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Do We Know Bible is True(II): Ch 3

Categories: 이충현의 번역글

많은 기독교 대학들은 세속적인 길로 빠져드는가?

하나님의 말씀은 역사의 가장 이른 시기부터 공격을 받아 왔습니다 (창세기 3:1). 인류의 타락을 가져온 최초의 범죄는 하나님의 말씀의 진실성을 의심하게 한 대적에 의해서 초래되었습니다. 그후로부터, 성경이 진리라는 주장은, 성경의 영감받음과 무오성, 그리고 권위를 부인하는 사람들에 의해서 도전받았고, 부인되어 왔습니다.

세속화된 사회에서, 성경이 부인되었고, 신빙성이 없으며, 망신스러운 것이라고 하는  주장은 예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진리와 성경의 신뢰성에 관하여 세속적인 정신을 가진 사람들과 다투는 것은 공허한 일일 수 있지만, 성경에 있어서 세속주의적 세계관 편에 선 그리스도인들을 논박하는 것은 진정 필요한 일입니다.

세속적인 교육기관들에서 하나님의 말씀에 대하여 묵살하는 것은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예상치 못했지만, 일어나고 있는 사실은, 기독교 교육기관 또한 이러한 같은 오류에 빠져드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것이 기독교 대학들이 실패하고 있는 점입니다. 세속적 교육기관들 사이에 받아들여지기 원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우리 또한 성경의 권위를 포기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날, 성경의 영감받음과 무오성 그리고 실수가 없음에 관하여 굳건히 서야할 매우 중요한 사명이 있습니다 – 특별히 기독교 대학교들에게 있어서. 아마도 많은 비평, 자유주의적 신학, 혹은 세속적 사상을 좋아하는 경향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기독교 대학들은 성경의 영감받음과, 무오성, 그리고 실수가 없음에 관한 전통적인 기독교의 입장으로부터 떠났곤 했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놀랍게도, 지난 세월 동안 교회와 기독교 고등 교육기관들이, 특별히 성경의 믿음과 관련된 부분과 같은 중요한 믿음의 헌신으로부터 멀어져 가고 있는 것을 관찰해 왔습니다. 논쟁은 성경의 진실성에 관한 주제에 관하여 가장 심한 것처럼 보입니다. R. C. 스프라울 박사는 다음과 같이 기록합니다.

우리는, 역사가 반복해서 성경의 무오성의 거부하는 것과 그에 따른 구원에 필수적인 기독교 믿음을 버리는 것 사이에 가까운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매우 자주 보여주었다고 믿습니다. 교회가 거룩한 성경의 권위에 관한 확신을 잃을 때, 교회는 필연적으로 인간의 의견을 묻게 됩니다. 이것이 일어날 때, 교회의 순수성은 엄청나게 위협받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기독교 교육기관들이 성경의 권위를 어떤 식으로든 떨어트리는 사람들을 고용한다는 것을 믿기 힘들 것입니다. 그의 저서 “완전한 항복: 진리에 대한 복음주의자들의 포기”에서, 알버트 몰러 박사는 복음주의자들인 칼 W. 기버슨과 랜들 J. 스티븐스가 그들의 책 “The Annointed” 에서 주장한 자세에 답변합니다. 몰러 박사의 다음 글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들(기버슨, 스티븐스)은 주장하기를, 복음주의자들은, “학교에서 기도를 없애고, 공공 장소에서 예수님의 탄생 모습을 그린 것을 없애고, 낙태와 동성연애의 합법화가 증가하는 것에 의해 상처를 받아 왔습니다….”

2011년 10월 20일 NPR 의 Talk of the Nation 프로그램에 나온 기버슨은 동성연애는 더이상 전혀 걱정거리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성경에는 동성애에 관하여 아주 적은 산발적인 검증된 문서들이 있을 뿐입니다”라고 주장함으로, 자신의 성경에 대한 접근을 드러냈습니다. 그는, “예수님은 동성애에 관하여 전혀 언급하지 않으셨습니다.” 라고 덧붙혔습니다.

