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Do We Know Bible is True(II): Ch 23

Categories: 이충현의 번역글

성경 본문이 세월에 걸쳐 변경되었나?

 맷이 그의 기독교 신앙에 관해 갈등을 겪는 것을 보는 것은 슬픈 일이었습니다. 그는 일생동안 사립 기독교 학교를 다녔습니다. 그는 성경에 대해 열정이 있었습니다. 십대 후반에, 그는 교회의 중고등부에서 매우 활발하게 활동했습니다.

맷이 대학에 간 후, 모든 것이 달라졌습니다. 이 “기독교” 대학의 필수과목들 중 하나는 “기독교 입문” 과목이었습니다. 교수는, 성경이 세월에 걸쳐서 변했다는 것을 포함한, 그가 잘 알지 못했던 많은 사상들을 가르쳤습니다.

그 과목의 처음 한달이 지난 후, 맷의 영적 삶은 곤두박질 쳤습니다. 그는 그가 이 “기독교” 대학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주었던 부모님께 전화했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아들이 배우고 있는 것에 대해 놀랐습니다. 오늘까지, 그들은 이 과목이 그들의 아들에게 미친 나쁜 영향을 되돌리고 있습니다.

오늘날, 성경에 대한 전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성경은 베스트셀러 작가들과 주류 언론, 인터넷 블로그, 티비 스페셜 등으로부터 쉬지 않고 공격받고 있습니다. 신약 비평가인 바트 에르만이 문제의 경우입니다. 그의 베스트 셀러중 하나에서, 그는 신약의 필사본이 “몇 천군데에서나, 모두 서로 다르다.” 고 주장합니다.

이것은 명백하게, 중대한 문제입니다. 만약 성경이 변해 왔다면, 여러분과 저는 성경이 하나님과, 예수님, 복음, 창세기에 나오는 우리의 기원, 부활, 등 그 어떤 것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것을 신뢰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 증거를 살펴봅시다. 성경의 신뢰성에 대한 진위 여부를 알게 해 줄 실재 증거를 검사해 보겠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히 견디십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의 “영원한” 성질에 주목함으로 출발합니다. 이사야서 40:8은 “우리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히 선다.”고 확언하십니다. 베드로전서 1:25도 동일하게, “주님의 말씀은 영원히 견디신다”고 확언하십니다 (also 마가복음 13:31).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복음이 결국 온 세상에 알려지게 될 것을 알려주실 때, 함축적으로 그의 말씀이 영원히 보전될 것을 가정하셨습니다.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언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마태복음 24:14). 만약 하나님의 말씀이 세대간에 보전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복음이 “끝날”까지 모든 세상에 전파될 수 있겠습니까?

성경이 영원히 보전될 것이라는 것은 예수님의 지상 명령에서도 가정되어 있습니다 (마태복음 28:19). 만약 하나님의 말씀이 세대간에 보전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세상 끝날까지 “모든 나라들”에서 제자를 만들 수 있겠습니까?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이런 방식으로 가르치실 수 있던 이유는, 그가 주권적으로, 성경이 보전될 것이라는 것을 아셨기 때문입니다.

기록된 말씀을 통한 보전

하나님의 의지는 언제나 그의 계시가 영구적으로 기록되고 오는 세대들을 위하여 보전되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모세가 모든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하였다” (출애굽기 24:4). 여호수아가 “하나님의 율법책에 이러한 말씀을 기록하였다” (여호수아 24:26) 라는 것을 읽습니다. 사무엘은 “백성에게 말하고 책에 기록하여 여호와 앞에 두고” (사무엘상 10:25) 라고 기록했습니다. 주님은 이사야에게 “큰 서판을 가지고 그 위에 통용 문자로 쓰라” (이사야8:1)고 명하셨습니다.

바울은 “내가 너희에게 편지하는 이 글이 주의 명령인 줄 알라” (고린도전서 14:37)고 확언했습니다. 요한은 “네가 본 것들을 기록하라”는 주님의 명령을 받았습니다 (요한계시록 1:19). 이 모든 성경의 책들은 성령님의 감동하심으로 기록되었습니다 (디모데후서 3:16; 베드로후서 1:21).

