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은 노예제도를 옹호하지 않나요?

노예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지난 수 세기 동안 유럽인들이 아프리카인들에게 행했던 “인종”에 기반한 가혹한 노예제도를 떠올립니다. 그러나 노예는 훨씬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성경적 이해가 필요합니다. 만약 성경을 가지고 있다면, 이에 관한 내용을 찾아보기 바랍니다. 그러면 성경이 노예에 대하여 무엇을 말하는지 더 정확히 이해할 것입니다. 과연 성경은 뭐라고 말할까요?

노예에 관한 간략한 역사

지난 몇 세기 동안 유럽인이나 미국인들이 아프리카인을 사유 재산처럼 행했던 노예 교역과 신약 시대나 모세 언약에서의 노예제도는 전혀 관련이 없음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약 시대나 모세 언약에서 언급된 노예제도의 형태는 이들과 매우 달랐습니다. 만약 이런 형태적 차이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 노예제도를바르게 깨닫지 못할 것입니다. 혹독한 노예제도는 단지 최근에 일어난 것이 아닙니다. 또한 역사상 혹독한 노예제도의 오점을 가진나라 가미국과 영국만은 아닙니다.

  1. 함무라비 법전은 기원전 2242년부터 노예제도에 관하여 논의합니다(이 연대는 성경에 근거하여 어셔 대주교에 의해 바벨탑 사건이 일어난 것으로 정해진 연대입니다).
  2. 함의 아들 미즈라임은 이집트를 건립했습니다. 이집트는 야곱의 아들 요셉이 살았던 곳으로써, 성경에서 가혹한 노예제도가 처음 등장하는 나라입니다. 이후에 이집트인들은 노예인 이스라엘인들의 주인이었으나, 모세는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그들을 해방시켰습니다.
  3. 약 1,000년 후, 이스라엘인들은 다시 앗수르와 바벨론에 의해 노예로 끌려갔습니다.
  4. 아프리카 북부의 무어인들이 이베리아반도의 스페인과 포르투갈을 정복했을 때, 유럽인들을 8세기부터 400년 넘게 노예로 삼았습니다. 무어인들은 북쪽으로는 스칸디나비아인들까지 노예로 삼았습니다. 무어인들과 중동의 노예시장은 광범위했습니다.
  5. 스칸디나비아의 노르웨이의 침입자들은 8세기부터 시작해서 다른 유럽인들을 데려와 노예로 삼고개인 소유화했습니다.
  6. 최근에도 수단이나 다르푸르와 같은 아프리카 국가에서는 여전히 노예제도가존재하며, 세계 곳곳에서 인신매매가 행해지고 있습니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경작하며 지키라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 동산에 두어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 (창 2:15)

창세기 1장은 하나님께서 만물을 순서적으로 창조하시는 모습을 보여준다. 한편 창세기 2장은 그 피조물 가운데 하나님의 형상인 인간 창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여기에는 아담의 창조 직전에 안개만 땅에 올라오는 모습, 하나님께서 흙으로 아담을 지으시며 생기를 넣는 장면과 에덴동산을 창설하시는 모습, 좋은 나무들 가운데 있던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네 개의 강과 광물들 등이 묘사되어 있다.
이런 준비된 상황 가운데 하나님께서 창설하신 에덴동산으로 아담을 직접 이끌어 오셨다. 자신의 형상인 아담에게 손수 다듬으신 곳을 보여주시는 마음이다. 하나님의 참으로 따뜻한 마음이 전해지지 않는가! 그리고 아담에게 경작하고 지키라고 말씀하셨다. 여기서 지킨다는 것은 총칼을 들고 밖에서 오는 적들로부터 지키는 것이 아니라 ‘관리하라’는 의미이다. 즉 가꾸라는 의미이다. 그러므로 아담에게 자신이 완성한 에덴을 잘 유지하도록 맡기신 것이다.

성경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왜 창조과학자들이 성경을 “문자적으로”해석한다고 하나요?

창조과학자에게 성경을 “문자적으로” 해석한다는 표현이 틀린 것은 아니지만, 그 표현보다는 성경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기 위해, 성경을 “문법적-역사적” 접근에 따라서 읽고, 이해한다는 편이 더 맞습니다.

“문법적-역사적” 접근이란 표현이 조금 어렵나요? 너무 걱정마세요! 쉽게 말하자면, 성경을 문맥, 저자, 독자, 문학적인 형태 등을 고려하여 성경의 문장을 이해한다는 뜻입니다. 다른 말로는 성경을 분명하고, 꾸미지 않고, 그대로 읽고 이해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자세를 일반적으로 “성경을 문자적으로 이해한다”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성경을 그릇되게 해석하지 않도록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음의 성경 말씀을 생각해 보십시오.