혹은 The Annointed 에서 몰러 박사가 발췌한 부분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독교인들은 오랫동안 “People of the Book” 으로 불려 왔습니다. 그 딱지는 특별히 복음주의자들에게 적합합니다. 그러나 그 책은 몇천년이나 되었고, 모호한 언어로 기록되었으며, 신비하고 이해하기 힘든 시간과 장소에서 기록되었습니다.

위의 글이 그의 관점을 잘 드러냅니다. 물러 박사는, “그러나 그들은 우리 앞에 중심적인 문제를 보여 줍니다. 복음적 기독교인들은 성경의 권위와 완벽한 진리 위에 서거나,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세속적 세계관에 필연적으로 항복하게 될 것입니다.”

몇몇 기독교 교육자들이 성경을 어떻게 대하는지를 더 알려면, 다음의 인용을 고려해 보십시오.

창조 이야기를 읽는 보통사람들은 타락을 모든 인류 개인이 하나님을 거부하는 것을 나타내는 풍자라고 이해합니다. 이러한 조명하에, 타락은 실재 역사적 사건이 아닌, 실질적으로 모든 사람이 동의하는, 일반적인 인간이 매우 잘못되어 있고 죄인이라는 상태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아담과 이브의 행동은 단순히 모든 인간들의 행동을 대표할 뿐이며, 이러한 우리의 본성 중 불편한 부분을 기억나게 해 줍니다.

칼빈 대학의 종교 부서, 초기 유대학과 교수이신, 댄 할로우 박사님은 최근의 논문에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분자생물학, 영장류 동물학, 사회생물학, 그리고 게통유전학의 최근 연구는 호모 사피엔스 종들은 한쌍의 개인들로 추적될 수 없고, 초기 인류는 낙원적인 육체적, 정신적 상태와는 거리가 먼 모습을 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창세기 1-3을 인류의 기원에 관한 실재 이야기로써 읽는 것은 어렵습니다. 아담과 이브에 관한 현재의 기독교적 생각에서는, 몇가지 시나리오를 제공합니다. 가장 설득력 있는 것은, 아담과 이브가 엄격하게 문학작품의 등장인물이라는 것입니다 – 그들은 하나님과 창조, 그리고 인류에 관하여 역사적인 사실이 아닌, 신학적인 사실을 가르치기 위하여 상상으로 꾸며낸 과거에 관하여, 신적으로 계시된 이야기의 등장인물입니다.

불일치주의적 접근을 따르며, 이 글은 아담과 이브를 상징적-문학적 등장인물로써 연구합니다. 이는 주류 성경학자들의 견해이며, 창세기와 고대 근동의 참고 문헌 모두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이런 방법을 따라, 이 논문은 왜 대다수의 해석가들이 창세기 2장과 3장의 타락과 원죄에 관한 교리를 발견하지 않으며, 단지 후대에 그것을 읽은 기독교인들만이 그것을 깨달았는지를 설명합니다. 이 논문은 또한 바울이 아담을 예수님의 전형으로서 설명하는 것에 대하여 조사합니다. 역사적으로 실존하는 아담과 이브가 기독교 전통에서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성경적 신학에 있어서 중심적이지는 않습니다. 타락과 원죄의 교리는 역사적인 아담과 이브 없이도 재확인될 수 있을지 모르지만, 하나님이 진화를 사용해서 창조하셨다는 압도적인 증거가 있으므로, 새로 만들어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의 책, Already Compromised 에서 켄 햄과 저는 기독교 대학들의 리더들이 기독교 믿음의 중요한 기본 개념에 대하여 어떻게 답변하는지를 조사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 중에서, 특별히 성경의 무오성 등 성경과 관련된 주제에 관하여 다양한 의견이 나오는 것을 보는 것은 그리 놀랄 일은 아니었습니다.