성경의 보전에 관한 예수님의 관점

성경적 증거는, 주권적으로 성경에 영감을 불어넣으신 하나님이 그것을 기록되게 하셨고, 기록된 필사본 성경이 한 세대로부터 다음 세대까지 계속해서 전달되도록 보전하셨다는 것을 밝힙니다 (골로새서 1:17; 히브리서 1:3). 구약을 대하는 예수님의 자세를 생각해 보십시오. 예수님과 제자들은 모세와, 다윗, 이사야, 예레미아 및 다른 구약의 저자들이 직접 기록한 것들을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단지 최초 기록의 필사본만을 가지고 있었을 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은 그의 3년 동안의 사역동안 사용했던 구약이 몇백년에 걸쳐 충실하게 보전되었다는 온전한 확신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구약의 많은 필사본들 사이에는 미세한 차이점들이 존재했지만, 그리하셨습니다.

예수님과 그의 제자들이 그들 시대의 구약의 필사본에 가졌던 존경심은, 하나님이 이 필사본에 적힌 하나님의 말씀을 섭리적으로 보전하셨다고 하는 그들의 확신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그 어떤 의구심도 표현하지 않았습니다. 동일하게, 오늘날 우리들도 구약과 신약이 우리가 가지고 있는 사본에도 정확하게 보전되었다는 것을 신뢰할 수 있습니다.

성경의 놀라운 필사본 증거

성경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가리키는 압도적인 필사본 증거가 있습니다. 오늘날 비평가들의 주된 공격 목표는 신약이므로, 우리의 주된 관점을 신약 필사본으로 돌려 봅시다.

오늘날 5,686 개의 부분적인, 혹은 완전한 신약의 필사본이 있습니다. 다음은 몇몇의 대표적인 예들입니다.

신약의 한 오래된 필사본은 체스터 비티 파피루스, P45 입니다. 이 필사본은 그것을 발견한 체스터 비티의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알파벳 P는 고대 이집트의 수생식물로부터 만들어진 질긴 재질인 파피루스를 가리킵니다. 숫자 45는 감별하기 위한 것입니다.

P45는 A.D. 3세기, 즉 최초의 신약으로부터 150년 이내의 연대를 갖습니다. 그것은 매우 이른 것입니다! 그것은 4복음서와 사도행전 4장 -17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다른 체스터 비티 파피루스는 P46입니다. 그것은 약 A.D. 200년의 연대를 갖습니다. 그것은 10 권의 바울서신과 히브리서를 포함합니다. 또다른 체스터 비티 파피루스는 P47입니다. 그것은 A.D. 3세기 경의 것으로 추정되며 요한계시록 9:10-17:2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P52 혹은 존 라이랜즈 조각이라고 불리는 것은 매우 이른 조각입니다. 학자들은 그것의 연대를 약 A.D. 117-138 으로 추정합니다. 그것은 요한복음의 일부를 포함하고 있으며, 요한이 최초에 기록했던 본문이 존재했던 시대의 것입니다.

신약 전체를 담고 있는 중요한 필사본은 4세기의 시나이 사본입니다. 언셜자체 사본 전체는 대문자로 기록되어 있고, 이 문체는 3세기부터 8세기까지 일반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바티카누스 사본은 4세기의 것입니다. 그것은 히브리서의 일부와, 바울의 목회서신, 빌레몬서, 요한계시록을 제외한 신약 대부분을 포함합니다.

그밖에 수많은 이러한 필사본들이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10,000개가 넘는 라틴 불가타 필사본들과, 9,300 권이 넘는 다른 초기의 버전들 – 이티오픽, 슬라빅, 그리고 아르메니안 버전을 포함한 – 을 더한다면, 그 신약의 일부를 가진 필사본의 총 갯수는 25,000 개 정도나 됩니다. 신약을 지지하는 필사본은 진정 믿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교부들이 인용한 신약

많은 신약 필사본에 추가하여, 36,000 번이 넘는 초대 교부들에 의한 신약의 인용과, 몇천개의 성구집이 존재합니다. 만약 우리가 신약의 필사본을 하나도 가지고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초대 교부들의 인용이 너무도 많아서, 학자들은 150년과 200년 사이의 교부들이 신약을 인용한 자료들만 가지고도, 99%의 신약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다른 고대 문학과의 비교

대부분의 고대의 고전 문학 작품들은 최초의 기록과 살아남은 가장 초기의 필사본 사이에 매우 긴 간극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우리는 씨저의 마늘 전쟁의 10권의 필사본만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 가장 이른 것도 씨저의 시대에서 1000년이 지난 후의 것입니다. 우리는 7권의 플라톤의 글의 필사본을 가지고 있고, 가장 이른 것은 플라톤의 시대에서 1,300년이 지난 후의 것입니다. 우리는 543권의 호머의 일리아드를 가지고 있으며 가장 이른 것은 호머의 시대에서 400년이 흐른 후의 것입니다.

