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Do We Know Bible is True(II): Ch 24

Categories: 이충현의 번역글

나즈카 라인 진화론적 사고에 대한 반항?

 그것은 새입니다! 그것은 원숭이 입니다! 그것은 고래입니다! 잠시만요, 아닙니다. 그것은 위의 모두를 포함합니다. 그것은 나즈카 라인입니다. 뭐라구요? 여러분이 만약 이 지상 그림에 관하여 들어보셨다면, 그것들이 고고학자들과 대부분의 다른 전문가들에게 있어서 꽤 수수께끼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1927년 비행기로부터 우연히 발견되었으며, 그것들의 목적은 수수께끼로 남아 있습니다. 수많은 기상천외하거나 평범한 생각들이 있어 왔습니다 – UFO 가 착륙하는 장소부터 종교적 의식까지. 누가 알겠습니까? 혹시 그것은 반항적인 나즈카 틴에이저들이 낙서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한가지는 확실합니다. 이 선들의 복잡성은, 우리의 조상들이 “원시적”이었다는 진화론적 가정에 반항한다는 것입니다.

나즈카 라인이 무엇인가?

그 이름 “나즈카 라인” 이 다입니다. 그러나 이 선들이 왜 그리 특별한 것입니까? 나즈카 라인은 땅에 그린 그림입니다 – 땅을 파거나 세워서 만든, 거대한 그림 혹은 상형문자 입니다. 지상 그림은 워낙 커서 그것들이 무엇을 그리고 있는지는 높은 곳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땅에서는, 그것들이 단지 누군가 조금 피곤해서 쟁기를 밭에서 집까지 질질 끌고간 듯 보입니다. 사실, 이 그림들 중 많은 것들은 구글 어스를 사용해 볼 수 조차 있습니다. 그냥 “Nazca, Peru”를 검색창에 치시고, 조금 확대해 보십시오, 여러분은 놀라운 것들을 보게 될 것입니다. 가장 인기있는 부분들은, 원숭이와 새들, 고래, 그리고 분명한 거미와 같은, 많은 동물들의 그림입니다. 땅에서는 그 형성들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공중에서 그것들의 형상은 매우 분명해 집니다. 또한, 많은 사다리꼴, 나선형, “활주로”, 그리고 직선들이 존재합니다.

사다리꼴은 보통 축구 경기장보다 더 큽니다. 그리고 무작위로 여기 저기에 놓여진 듯 보입니다. “활주로”는 문자적으로 활주로가 아닙니다; 그것들은 활주로처럼 보입니다. 그리고 어떤 것들은 나선형 혹은 지그재그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직선은 그렇게 놀라운 솜씨가 아닌것 처럼 보이지만, 거의 완벽하게 똑바른 선이 몇 마일이나 휘거나, 언덕과 같은 장애물에 막힘 없이 계속 뻗어 있는 것은 어떻습니까? 그리고 이러한 것들은 그 사막 전체에 걸쳐 존재합니다. 많은 이러한 직선들은, 많은 선들이 뻗어 나가는, 중심점으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누가 그리고 언제?

나즈카 문명은 1세기부터 8세기 초반까지 번창했다고 믿어집니다. 그들은 페루 남부의 사막 근처에서 살았습니다. 선들과 형상들이 그들이 만든 유일한 것들은 아닙니다. 그들은 매우 건조한 기후에 살았기 때문에,  그들은 많은 우물들과 그들의 농작물에 물을 주기 위한 송수로들을 만들었습니다. 많은 이러한 우물들과 송수로는 오늘날까지 존재하며 그 기능을 합니다 – 대단한 솜씨입니다!

나즈카 라인들은 그것들 모두가 동시에 만들어지지는 않았지만, 고대 나즈카인들이 A.D. 1 – 650 사이에 만들었다고 믿어집니다. 선들의 연대 측정은 대부분, 근방의 부서진 도자기 조각이나, 나무 말뚝에 근거합니다. 이 방법이 그것들이 언제 만들어 졌을지에 대한 추측은 할 수 있게 해 주지만,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그 선들은 더 오래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마치 산책로에서 발견한 쓰레기의 연대를 측정해서 그 산책로가 얼마나 오래 되었는지를 결정하는 것과 같습니다. 문제는, 그 쓰레기가 단지 1년정도 되었고, 산책로는 몇백년 되었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들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우리가 라인들의 최소 상대적 연대를 아는 데 도움을 줍니다.