이제, 만약 성경이 완전히 진실인지 아닌지에 관한 견해에서 타협이 일어난다면, 그에 따른 논리적인 결과는 무엇이겠습니까? 만약 성경이 완전한 진리가 아니라면, 창세기 1장과 2장의 창조 기록보다, 진화와 수십억년의 필요한 연대를 포함하는, 소위 기원에 관한 과학적 설명이 월등하다는 것이 가능하거나, 오히려 더 그럴듯 할 것입니다. 만약 성경이 오류가 존재한다면, 어떤 사람들이 가르치듯, 아담과 이브가 최초의 남자와 여자가 아닌, 혹시 아담 이전의 인류가 있었을지 모릅니다. 만약 성경에 오류가 존재한다면, 창세기 3장의 인간의 타락은 단지 상징이거나 신화일지 모릅니다. 만약 성경이 완전한 진리가 아니라면, 전 지구적인 홍수는 없었으며, 동일과정설이 우리의 세상이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는지에 대한 올바른 설명일지 모릅니다. 아마도 초자연적인 것은 없으며 우리가 관찰하는 자연이 존재하는 모든 것일지도 모릅니다. 아마도 성경은 상징이거나 신화일지 모릅니다 – 동정녀 마리아에 의한 탄생도, 그리스도에 의한 십자가 상의 대속적 죽음도, 그리고 재림도 없을지 모릅니다. 만약 성경에 오류가 있거나, 단순하고 명확하게 읽히도록 우리에게 주어지지 않았다면, 이러한 위의 모든 거짓 가르침들은 다 진실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위의 모든 것들이 사실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말씀만이 사실입니다. 과학은 성경을 앞서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명확하게, 그리고 권능으로 말씀하십니다. 성경은 진리이며, 하나님의 영감으로 쓰여졌고, 오류가 없으며, 실수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존 맥아더 박사의 다음의 이야기를 잘 생각해야 합니다:

성경은 항상 절대적인 권위를 가지고 말씀합니다. 말씀이 우리에게 명령할 때처럼, 우리에게 정보를 알려줄 때에도 권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말씀이 우리에게 과거에 대한 기록을 알려줄 때처럼, 미래에 대하여 말씀할 때에도 진리입니다. 말씀이 과학 교과서는 아닐지라도, 과학적인 자료에 대해서 말씀하실 때, 말씀은 도덕적인 개념을 주실때와 마찬가지로 권위를 가지고 말씀하십니다. 많은 사람들이 과학을 성경에 앞세우려고 하지만, 과학은 성경의 아주 작은 한 부분도 부정한 적이 없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현대 과학이 기원의 주제에 관하여 더 큰 권위를 갖을 수 있다고 상상하는 것은 심각한 착각입니다. 성경은 태초에 무엇이 일어났는지에 대한, 하나님 자신의 목격담입니다. 우주의 기원을 다룰 때, 과학은 단지 추측만 할 수 있을 뿐입니다. 과학은 창세기의 기록을 부인하는 그 어떤 것도 제시할 수 없었습니다. 사실, 창세기의 기록은 과학의 미스테리에 관한 해답입니다.

 

1700년대 후반과 1800년대 초반에, 오랜 지구의 연대에 대한 생각들이 무신론자들과 다른 기독교인들에 의해 대중화되었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하나님과 그분의 말씀을 거부하는 것을 정당화하기 위하여, 소위 “세상에 대한 과학적 조사”를 사용했습니다. 당시 그들의 1차적 전략은노아의 홍수 (그리고 그에 따른 암석 층과 전 지구적 화석)와 지구의 젊은 나이에 관한 성경의 단순한 가르침의 기반을 약화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사실 성경 전체의 권위를 약화시키려는 시도였습니다.

그때 당시, 몇백만년의 연대에 관한 생각을 성경에 끼워 넣은 교회 지도자들이 있었습니다 (간극 이론의 토마스 차머, 날-시대 이론의 휴 밀러).  이러한 일들은 오늘날도 다르지 않습니다. 바울의 시대의 종교지도자들도 같은 일을 했으며, 고대 이스라엘의 거짓 선지자들과 제사장들도 그들이 바알을 숭배하는 것과 하나님께 경배하는 것을 혼합함으로 말미암아 같은 일을 했습니다.