신약은 훨씬 더 좋은 필사본 증거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경학자 노르만 기슬러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그 어떤 세속적 고대 문학보다 많은, 정확하고 이른 시기의 신약의 필사본이 존재합니다.” 기슬러는, 만약 우리가 신약을 신뢰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그 어떤 고대 문학도 신뢰하지 못할 것이라고, 올바르게 결론짓습니다.

그렇지만, 서로 다른 필사본은?

학자들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수천 개의 신약의 필사본 중, 200,000 혹은 400,000 번의 미세한 변화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일반인들에게 충격적인 숫자인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이 문제를 연구하는 사람들에게는, 그 숫자는 사실 그리 충격적인 것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우리가 이렇게 많은 작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바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신약의 필사본 수가 대단히 많기 때문입니다. 더우기, 순전히 우리가 가지고 있는 방대한 양의 필사본만을 가지고도 원본이 말하고 있던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의구심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신약학자 F.F. 부루스는 이렇게 말합니다: “필사본의 숫자가 증가할수록, 서기가 저지르는 실수도 증가합니다. 그것은 이러한 실수를 교정하려는 수단과 비례해서 증가하고, 따라서 원본에서 정확히 무엇을 말했는가를 회복하는 과정에서 남아 있는 의심의 여지는 걱정만큼 크지 않습니다; 사실 그것은 상당히 적습니다.”

더우기, 몇십만 개의 변이가 존재한다는 주장은 진실을 왜곡하는 것입니다. 사실은, 만약, 3,000권의 필사본에서 단 하나의 단어의 스펠링이 틀렸다면, 그것은 3,000개의 변이라고 계수됩니다. 이 사실 하나만으로도 필사본들 중에서 수많은 미세한 차이점이 존재한다고 하는 심각성이 경감됩니다.

의도되지 않은, 그리고 의도된 변경들

성경 필사본의 대부분의 미세한 차이점들은, 서기관이 저지른 의도하지 않은 실수 때문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필사하는 사람이 “눈이 미끄러지는 현상” 으로 불리는 것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필사자가 두 개의 비슷한 단어가 가까이 있는 것을 읽을 때, 실수로 그 사이의 단어를 생략함으로 발생합니다. 예를 들면, “I am very hungry and very tired” 는 실수로, “I am very tired” 로 옮겨질 수 있습니다.

다른 경우에는 필사자가 “귀가 미끄러지는 현상”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여러 명의 필사자가 한 사람이 성경을 읽어주는 것을 받아 적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필사자는 단어 한두개의 스펠링을 틀리게 쓰거나, 비슷하게 들리는 다른 단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their”를 써야할 곳에 “there”를 사용하는 것과 같이).

잘못된 띄어쓰기는 또 다른 문제입니다. 현대 영어에서, 모든 단어 사에이는 공간이 있습니다. 그러나 초기 성경 필사본에서, 단어들은 공간에 의해 나누어져 있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면, “HEISNOWHERE 는 HE IS NOW HERE 혹은  HE IS NOWHERE” 가 될 수 있습니다.

또다른 미세한 차이는 필사자가 잘못 기억한 것 때문에 생길 수 있습니다. 그는 때때로 그가 들은 정확한 단어를 잊고 동의어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그는 또한 다른 성경의 평행 구절을 기억한 결과, 실수로 틀린 단어를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필사본에 의도적인 변화가 가해진 경우도 있습니다 (필사자의 선한 동기에 의한 것입니다). 예를 들면, 두 종류의 서기관들이 존재합니다. 각 각의 그룹은 독특한 문체와 언어적으로 특이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자주 그들이 속한 그룹 고유의 스타일을 드러내기 위하여 미세한 변화를 가하기도 합니다 – 이것은 자신들이 올바르다고 여기는 이름의 스펠링이나, 문법을 조금 수정하는 것 등을 포함합니다.

