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Do We Know Bible is True(II): Ch 20

Categories: 이충현의 번역글

아담과 이브는 실존 인물이었나?

 아담과 이브의 역사성은 현대 기독교에서 가장 많은 논란이 되는 주제들 중 하나입니다. 교회 안에서 조차, 아담과 이브가 존재했다는 것을 믿지 않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그럴수가 있을까라고 생각하실지 모릅니다. 제가 설명 드리겠습니다….

많은 자유주의적 기독교 학자들은 유전학이 아담과 이브에 관한 창세기의 기록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했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의 디렉터이자, 자유주의적 기독교 단체이자 유신진화론을 홍보하는 Biologos 의 설립자인 프랜시스 콜린스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전부터 잘 알려져 있듯이, 화석 기록과 함께 인간의 다양성에 관한 연구는 모두 근대 인류의 기원이 약 십만년 전, 아마도 동부 아프리카에서 시작되었음을 가리킵니다. 유전적 연구는, 지구의 60억 인구 전체가 약 1만명의 조상 그룹으로부터 나왔다고 제안합니다.”

Biologos 의 전직 부회장이자, 전직 교수이며, 여러 책의 저자인 칼 기버슨과 프랜시스 콜린스는 다음과 같이 기록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과학과 고대 히브리 세상에 대하여 알고 있는 것에 기초하면, 창세기의 간단한 언급을 인간 기원에 관하여 생물학적으로 정확한 묘사로 전환시키는 것은 단지 비 이성적일 뿐입니다.”

Biologos 의 전직 디렉터인 캐써린 애플게이트와 Biologos 의 회장이자 포인트 로마 나자린 대학의 생물학 교수인 대럴 폴크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과학이 말할 수 있는 것은 이 지구상에 단지 두명의 사람이 존재했던 때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이 과거의 한 시점에 한 역사적 부부와 특별한 관계를 시작하셨는지 그렇지 않은 지에 대하여 말할 수 없습니다.”

어떤 학자들은 문자적 아담과 이브의 존재가 타락과 구속에 대한 기독교 교리에 있어서 중대하다는 것을 믿지 않습니다. 대학 교수이자 Discovery Institue Center for Science and Culture 의 선임 연구원인 윌리엄 뎀스키는 다음과 같이 기록합니다.

“이 책에서 발전시킨 신정론(악의 존재를 신의 섭리로 봄)은 분명히 문자적인 아담과 이브의 개념과 화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문자적 아담과 이브를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이 필요로 하는 것은, 그 수가 얼마나 되었던,  한 집단의 원인(hominids)의 하나님께 대한 충성심이 공정하게 심사되었다는 것입니다: 더우기, 그들 모두는 그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사람의 창조와 타락에 관한 창세기의 기록이 상징적이라고 믿습니다. 프란시스 콜린스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믿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진정한 딜레마는, 창세기 2장이 역사적인 한 쌍의 부부에게 적용되는 특별한 기적적 창조를 묘사하고 있는지…. 아니면 이것이 영적인 상태와 도덕적인 법칙을 인류에게 넣으신 하나님의 계획에 관한 시적이고 강력한 상징인지에 관한 것입니다.”

크리스쳔 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여러 책의 저자이고, 전직 교수이자, Biologos 의 성경적 연구 선임 연구원인 피터 엔스는 다음과 같이 밝힙니다.

“엔스에게 있어서, 진화적 선조를 갖지 않은 특별한 창조로써의 역사적 아담은, “우리가 자연과학과 문화적 산물로부터 알고 있는 과거에 관한 모든것과 조화되지 못합니다.” 그가 창세기의 앞 장들을 읽을 때, 그는, “성경 자체는 우리로 하여금, 우주 전쟁과 같은 상상과, 아담과 이스라엘 사이를 평행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통하여, 상징적으로 읽도록 초대합니다.””

