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저는 성경과 하나님에 대하여 적대적이었던 청중들 앞에서 강의를 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한 학생은 강한 어조로 불쑥 내뱉었습니다. “하나님은 어디서 왔습니까? 누가 하나님을 창조했습니까?” 이 사람은 분명 제가 성경을 신뢰하고 하나님을 믿는다는 사실에 대해 못마땅해 했습니다. 보통 이러한 질문을 하는 것은 하나님의 존재를 부인하거나, 최소한 그들이 하나님을 믿지 않 는 것에 대한 이유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하기 위함입니다. 저는 즉각 이 질문에 다른 질문으로 대답했습니다. “세익스피어의 책 햄릿의 어느 페이지에서 세익스피어를 찾을 수 있습니 까?” 저는 그 교실에 있었던 침묵을 기억합니다 – 아마 당신은 핀이 떨어지는 소리조차 들을 수 있 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다시 질문했습니다. 그 사람은 다음과 같은 답변을 했습니다. “세익 스피어는 그의 책에 제한되지 않습니다. 그는 그의 책을 창작했고 그 책에 묶여있지 않습니다.” 그의 답변은 정말로 뛰어난 대답이었습니다. 보십시오. 세익스피어는 그 책을 썼고, 그것에 얽매어 있지 않습니다 – 그는 그것에 묶여 있지 않고, 그것을 초월해서 존재합니다. 그 책은 그 의 창작력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그는 그 책의 일부가 아닙니다. 따라서 이것으로 저는 답변 했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성경의 하나님은 그의 창조물에 묶여 있지 않습니다. 그는 그것을 초 월해서 존재합니다. 그는 그것을 창조하셨습니다. 그는 그것에 의해서 제한되지 않으십니다.”

**답변
하나님은 시간을 초월해 계십니다. 그는 시간의 틀 안의 어떤 시점에서 존재 하기 시작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는 어떤 시점에 시작하신 것 대신에, 그 자신이 시작이며 마침이라고 주장하십니다(계22:13). 이 말씀의 조명하에, 그 질문은 비논리적입니다. 하나님은 그 어느 곳에서 오신 것도, 그 누구로부터 오신 것도 아닙니다. 그는 만물의 근원이시며 시간을 창조하셨습니다. 시간은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절대적이십니다.
누군가 “하나님은 어디에서 왔는가” 혹은 “누가 하나님을 창조했는가”라고 물을 때, 그들은 시간이 절대적이며, 하나님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가정하는 것입니다 – 그러나 이것은 성경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하나님이 아닙니다. 사람들이 하나님이 시간에 속박되었다고 말할 때, 그들은 하나님이 그가 창 조하신 것 안에 갇혀 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논리적 오류입니다. 하나 님이 시간을 포함한 – 왜냐하면 시작이 있었기 때문에(창세기 1:1) –  모든 물 리적인 것들을 창조하셨다는 것을 기억해 보십시오. 하나님은 시작이 없으시 며, 따라서 원인을 가지고 있지 않으십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에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은 그의 존재에 관한 논리적이거나 과학적인 설명을 하는데 시간을 들이시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단순히 전제하십니다. 우리는 어떤 것들에 대하여, 실증적인 방법을 통한 과학 으로, 혹은 논리적 분석에 의한, 증명을 요구하는 문화 가운데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의 존재에 대한 선언으로 시작하십니다. 예를 들면, 만약 하나님이 그의 존재를 증명하기 위하여 과학적 방법을 사용하려고 시도하신다면, 하나님은 과학보다 낮은 차원으로 전락하는 것이며, 존 재하는 것들 중 가장 위대하시다는 그의 주장을 포기하시는 것입니다. 만약 하 나님이 논리적인 논쟁을 사용하시려고 한다면, 논리는 하나님 보다 위대하게 격상되는 것이며, 다시금 하나님은 더 작은 것으로 격하되게 됩니다. 그러나 하 나님은 전능하시기 때문에(골2:3) 이 사실을 잘 아십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실 때에 가리켜 맹세할 자가 자기보다 더 큰 이가 없으므로 자기를 가리켜 맹세하여(히 6:13) 하나님은 그의 존재에 관한 궁극적인 권위이시며, 따라서 그의 말씀은 가장 위대한 권위이자 증명입니다. 사실, 논리와 자연계의 규칙성(과학의 기반)과 같 은 것들은 하나님과 그의 권능으로부터 나왔거나, 기반해 있습니다. 논리는 하 나님이 생각하시는 방식의 연장입니다. 과학적 법칙은 단지 하나님이 우주를 운행하시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궁극적인 권위가 되시는 하나님과 그분의 말씀으로부터 나온 도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