“이에 숨은 부끄러움의 일을 버리고 속임으로 행하지 아니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혼잡하게 하지 아니하고 오직 진리를 나타냄으로 하나님 앞에서 각 사람의 양심에 대하여 스스로 추천하노라” (고후 4:2).

“내 입의 말은 다 의로운 즉 그 가운데에 굽은 것과 패역한 것이 없나니 이는 다 총명 있는 자가 밝히 아는 바요 지식 얻은 자가 정직하게 여기는바니라” (잠 8:8-9).

위의 두 구절은 성경은 진실 되다는 것뿐 아니라, 성경을 자신의 의도로 억지 해석하지 말고 주의깊게 연구해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성경을 “꾸미지 않고 (plainly)” 읽는다는 의미는 성경의 어떤 부분은 역사적 서술로, 어떤 구절은 시로서, 어떤 구절은 우화로서, 어떤 구절은 예언으로 쓰였는지를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성경은 각각의 문학적 스타일로 쓰였으며, 그것을 고려해서 읽어야 합니다. 창세기는 실제 역사적 사건을 기록한 것입니다.그것은 역사적 서술 형태로 기록 되었으며, 이를 풍자나 시와 같은 다른 문학적 스타일로 읽어야 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성경은 사람들이 기록한 것아닌가요? 그런데 왜 그렇게 특별하다고 하나요?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딤후 3:16-17)

몇년 전 공립학교의 학생 자치모임에서 강연한 적이 있었습니다. 강의가 끝난 후, 학생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부정적 말투로질문했지만, 저는 성실히 답변했습니다.

대부분의 질문들은 일반적이었고 쉽게 답변할 수 있는 것들이었습니다. 학생들은 공룡이나 방사성 동위원소 연대와 같은, 창조-진화 논쟁에 관하여 물어보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마치자, 질문이훨씬 열정적으로 변했고, 하나님과 성경에 대한 질문으로 전환되기 시작했습니다. “누가 하나님을 창조했습니까?”, “성경은 모순들로 가득차 있지 않나요?” 마지막에어떤 학생이 이런 질문을 했습니다. “성경은 사람들이 쓴 것이 아닌가요?” 그때 종이 울렸고, 학생들이 다 나가서 저는 답변할 기회를 얻지 못했습니다. 저는 그 질문이 좀더 일찍 나오길 바랐습니다. 왜냐하면 그 질문이 성경적 권위에 관한 핵심 문제에 훨씬 더 가까운 것이기 때문입니다.

에덴 동산에서 발원된네 개의 강

에덴으로부터 갈라져 나온 네 강과 지역이 소개되고 있다. 강이 명시 되었던 것으로 보아 창조 당시에도 육지의 높낮이가 있었음을 엿보게 한다. 그러나 그리 높은 산은 아니었을 것이다. 높은 산은 이사야서에 “그가 땅을 지으시고 그것을 만드셨으며…사람이 거주하게 그것을 지으셨으니”(사 45:18)라는 사람이 거주하도록 지으셨다는 창조 때의 땅과 어울리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에덴동산이 상대적으로 높은 지역이라고 하더라도 오늘날의 깎아지는 듯한 절벽이 있는높은 산들과 같이 사람이 거하기 어려운 곳을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오늘날의 히말라야 산과 같은 높은 산들은 창조 때의 모습이 아니라 홍수 심판과 이어서 빙하시대가 남겨놓은 모습이다.

이 네 강은 흘러서 결국 바다로 유입되었을 것이다. 창세기 1장 셋째 날에 바다를 창조하실 때에 “천하의 물이 한곳으로 모이고…모인 물을 바다라 부르시니”(창 1:9, 10)에서 한글 성경은 “바다”로 번역 하였으나 실제로 복수명사다. 영어성경은 모두 “seas(바다들)”로 번역되었다. 그러므로 에덴에서 흐르던 네 강들은 비슷한 방향으로 흐른 것이 아니라 각기 다른 방향으로 흘렀을 것이다. 창조과학자인 사파티(Jonathan Sarfati)는 오늘날의 강은 작은 강들이 모여 큰 강이 되지만, 에덴동산의 강은 하나의 근원지에서 네 강으로 갈라지는 묘사를 보여주는 독특함을 지적했다(The Genesis Account, p. 316, 2015). 이는 홍수 이전의 하천 시스템이 지금과 다를 수 있음을 말해준다.

자연선택이 진화 아닌가요? 교과서에는 둘이 같은 것이라고 나와 있는데요?