어떻게?

불행히도, 우세한 견해는 고대 나즈카인들은 원시적이었고, 발전된 기술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고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몇몇 사람들은 외계인이 했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설명은 대부분의 전문가들에 의해 거부됩니다. 왜냐하면 전혀 증거가 없기에, 그러한 생각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나즈카 라인을 연구해 온 많은 사람들은 그것들 중 몇몇을 다시 만들기까지 했습니다. 그 선들과 디자인이 외계인과 같은 고등 지적생명체로부터 도움이 필요할 정도로 발전된 것은 아니지만, 소위 원시인들이 그릴 수 있을 정도로 단순한 것도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복잡한 정도에 따라 순위를 매기기까지 했습니다. 그들이 직선으로 시작했다가, 기하학에 대한 그들의 지식이 늘어감에 따라서 사다리꼴, 지그재그, 나선형, 그리고 결국 동, 식물의 형태로 발전했다는 생각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은 나즈카인들이 기하학과 토지 측량에 관한 그 어떤 지식도 이전에는 가지고 있지 않았다는 가정에 근거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발견되지 않은 가정은 대부분 진화론적 가정에 근거합니다.

그 선들은 단지 밝은 진흙층 위를 덮고 있는 어두운 조약돌과 바위를 긁어냄으로써 형성되었습니다. 이 지역에는 비바람이 매우 드물기 때문에, 이러한 지상 그림들은 몇세기동안 보전될 수 있었습니다. 많은 선들의 곧음과 나선형과 동물들의 기하학적 구조에 관하여는, 몇몇 단순한 토지측량 기구들이 사용되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끈이나 말뚝, 삼각자, 그리고 다림줄이 먼 거리의 걸친 곧은 선들을 만드는 데 사용되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고대 문명은 놀라운 수학적 기량을 가지고 있었다고 인정받았고, 나즈카인들 역시 의심의 여지 없이 그러한 지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나즈카인들이 선들과 형상을 만들었음을 알지만, 그들이 어떻게 그렇게 했는지는 알지 못합니다. 선들과 형상들의 정확성으로 미루어 보면, 우리는 그들이 땅을 조사하고 선을 만들 수 있는 도구들을 가지고 있었으며, 수학과 기하학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나즈카인들이 이러한 지혜가 있었다는 추가적 증거가 나즈카 마을 바깥에서 관찰됩니다. 살펴보면, 이 지역은 주위의 산 위에서 아래의 선들을 볼 수 있으며, 연습을 위해 사용된 장소였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나즈카인들이 열기구를 사용할 수 있었을지 모른다고 추측하기도 합니다. 1970년대에, 짐 우드만은 나즈카인들이 열기구를 만들 수 있는 지식과 재료들을 가지고 있었다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따라서 그와 열기구 전문가인 줄리안 노트는 나즈카인들이 가질 수 있었던, 토토라 갈대, 천, 그리고 끈과 같은 것만 사용한 세계 최초의 열기구를 만들었습니다. 1975년, 페루의 나즈카의 팜파 사막에서 우드만과 노트는 비행에 성공했고 평균 300피트 상공까지 도달했습니다. 그들이 나즈카인들이 열기구를 사용했다는 것을 증명하지는 못했지만, 나즈카인들이 사용했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고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도구는 나즈카 라인을 만드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되었을 것이 분명합니다.

?

폴 코속이 1941년 나즈카 라인을 처음 발견했을 때, 그는 그 선들이, 농부들이 안데스 산맥으로부터 나오는 지하수의 흐름을 예측할 수 있도록, 별자리를 가리킨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최초의 (재)발견 후, 나즈카 라인의 목적에 관한 많은 가설들이 나왔습니다: 별자리 달력, 예술적 표현의 한 형태, 교역과 여행을 위한 길, 지표수의 표시, 물의 공급과 산신령을 경배하기 위한 종교적 의식 등.

천체력에 관해서는, 단지 몇몇 선들만 우기를 기록하기 위하여, 해가 뜨고 지는 방향과 일치한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선들을 제외하면, 과학자들과 연구가들은 이 선들과 별자리의 위치 사이의 관계를 규명해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식물들과 동물들 그리고 다른 그림들이 별자리를 가리킬 가능성은 있습니다.