요약하면, 이러한 학자들은 초기 인류의 인구는 약 10,000명 정도 였고, 약 10만년 전에 살았으며, 문자적 아담과 이브의 존재는 기독교 교리에 있어서 중요하지 않으며, 창조와 타락에 관한 창세기의 기록은 “고차원적” 영적 진리, 혹은 이스라엘 국가를 상징하는, 비유적 표현일지 모른다고 믿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진리입니까? 성경은 문자적 아담과 이브의 존재와, 그것이 기독교 교리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가르칩니까? 현대 유전학은 그들이 존재하지 않았다고 증명합니까?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찾기 위하여, 신학적인 측면과 과학적인 측면 모두를 자세히 살펴봅시다.

기독교 교리와 아담과 이브

성경은 문자적 아담과 이브의 존재를 가르칩니다

창세기 1장과 2장은 명백히 아담과 이브를 문자적, 역사적 인물로 묘사합니다. 아담이 먼저 땅의 먼지로부터 창조되었습니다 (창세기 2:7) 그리고 이브가 나중에 아담의 옆구리로부터 나온 갈비뼈로부터 만들어 졌습니다 (창세기 2:18). 그들은 동물과는 구별되는 창조물이었으며,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습니다 (창세기 1:26-27). 아담은 에덴 동산을 관리하기 위하여 그곳에 놓여졌습니다 (창세기 2:15), 그리고 아담과 이브는 모든 살아 있는 것들에 대한 지배권을 부여받았습니다 (창세기 1:28). 아담은 하나님으로부터 선악과를 따먹지 말도록 명령받았고, 만약 그가 순종하지 않는다면, 그는 죽을 것이라는 경고를 들었습니다 (창세기 2:24). 그리고 생육하고 번성하여 지구를 채우라고 명령받았습니다 (창세기 1:28). 오직 살아있는 인간만이 일을하고 다스리고, 순종하고, 결혼하고, 아이를 낳으며, 죽을 수 있습니다!

다른 성경 저자들 역시 문자적 아담과 이브의 존재에 관한 믿음을 보여 줍니다. 욥 (욥기 31:33)은 아담이 그의 죄악을 가리려 했다 (창세기 3:7)고 언급합니다. 바울 (고린도전서 15:45, 47-49)은 인간(아담)이 먼지로부터 살아있는 존재로 만들어졌음을 언급합니다 (창세기 2:7, 3:19). 고린도후서 11:3에서 바울은 고린도 교회에게, 이브가 사탄에게 속은 것처럼(창세기 3:6) 속지 말것을 경고합니다. 사도행전 17:26은 만국이 한 핏줄임을 언급합니다. 이는, 오직 이브가 “모든 인생의 어머니”이기 때문에 이브라고 이름지어졌다고 말씀하는 창세기 3:20 이 실존했던 이브를 가리킬 때에만이 가능합니다.

바울은 고린도전서 11:8-9, 12, 그리고 디모데전서 2:13-14에서, 창조의 순서를 확언합니다 – 아담이 먼저, 그 다음 이브입니다. 그는 이어서 이 것에 기반하여, 남성이 교회의 영적인 지도자가 되어야 한다고 가르치는, 교회의 교리를 세웁니다. 창조의 순서는, 그리스도와 교회 사이의 관계를 상징하는 결혼에 있어서 영적인 리더쉽과 복종에 관한 바울의 가르침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에베소서 5장). 만약 아담과 이브의 창조 순서가 문자적이거나 역사적이 아니라면, 바울이 세우고 있는 교리는 의미가 없습니다 – 그는 예수님을 “마지막 아담”이라고 부르기까지 했습니다 (고린도전서 15:45)!

예수님은 첫번째 결혼의 시작에 대하여 말씀하시며 창세기 1:27과 2:24을 인용하신 마태복음 19:4-5 (또한 마가복음 10:6-8) 에서 문자적인 아담과 이브의 존재를 확언하셨습니다. 만약 아담과 이브가 단지 상징적 존재라면, 그들의 결혼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예수님은 실재 결혼의 기반과 예로써 실존하지 않았던 사실을 제공하셨을 리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풍자였다면풍, 그들의 결혼은 결혼이 아닌 다른 무언가였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담은 또한 몇몇 족보에서 언급됩니다. 창세기 5:1-5에서, 아담이 아들과 딸들을 가졌고, 셋이 태어났을 때 그는 130살이었으며, 930살에 죽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나이는 오직 그것들이 역사적 인물을 가리킬 때에만 타당성을 갖습니다. 역대상 1:1-27은 아브라함의 족보를 아담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리고 유다서 1:14는 “아담의 칠대손 에녹” 이 예언했음을 언급합니다. 에녹과 아브라함의 역사성에 의문을 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에녹과 아브라함의 할아버지의 할아버지의 할아버지의…..할아버지는 실존 인물이 아니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누가복음 3:23-38은 예수님의 족보를 아담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예수님이 사탄의 머리를 상하게 하실 것이라는 창세기 3:15 장에 약속된 여인의 후손이셨기 떄문에, 이것은 중요합니다. 예수님이 실존인물이었음에 대하여 의문을 갖는 사람들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만약 예수님의 할머니의 할머니의…할머니가 단지 풍자적 존재였다면, 어떻게 그가 약속된 여자의 육체적 후손이 될 수 있습니까?