다른 경우, 필사자들은 기록들을 조화시키기 위해 미세한 변경을 가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그들은 각기 다른 복음서의 주기도문을 서로 조화시키려 시도하기도 합니다.

오늘날, 성경학자들은 필사본들 간에 미묘한 차이점이 있을 때, 어떤 것이 원전인지를 알아내는 데 도움이 되는, 잘 정의된 원칙들을 사용합니다.

  1. 더 어려운 본문이 선호됩니다. 왜냐하면 필사자들은 읽기 편하게 바꾸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2. 더 짧은 본문이 선호됩니다. 왜냐하면 필사자들은 단어를 명확히 하기 위해 첨가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3. 평행적인 본문들이 다를 경우가 선호됩니다. 왜냐하면 필사자들은 기록들을 조화시키려고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4. 덜 정제된 본문이 선호됩니다. 왜냐하면 필사자들은 분법을 발전시키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5. 변이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본문이 선호됩니다. (?)
  6. 지리적으로 가장 넓은 분포를 갖는 본문이 선호됩니다.
  7. 저자의 문체와 용어와 가장 일치하는 본문이 선호됩니다.

이러한 원칙들은 원문 비평(textual criticism)의 과학의 일부입니다. 원문 비평은 원문과 가장 가까운 문서를 알아내기 위한 목적으로 모든 필사본을 검사하려는 것입니다.

물론 “비평”이라는 단어가 많은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줍니다. 사실, 그 단어는, “어떤 것에 대한 판단을 내리는 행위”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현대 성경학자들이 성경에 대한 원문비평을 할 때, 그들은 그들이 원문이 무엇을 말했는지 결정할 수 있도록, 성경 필사본에 대하여 판단을 내리는 행위를 하려 하는 것입니다.

저는 미국에서 저의 친구이자 동료이며, 원문 비평에 관한 자세한 연구를 한, 노먼 기슬러와 함께 컨퍼런스를 갖습니다. 그는 잘못된 필사본으로부터 원문을 가려내는 것에 대한 훌륭한 예를 보여 주었습니다.

여러분이 다음과 같은 이메일 공지를 받았다고 가정해 보십시오:

Y#U HAVE WON TEN MILLION DOLLARS.

당신은 돈을 받으러 가시겠습니까? 물론입니다.

그러나 만약 그것이 다음과 같이 말했다면요?:

YO# HAVE WON TEN MILLION DOLLARS.

혹은,

YOU #AVE WON TEN MILLION DOLLARS.

당신은 돈을 받으러 가시겠습니까? 물론 그렇게 할 것입니다.

기슬러는 작은 실수가 있을지라도, 우리는 위 문장에서 전달하려고 하는 의미를 100%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 예화가 물론 너무 단순화되어 있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그러나 진실은, 성경 필사본들간에 작은 차이점들이 있더라도, 엄청나게 높은 확실성을 가지고, 우리는 원문을 재구성할 수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4 그룹의 필사본들

신약의 필사본 중의 차이점들은 네 종류로 구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분류는 특정 구절에서 사용되는 단어의 미세한 차이점들에 대한 유사성에 근거합니다. 다른 말로 하면, 필사본들이 서로 다르게 말하고 있는 성경 구절에서, 특정 본문 그룹의 필사본들이 서로 일치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본문 그룹은 같은 구절에서 다른 표현을 지지합니다.

수천개의 신약의 필사본의 비교를 통해, 4그룹으로 분류가 가능했습니다. 비잔틴 세계에서 일반적이던 비잔틴 본문 그룹처럼, 이집트 지역에서 나온 것들은 알렉산드리아 본문 그룹으로 묶습니다. 서부 본문 그룹은 교회의 초기에 중심부였던 서부로마제국에서 나왔고, 캐사리아에서 널리 사용된 것은 캐사리안 본문 그룹입니다.

성경학자들은 어느 그룹이 가장 좋은지에 대하여 논쟁합니다. 의심의 여지 없이 논쟁은 계속되겠지만, 좋은 소식은, 우리에겐 수천개의 이러한 다양한 필사본들이 있다는 점입니다. 그들을 비교함으로써 우리는 미묘한 차이점들을 분석하여, 원본을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

가장 심한 변이: 크게 중요하지 않거나 전혀 중요하지 않음

신약 필사본들의 모든 다양한 변이들 중, 99.9%는 실질적으로 전혀 중요하지 않다고 명확히 말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실들을 고려했을 때, 약 40개의 신약 필사본 변이들만이 진짜 중대한 의미를 갖습니다.