실수가 많고 죄악된 인간은, 창세기 3장이래, 실수가 없는 하나님의 말씀이 아닌, 실수많은 인간의 말을 믿으려는 경향을 가져 왔습니다. 그것이 우리의 상태입니다. 죄로인하여, 우리의 마음은 하나님과 그가 가르치시는 것에 대적합니다. 사람들은 하나님이 명백하게 계시하신 것을 믿는 대신, 사람의 말을 신뢰하길 좋아합니다.

1800년대 초반, 창세기의 창조의 날들과 홍수 기록을 몇백만년의 연대에 끼워 맞추기 위하여 재해석하려는 영국의 교회 지도자들이 있었습니다. 몇몇은 차머처럼 창세기 1:1과 1:2 사이에 간극이 있다는 생각을 주장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휴 밀러처럼, 기독교인들은 창조 각각의 날들을 오랜 시대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만약 화석의 기록이 몇백만년의 세월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해석한다면, 노아 시대의 전 지구적 홍수를 믿기 힘들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러한 대홍수는 몇백만년에 걸친 화석 층들을 파괴했을 것이며, 새로운 화석 층을 형성했을 것입니다. 따라서, 노아의 홍수는 단지 메소포타미아 계곡 (현대의 이라크)의 지역적 홍수에 불과했을 것이라는 생각이 고안되었습니다.

19세기에 들어오면서, 다윈은 지질학적 진화에 근거해, 생물학적 진화에 관한 생각을 대중화시켰습니다. 어떤 교회 지도자들은 창세기를 재해석해 인간의 진화까지 포함한 생물학적 진화와 끼워 맞추려고 했습니다. 10세기 초에 빅뱅이론 (우주 진화론)이 대중화 되었을 때, 같은 방식으로 많은 교회 지도자들은 그것을 하나님의 말씀과 끼워 맞추려고 했습니다.

지난 200여년에 걸쳐, 창세기의 창조 기사에 관한, 많은 다음과 같은, 다른 입장들이 교회에서 나왔습니다.

  • 날 – 시대 이론
  • 간극 이론
  • 지역적 홍수
  • 유신 진화론
  • 점진적 창조론
  • Framework 가설

이들을 약간 변경한 다른 입장들도 있지만, 그것들은 모두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몇백만년이라는 인간의 생각을 성경에 끼워 맞추려는 시도라는 것입니다.

많은 기독교 과학자들은 사실 이러한 타협된 의견에 반대했습니다. 의도했던 의도하지 않았던, 성경의 권위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실수하기 쉬운 인간의 생각과 타협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가 하나님의 말씀 위에 서도록 도전하는 다양한 책들과 글들이 쓰여졌습니다.

성경적 창조론적 과학자들과 신학자들은 엄청난 양의 연구를 수행해 왔고, 지질학과 생물학, 천문학, 인류학, 고고학 그리고 신학 분야에서 많은 답변을 제공해 옴으로써, 기독교인들이 타협하지 않고 창세기의 권위에 굳건히 서도록 준비시켜 왔습니다. Answers in Genesis 웹사이트의 몇백권의 책과 DVD들 그리고 몇천 편의 논문들은 잘 연구된 답변을 제공하는 좋은 예들입니다.