자연선택과 진화는 같은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찰스 다윈 이래 진화론자들은 자연 선택이 진화를 일으키는 원동력이라고 말합니다. 이 부분이 우리에게 혼란을 주는 이유는 진화라는 단어가 과학적으로 몇 가지 다른 정의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이러한 용어를 확실히 정의한다면, 진실은 보다 명확해질 것입니다.

정말일까요? 한번 보겠습니다!

자연선택이 무엇인가요?

자연선택은 다른 말로 “적자생존(survival of the fittest)”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한 집단의 생명체가 가뭄이나 추위, 먹잇감의 변화와 같은 환경적 도전에 직면했을 때, 그 바뀐 환경에서 살아남기에 가장 적합한 개체가 살아남게 될 것이고 따라서 그 개체가 번식할 기회를 얻게 될 것입니다. 쉬운 예로, 긴 털을 가진 동물은 추운 환경에서 더 잘 살아남을 것이며, 위장 능력을 가진 동물들이 그렇지 않은 동물보다 살아남을 확률이 더 높습니다.

살아남은 개체가 번식할 때, 그들의 후손은 부모로부터 그 부모를 생존하도록 해준 형질을 포함한 다양한 형질을 물려받을 것입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집단 중에서 환경에 덜 적응한 개체는 그것들이 죽기 전에 자신들의 유전자를 후손에게 전달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전체 집단은 가장 잘 적응한 부모와 매우 비슷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자연이 집단 중에서 환경에 더 잘 적응한 개체들을 생존하고 번식하도록 선택했다고 이야기합니다. 사실 자연은 그 어떤 것도 선택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이제 왜 그 용어가 혼란을 불러일으키는지 아시겠죠?

에덴동산의창설

하나님께서 자신의 형상으로 창조된 첫 사람 아담을 위해서 에덴동산을 가꾸시는 장면이다. 에덴은 ‘기쁨(delight)’ 또는 ‘물이 많은 곳(place of much water)’이란의미를 담고 있다. 에덴동산의 위치를 동방(toward the east)이라고 표시한 것을 보아 상대적으로 아담은 에덴동산의 서쪽에서 창조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물론 아담이 창조된 장소나 에덴동산의 위치는 알 길이 없다. 왜냐하면 홍수 심판 때 지표의 모든 곳이 파괴되었기 때문이다. 에덴동산 위치에 대하여는 다음 회에 더 다루게 될 것이다.

개역개정 성경은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셨다’로 번역되었는데, 영어로는 ‘planted’,그러니까 하나님께서 식물들을 심으셨음을 뜻한다. 이런 모습은 앞 절에 아담에게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는”(창 2:7)는 장면과 비슷한 느낌을 준다. 다른 생물들은 단지 말씀으로만 창조하셨지만, 아담은 특별히 하나님의 생기를 그 코에 넣으시는 행동을 통해 창조하셨다. 이와 같이 다른 지역은 말씀으로 창조하셨지만 에덴동산은 하나님께서 직접 식물을 심으시는 행동을 통해 가꾸신 것이다.

또한 창조하실 때마다 “보시기에 좋았다”라고 하셨지만 자신의 형상인 사람을 지으시고 “보시기에 심히 좋았다”라고 표현하신 것과 같이, 창조된 모든 좋은 곳 가운데 에덴동산은 특별히 좋은 곳이었다. 즉 아담은 보시기에 좋은 지구상 어디에나 살 수 있었지만, 에덴동산은 아담이 쉴 거처로서 하나님께서 특별히 디자인해주신 것이다.

원시인들과 빠진 고리는요?

“동굴인(caveman)”이라는 용어를 들으신 적이 있죠?

이단어를 들으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이 용어는 털이 매우 많고, 구부정하고, 표범 가죽옷을 입고 몽둥이로 아내의 머리를 내려치고 있는 “원인(ape-people)”의 이미지를 떠오르게 합니다. 또한 이러한 “사람”들은 동물 울음소리를 내고, 불과 바퀴를 발명하는 모습도 떠오릅니다. 그렇지 않나요? 과연 이러한 야만인들이 우리의 고대 조상이었을까요? 글쎄요,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보겠습니다!

동굴인, 빠진 고리, 그리고 진실

동굴인은 단지 동굴에 살았던 사람일 뿐입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진화론적 사고에 세뇌되어 존재하지도 않았던 원숭이의 모습과 같은 조상들을 상상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진화론자들이 동굴인을 설명할 때, 단순한 도구들을 사용하는 방법을 깨달았다거나, 동굴 벽에 그림을 그릴 줄 알았던 원시적인 인간이라고 말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동굴인들이 언제 도구를 만들었고, 언제 그림을 그릴 수 있을 만큼 똑똑하게 되었는지를 알아내려고 노력합니다. 진화론자들은 자신들의 조상이 이러한 원숭이를 닮은 짐승이었으며, 결국 이것이 모든 인간과 현존하는 원숭이의 공통조상이라 믿고 있습니다.

