은 하나님의 창조에 있어서 어디에서 나왔는가?
성경에서 바이러스가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바이러스가 속한 미생물계는 언급된다. 예를 들면, 누룩과 박테리아와 같은 미생물은 많은 발효 식품에 사용되고, 발효음료와 빵 역시 언급되어 있다. 누룩과 박테리아 모두 이러한 발효과정을 조절하는 듯 보이는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다. 최근 한 바이러스에서 발효 유전자가 발견되었다. 그리고 발효 식품에 서 나쁜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는 좋은 바이러스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누룩은 영적인 원리를 설명하기 위한 성경 예화에서 언급된다. 그리고 천국의 성장은 누룩이 어떻게 작동하는 지와 긍정적인 예로써 비교된다(눅 13:20-21). 이것은 빵을 만들 때 사용하는 이스트를 가리키는 것이다. 이렇듯 많은 미생물들이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 이로운 활동과 연관되어 있는 많은 미생물들을 발견한다. 심지어 바이러스까지도.


만약 바이러스가 모두 나쁜 것이 아니라면, 창조에서 그들은 무엇을 하도록 디자인 되었는가? 대부분의 세포보다 더 작고 단순하지만 바이러스는 엄청난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나는 어떤 바이러스는 창조 시 좋은 목적으로 창조되었고, 어떤 바이러스는 아담의 원죄 이후 변형 되어서는 안 되는 곳에서 발생했다고 말한다. 나는 이것을 창조 생물학에서 변위이론 (thedisplacementtheory)이라 고 부른다. 예를 들 면 인간의 게놈에서 우리는 우리 자신의 단백질을 코딩 하는 서열보다 바이러스와 일치되는 서열을 더 많이 가지고 있다. 이 바이러스 서열 중 일부는 인간의 몸에서 자라나고 있는 배아 근처에서 우리의 면역 체계를 제거하는 단백질을 만든다. 그렇다면 그 나쁜 바이러스가 동물 과 사람으로부터 발생했을까? 그리고 이것은 변위이론을 지지하며, 우리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인간의 많은 전염성 바이러스는 동물 원성 기원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우리는 돼지독감이나 조류독감의 경우 인간과 조류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돼지에 섞여 바이러스 부분들의 융합으로 새로운 바이러스가 만들어진다. 이러한 형태의 독감은 일반적으로 가장 전염성이 강하고 치명적이다.


또 다른 예를 살펴보자. 지구상 가장 많은 생물학적 창조물은 박테리오파지(bacteriophages) 라고 불리는 바이러스 집단이다. 박테리오파지는 알려진 모든 박테리아에 사는 바이러스이다. 지구상의 모든 박테리아 안에는 최대 수백 개의 바이러스가 존재하는데, 시아노박테리아 (Cyanobacteria) 는 아마도 지구상에서 가장 많이 존재하는 박테리아일 것이다. 그것들은 밝은 녹색이기 때문에 우리는 우주에서 도 시아노박테리아가 ‘피어나는’ 것을 볼 수 있다. 광합성을 할 수 있는 청록색 세균은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식물만큼이나 대기로부터 탄소를 포획할 수 있다고 추정된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는 탄소를 필요로 하고 그 중 대부분은 광합성으로부터 온다. 우리는 탄소에 기반한 생명형태이다. 따라서 시아노박테리아 는 바다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을 지탱하는 것을 도우며, 해산물을 먹는 우리에게도 영향을 준다.

각각의 시아노박테리아는 시아노파지(cyanophages)라고 하는 바이러스와함께 살고 있다. 시아노파지 바이러스는 지구상의 탄소 순환을 돕는 두 가지 중요한 일을 한다. 그들은 탄소흡수계를(carbon sink) 위해 바다에서 탄소를 배출하는 시아노박테리아를 깨뜨린다. 탄소흡수계는 대기중의 탄소를 줄이고 생물에 통합하는데 도움을 주는 탄소의 저장형태이다. 그리고 시아노박테리아는 햇볕에 의해 죽을 수 있지만, 시아노파지바이러스가 자싞의 유전자를 시아노박테리아에 주입함으로 햇볕에 탄 단백질을 복구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대부분의 바이러스는 지구상의 생명을 유지하고 있다고 분명히 말할 수 있다. 우리는 지구상 의 생명을 유지하는 미생물에 기반한 바이오 메트릭스(biometrics) 설계하신 놀라운 창조주를 섬긴다. 따라서 우리 의 창조주가 지구상에서 가장 작지만 가장 풍부한 박테리오파지라고 하는 바이러스를 사용하여 생명을 유지하신다는 사실이 놀라운 것은 아니다. 나는 코로나 바이러스조차도 지구상에서 이로운 목적으로 창조 되었으며, 창조과학자들은 그것이 가지는 최초의 선한 목적을 살펴봄으로 써 질병을 초래하는 바이러스에 관한 퍼즐을 푸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이라고 믿는다.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이 바이러스가 자연계에 서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주님께서 모든 연구자들 이 COVID-19 에 대한 치료법을 찾을 수 있도록 기도하자. 그리고 우리의 이웃에게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희망을 가지고 나아가자.


바이러스와 연관된 더 많은 이로운 활동들
*식물 보호: 바이러스는 곰팡이로 인해 북미에서 거의 멸종될 뻔했던 밤나무와 같은 식물을 보호한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살아남은 몇몇 나무들은 그 나무들을 보호하는 바이러스가 있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인체 내 미생물 생태계 보호: 인간의 장에서 살고 있는 박테리오파지는 우리 몸 속의 좋은 박테리아를 면역체계로부터 보호 핳 수도 있다는 강력한 증거가 존재핚다.

*질병 퇴치를 위한 유전공학: 암과 싸우거나 말라리아와 같은 질병을 멈추는데 사용할 수 있는 가장 놀라운 유전공학적 메커니즘 중 하나는 박테리오파지와 싸우는 박테리아로부터 나온다.

*유전자 치료: 일반 감기 바이러스와 같은 바이러스는 DNA 에 세포를 주입하는데 매우 유용하여서 실명을 치료하기 위하여 인간의 눈에 유전자를 주입하기 위해 사용되는 약에 사용되어 왔다.

*화상 환자를 돕기 위한 파지 치료: 화상환자는 생명을 위협하는 세균 감염을 겪을 수 있다. 화상을 감염시키는 세균을 죽이는 파지를 이용하여 감염을 막을 수 있다. 이러한 치료는 러시아에서 수십 년간 사용되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