팜파는 적은 강수량으로 대단히 건조했습니다 (지금도 건조합니다). 그 이유는 안데스 산맥 때문입니다. 수증기는 산맥을 넘어 올라오면서, 대부분의 비/눈은 산에서 내립니다. 산맥의 높이로 인해, 공기는 밀도가 약해 지고 차가워지며, 나머지 수증기는 산 위에서 비로 내리게 됩니다. 골짜기에 남은 것은 건조한 공기 뿐입니다. 그러나 산 위의 물의 얼마는 지하 수로를 통해 안데스 산맥으로부터 사막으로 흐릅니다. 따라서 어떤 사람들은, 사다리꼴과 같은 특정 형상은, 어디에 지하수의 근원이 위치해 있는지를 가리키는 지표로써 사용되었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흥미롭긴 하지만, 이 가설은 널리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습니다.

아마도 가장 타당할 것 같고 받아들여진 생각은, 이 선들, 특별히 사다리꼴과 형상들이 종교적 의식을 위해서 사용되었다는 것입니다. 이곳은 건조한 기후였기 때문에, 나즈카인들이 이러한 선들과 형상들을 종교의식과 예배를 위한 도구로써 사용했다고 믿어집니다.

예를 들면,  앤쏘니 아베니는 “직선에 붙어 있는 큰 사다리꼴은 고대 시내가 흐른 자리 사이의 높은 곳에 있는 모래톱에 위치하고 있는 듯 보입니다. 자주 그 선들의 축은, 물이 흐른 방향과 평행입니다.” 라는 것을 알아차렸습니다. 그는 계속해서, 그것들이 수분이 많은 토양 옆에 위치해 있었으므로, 아마도 예배나 기도의 장소였을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또한, 많은 직선들은 높은 사점으로부터 출발한다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중심점”들이 예배와 제사의 초점이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기하학적인, 그리고 동물모양의 형상들은, 종교적 의식들에 사용되었다는 것이 가장 타당한 듯 보입니다. 나선형의 지상 그림과 나즈카인들이 팠던 우물들 사이에 연관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우물들을 살펴보면, 그것들은 나선형으로 땅 아래 물로 내려감을 볼 수 있습니다. 나선형의 지상 그림은 아마도 그들의 우물에 대한, 예술적, 종교의식적 표현일지 모릅니다.

고고학

고고학은 가르치는 데 쓸모있는 도구입니다.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사실과 해석사이의 차이점을 이해합니다. 고고학자들과 다른 과학자들은 선(증거/사실)을 관찰하고, 그것들의 목적에 대한 해석을 내립니다: “종교의식”, “그것들은 길입니다”, “그것들은 지하수를 표시합니다”, 등등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대체로 열린 마음을 갖습니다. 왜냐하면 그 누구도 나즈카 라인이 생기는 것을 본 적이 없으며, 그 일을 한 나즈카인에게 물어본 사람도 없으므로, 우리에게는 모든 사실이 다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정보가 나오면서, 특정 가설들은 폐기되며, 특정 가설들은 더욱 신뢰를 받게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고고학자들은 나즈카 라인의 목적이 정확하게 무었이었는지를 확실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데 동의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고고학의 솔직한 접근은, 과학(역사과학)에 있어서도 본받아져야 하는 것입니다. 불행히도, 지구의 역사에 관한 종교적인 관점에 있어서, 이러한 열린 마음의 접근방식은 진화론자들의 진영에서는 거의 드뭅니다.

결론

진화론적 편견을 버리고 나즈카 라인을 자세히 살펴 보면, 나즈카인들은 전혀 “원시적이지” 않았을 뿐 아니라 매우 지적인 토목기사들이었음이 분명해 집니다. 초기 인류에 관한 우리의 선입관들을 내려 놓으면, 우리는 그들이 매우 많은 재간을 가지고 있었음을 봅니다. 여러분이 언젠가 고대인들이 “원시적”이었다는 말을 듣게 되면, 우리는 6000년 이상의 세월 동안, 죄로 인한 저주의 영향으로 심신과 정신이 쇠약해져 왔으며, 따라서 우리의 선조들은 우리보다 훨씬 더 뛰어난 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었을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Author: administrad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