그렇더라도, 이 40개의 변이는 기독교 교리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의 책 Instroduction to New Testament Textual Criticism 에서 J. 해롤드 그린리는, “그 어떤 기독교 교리도 논란이 되는 본문에 달려 있지 않다” 고 주장합니다.

자유주의적인 비평가 바트 에르만조차도 필사본의 변이들이 성경의 신학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초기 기독교 필사본에서 발견되는 거의 대부분의 변화는 신학이나 이데올로기에 있어서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사해 사본의 확증

1947년, 아랍의 목동이 커벳 쿰란에서 사해 사본을 최초로 발견했습니다. 그 이후로, 800 필사본이 넘는 몇천개의 조각들이 쿰란의 11개의 동굴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사해 사본을 발견하기 전에 우리가 가지고 있던 가장 오래된 구약 필사본은 카이로 코덱스였고, 그것의 연대는 A.D. 895 였습니다. “Codex” 라는 단어는 라틴어로 책을 의미합니다. 코덱스는 두루마기 형태가 아닌 책의 형태였습니다. 카이로 코덱스는 편지와 이전 선지서들을 포함합니다.

사해 사본은, 대조적으로, 천년이나 더 이른 필사본이었습니다. 그것은 B.C. 3세기부터 B.C. 1 세기 까지의 연대를 갖습니다. 중요한 점은 우리가 두 필사본을 비교할 때, 한 두개의 변화를 제외하면 그들이 실질적으로 동일하다는 것이 명백하다는 점입니다.

쿰란에서 발견된 이사야서가 이러한 정확성을 잘 보여줍니다. 사해 사본의 발견 이전에 우리가 가지고 있던 가장 오래된 이사야서의 연대는 A.D. 895 입니다. 사해 사본의 이사야서의 연대는 B.C. 125 입니다.

구약학자 글리손 아처는 사해 사본을 검사하고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그것들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히브리어 성경과 그 본문에 있어서 95% 이상 문자 그대로 동일하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나머지 5 %는 주로 기록자의 실수, 혹은 한 단어에 있어서 존재하는 다양한 스펠링에 기인합니다.”

F.F. 부르스는 다음과 같이 결론내립니다: “사해 사본의 발견이 우리로 하여금 이 질문 (성경 필사본의 신뢰도에 관한)에 대하여 1948년 이전에 가능했던 것 보다 훨씬 더 큰 확신으로 답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보다 확실히 주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성경의 자신감 넘치는 확언

이러한 모든 증거를 보았을 때, 우리는 – 현대 비평가들의 주장과는 반대로 – 성경이 몇세기에 걸쳐서 변화해 오지 않았다고 결론내립니다. 요약하자면:

  •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히 견디십니다 (이사야 40:8; 베드로전서 1:25).
  • 하나님이 그의 말씀이 견디고 보전될 것을 보장 하기 위하여 쓰신 하나의 방식은 그것을 기록되게 하신 것입니다 (출애굽기 24:4; 여호수아 24:26; 이사야 8:1).
  • 예수님은 단지 최초 구약 문서의 필사본만 가지고 게셨지만,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하는 온전한 확신을 표현하셨습니다.
  • 적어도 신약의 일부를 포함하고 있는 25,000개 가까운 필사본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매우 정확하며, 원본이 나온 시기와 매우 가까운 시점에 기록되었습니다.
  • 초대 교부들이 신약을 인용한 것만 가지고도 신약의 99%이상을 재구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성경 필사본에 몇몇 변이가 존재하지만, 거의 대부분은 미미하며, 교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전혀 없습니다.
  • 우리가 가지고 있는 필사본의 방대한 양은, 최초 성경 본문이 말씀한 것에 대하여 의심할 수 있는 여지를 크게 좁힙니다.
  • 사해 사본은 이러한 필사본들이 정확히 기록되고 전달되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친구 여러분, 여러분은 성경을 신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맷,  자네가 이 논쟁을 이해해서, 어떻게 다양한 필사본의 존재가 성경의 정확성에 대한 훌륭한 확증이라는 것을 배우기를 바라는 것이 나의 소망일세.

 

Author: administrad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