생명의 기원에 관한 타협적인 사상들은 우리의 기독교 학교들로 스며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상들이 완전히 받아들여질 때, 그 사상들은 성경을 절대적인 권위에서 끌어 내리거나, 상대적으로 만들거나, 혹은 인간의 생각에 맞도록 재구성했습니다. 존 맥아더 박사의 다음 글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진화론적 거짓말은 기독교적 진리와 너무나도 극하게 상반되므로, 복음주의적 기독교인들이 진화론과 조금이라도 타협하는 것은 상상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지난 1.5 세기 동안 진화론이 전파되면서, 진화론자들은 복음주의자들을 중간지대로 끌어내는 데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현대 과학의 인본주의적 가설을 성경적 가르침과 결합시키려고 하면서, 소위 유신 진화론자들은 그들이 하나님을 사랑하기 때문에 그렇게 한다고 주장할지 모릅니다. 그러나 실상은 그들은 하나님을 조금 사랑하고, 그들 자신의 학문적 명성을 많이 사랑하는 것입니다. 창세기의 역사성을 훼손함으로 그들은 믿음 자체를 훼손하고 있는 것입니다. 진화론적 교리에 왕관을 씌우고 성경을 그의 시종으로 만드는 것은 영적인 재앙의 초석을 다지는 일입니다.

과학이 아닌 성경이야말로 모든 진리의 궁극적인 시금석입니다. 복음주의가 이러한 고백으로부터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그것은 더욱더 인본주의에 가까워질 것입니다.

 

아마도 기독교 교육자들이 성경을 부인하거나 재구성하려고 하는 많은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특별히 창세기의 초반부).

그들 중 몇몇은 정말로 성경의 권위를 믿지 않습니다 – 그들은 성경의 영감받음, 무오성과 실수가 없다는 것을 믿지 않습니다. 기독교 교육기관에서 가르치는 모두가 기독교의 진리에 확신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몇몇은 그들 자신이 신자라고 믿지만, 하나님의 말씀이 영감을 받았고, 오류가 없으며, 실수할 수 없다는 것을 믿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성경도 인간이 만들어 낸 문서 혹은 고전이며, 그렇게 다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들에게 있어서, 성경은 “vox Dei” – 진정한 하나님의 음성이 아닙니다. 가르치는 사람이 이러한 관점을 가질 때, 그는 성경에 관한 주제, 특별히 기원에 관한 문제에 있어서, 그의 믿음과 그의 가르침을 일치시키려고 할 것입니다. 고등교육 기관과 기독교 고등교육 기관에는 관습을 따르고, 특별히 과학계와 평화를 누리려는 엄청난 압력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일들이 생기기 시작할 때, 과학적 글들은 거룩한 글들보다 우선시 될 것이며 – 그것은 치명적인 잘못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성경의 권위를 포기하거나, 변두리로 내몰거나, 혹은 현대 과학적 이해와 맞추려고할 때, 기독교 학교에서 일어나는 결과는 무엇일까요?

켄 햄과 제가 Already Compromised 를 썼을 때, 저는 우리가 기독교 지도자들 가운데 행한 연구에 관하여 긍정적으로 혹은 부정적으로 놀라게 되었습니다. 중요한 신약의 주제에 관한 강력한 헌신이 있다는 것을 알게된 것은 좋은 소식입니다. 그러나 구약의 주제와 커다란 오해와 불일치 (특별히 창세기 1-3장 그리고 기원에 관한 성경의 역사적 기록에 관한)가 또한 존재했습니다.

그러나 저에게 있어서 가장 놀라운 점은, 기독교 고등기관의 구성원들, 특별히 학부모와 학생들로부터 온 책에 관한 청하지도 않은 답변이었습니다. 저는 기독교 대학에 가서 그들의 믿음이 손상되었거나, 어떤 경우에는 믿음을 버리게 된 몇몇 학생들에 대하여 들었습니다. 한 어머니는 제게 말했습니다, “누군가가 기독교 대학들에서 무슨일이 벌어지고 있는지에 대하여 이야기 해야만 할 시점입니다.” 몇몇 기독교 대학을 방문한 적이 있는 한 아버지는 제게 그 책에 대하여 감사해하며 말했습니다. “실재는 당신이 알고 있는 것 보다 훨씬 더 심각합니다.” 저는 수많은 학생들로부터, 왜 기독교 교육기관에서 이렇게 성경에 관한 약하고 때로는 이상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저는 학생들이 정통 기독교 믿음에 비추어 보면 이단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영적인 개념에 관한 강의를 묘사하는 것들을 들었습니다.