“빠진 고리”라는 개념도 마찬가지죠. 이론적으로 보자면, 빠진 고리는 원숭이의 특징과 인간의 특징을 부분적으로 동시에 갖고 있는 동물이어야 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뉴스나 미디어에서 이러한 빠진 고리로 여기는 것들에 관하여 듣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진화론자들은 인간이 원숭이처럼 생긴 조상으로부터 진화했음을 보이는 빠진 고리의 존재를 정말로 믿기 때문입니다.

흙과 하나님의 생기로 창조된 사람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 (창 2:7)

이전 구절은 곧 창조될 사람이 거할 지구의 상황이 묘사되었는데, 이번 구절은 그 지구에 거하게 된 사람을 지으시는 장면이다. 한글성경의 대부분은 ‘흙’으로, 영어 성경은 대부분 ‘dust(티끌)’로 번역했다. 즉 하나님께서 사람의 신체의 구성 물질을 땅에서 취하신 것이다. 알렌(Ginger Allen)은 지구의 성분과 인체의 성분을 자세히 비교했을때 주된 원소의 양에서 차이는 크게 있어도 양쪽 모두 동일한 원소로 구성되어 있음을 보여주었다. 예를 들면 사람의 신체는 그 주된 원소가 산소(61%), 탄소(23%), 수소(10%), 질소(2.6%) 등지만, 땅은 산소(46.6%),규소(27.7%),알루미늄(8.1%), 칼슘(3.6%) 등이 주된 원소이다. 그러나 나머지 소량과 극소량의 원소들은 양쪽 모두에게 존재한다. 이는 땅과 사람 신체의 성분 비율이 정확하게 일치한다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원소(elements)가 동일하다는 의미인 것이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사람의 신체만을 땅에서 취하신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식물과동물도그 원료를 모두 땅에서 취하셨다. “땅은 풀과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내라하시니”(창 1:11)와 같이 식물도 땅에서 취하셨다. 또한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새를 지으시고”(창 2:19)와 같이 동물도 흙으로 지으셨다. 그러므로 사람, 동물, 식물 모두 땅에서 재료를 취한 것이다.

이는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창세기 1장 1절의 땅(earth)을 창조하실 때, 하나님께서 우주의 모든 구성 원소를 이미 창조하셨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 기본 물질은 땅 자체뿐만 아니라 이어서 창조된 식물, 별, 동물, 사람 등 모든 생물과 무생물의 구성 물질로 사용된 것이다.

화학원소가 정리된 주기율표가 보여주듯이 지금까지 발견된 원소는 모두 118종이다.모든 물질은 이 원소들의 조합으로 인해 구성된다. 이런 현상은 과학자들이 최근 와서야 알게 된 사실이다. 그러나 성경은 창조 과정가운데이런 사실은 이미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노아방주가 진짜라구요?

노아 방주는 놀라운 배이며, 아마도 역사상 가장 인기있는 배일 것입니다. 그러나 노아 방주가 정말로 존재했나요? 그것이 정말로 거의 1년간의 홍수동안 땅위의 모든 동물들을 태우고 있었나요? 그것이 발견되었나요? 이것은 여러분의 친구들과 노아 방주에 관해 토론할 때 쉽게 들을 수 있는 질문들입니다.

방주는 얼마나 컸나요?

방주는 창세기 기록(6:15)에 따르면, 길이가 300규빗, 너비가 50규빗, 높이가 30규빗이었습니다. 이것이 얼마나 큰 건가요? 그리고 규빗은 얼마나 긴 단위일까요? 성경에는 두 가지의 규빗이 등장합니다. 더 오래되고 좀 더 긴 황실 규빗 (대하 3:3), 그리고 더 짧은 일반적인 규빗 (신 3:11)입니다. 문화마다 나름대로의 길고 짧은 규빗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짧고 일반적인 약 46cm 규빗을 적용하면, 방주는 길이가 138m, 너비가 23m, 높이가 14m 정도입니다. 이것은 미식축구 경기장 보다 훨씬 더 깁니다. 만약 우리가 이정도 크기의 상자를 만든다면 그림처럼 축구장의 크기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긴 황실 규빗을 사용하면 방주는 길이가 155m, 너비가 26m, 높이가 16m 정도입니다. 대부분의 고대 건물들은 황실 규빗을 사용했고, 노아도 방주를 만들기 위해 아마 좀 더 긴 규빗을 사용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