이러한 일들은 일어나서는 안됩니다. 저는 기독교 고등 교육기관이 존재해야 함을 믿습니다. 저는 그것이 우리 사회의 희망을 줄 것이라고 믿습니다. 저는 기독교 고등기관을 신뢰하기에, 그들을 비평하고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를 선포하도록 도전하는 것입니다. 이제는 교회가 우리가 우리의 아이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할지 책임져야 할 때입니다.

학부모님들과 학생들에게 주는 메세지는 간단하며 명료합니다: 기독교 교육기관은 교육과 영적인 양육에 있어서 좋은 기회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모든 것들 중 가장 중요한 주제에서 실패하고 있는지 모릅니다: 바로 성경 말씀과 말씀을 주신 하나님께 대한 충성입니다.

이 중요한 문제에 관하여 분별할 수 있도록 배우시기 바랍니다. 당신이 중요하다는 것을 아는 질문들을 하십시오. 하나님의 말씀이 이 부분에서 위험에 쳐해 있고, 당신의 아이들의 영혼도 마찬가지 입니다. 당신은 또한 기독교 학교들을 포함한 모든 교육기관 내의 역학관계를 이해해야 합니다. 학장이나 총장이, 교수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가르치는지를 결정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교수들의 개인적 의견들은 대게 대중들에게 알려지지 않습니다. 수업 중 가까운 관계에서, 혹은 학생들과의 1대1 면담 시간등에서 이러한 개인적인 의견들이 나타납니다. 한 교육기관이 믿음에 관한 교훈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규칙을 따르게끔 만들 수는 없습니다. 결국, 학생들은 그들 자신의 사고에 관하여 책임을 져야 하며, 그 누구로 하여금 그들의 사고를 “형성하도록” 허용해서는 안됩니다. 학생들은 궁극적으로 변치않는 하나님과 그분의 말씀을 신뢰하도록 배워야만 합니다 (대부분 집과 교회에서).

학부모님들, 사실 몇몇 기독교 대학들은 사실 세속대학과 동일하기 때문에, 당신들은 당신의 아이들을 어떤 기독교 대학으로 보낼지 물어보실지 모릅니다. 저는 이 문제를 그러한 식으로 마주하지 않도록 권유합니다. 당신은 가장 굳건한 기독교 교육기관에서조차 놀라게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아이들이 어디에 가든지, 그들이 명백한 기독교적 가르침만 받으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이러한 주제에 관하여 준비하는 방법은, 당신이 가정에서 당신의 아이들이 그들의 인생을 하나님의 말씀위에 온전히 세우도고, 왜 그래야하는지를 변호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입니다. 기독교적이건 아니건 간에, 학교에 궁극적으로 당신의 1차적 의무를 떠넘기지 마시기 바랍니다.

첫번째 열쇠가 여기 있습니다: 당신의 아이들이 성경의 가장 첫장, 첫 구절을 이해하도록 도와 주십시오. 만약 그들이 성경적 창조 기사를 이해하지 못하고, 이 기반위에 이해하는 법을 배우지 못한다면, 그 이후에 따라오는 모든 것들은 창조의 진리를 견고한 기반으로하는 필요가 결핍되고 맙니다. 생각해 보십시오:

다른 말로 하면, 객관적인 진리는, 오직 우리에게 그의 신적인 계시를 알리시며 말씀하신 창조주가 계시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쉐퍼가 그의 책들 중 하나에 이름 붙혔듯이, “거기 계시며 말씀하시는 하나님” 입니다.

탈근대적 비평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하나님께서 그 자신의 관점에서 우리에게 계시하셨다는 것입니다 – 단지 영적인 문제뿐이 아니고, 인식 불가능한 감정적인 경험뿐이 아닌,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우주에 관한 객관적인 진리에 대한 계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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