성경의 저자들과 예수님 자신은 문자적이고 역사적인 아담과 이브의 존재를 믿었다는 것은, 성경 말씀으로부터 보면 분명합니다.

문자적 아담과 이브의 존재는 죄와 구원에 관한 기독교 교리에 있어서 필수적입니다

신기하게도, 무신론자들은 아담과 이브의 역사성과 원죄와 그리스도의 목적 사이의 필수적인 관계를 이해합니다. 미국 무신론협회의 웹사이트에서 그들은 그들의 크리스마스 캠페인을 홍보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만약 당신이 이 글을 읽고 있다면, 당신은 아담과 이브와 말하는 뱀에 관한 우화를 믿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당신은 아마도 아담이 문자적으로 과일을 먹지 않았으며, 결과적으로 아담과 이브가 이상적인 에덴 동산에서 쫒겨난 것이 아니라고 믿을 것입니다.

다른 말로 하면 당신은 그것이 신화임을 알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맞습니까? 그래서, 만약 아담과 이브와 말하는 뱀의 이야기가 신화라면, 원죄 또한 신화입니다. 그렇죠? 그렇다면 생각해 보십시오….

  • 예수님의 주 목적은 인류를 원죄로부터 구원하시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계속 이야기합니다.
  • 원죄가 없었다면, 모든 사람들이 죄인이며, 따라서 예수님을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고 하는 홍보는 고려할 가치가 없는 것이 됩니다.

아담과 이브가 없었다는 것은 구원자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간의 타락이 없었다는 것은 속죄와 구세주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신은 그것을 알고 있습니다.”

무신론자들은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에 대하여, 원죄를 범한 문자적 아담과 이브의 근본적인 중요성을 이해합니다. 그것이 왜 그들이 창세기를 그렇게 많이 공격하는 이유입니다!

바울은 아담과 그리스도 사이의 이 필수적인 관계에 대해 이해했고, 로마서 5:12, 14-19, 그리고 고린도전서 15:21-22, 25-29에서 이에 대해 논했습니다. 1차적 독자들의 대부분이 그리스인들이었기 때문에, 이 관계에 관한 바울의 강조점은 놀라운 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유대인들과는 달리, 성경(구약)과 그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그들이 그리스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시키기 위하여, 그들이 죄가 무엇인지를 이해시키고, 왜 모든 사람들이 죄인인지 이해시키기 위하여, 바울은 그들에게 창세기를 설명해야 했습니다. 이것은 그리스인들로 하여금 그들의 죄악된 상태와, 그리스도를 통하여 그들의 죄악으로부터 구원받을 필요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 주었습니다.

아담과 이브의 역사성은 복음의 메세지의 중심부에 놓여 있습니다. 창세기에 기록된 대로, 아담이 범죄한 역사적인 인물이 아니라면, 결과적으로 우리 모두는 죄인이 아닙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아무 이유 없이 죽으신 것입니다! 노스웨스턴 대학의 신약학과 성경 신학 교수인 A.B. 케인데이는 다음과 같이 기록합니다.

“만약 바울이 아담의 기원과 역사성에 관한 잘못된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면, 어떻게 그를 교리적으로 신뢰할 수 있습니까? 그가 확언하며 가르치는 교리는 성경적으로 기술된 기원과 역사성과 도저히 떨어트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역사적인 한 인물인 아담은, 인류의 손상된 지배와, 그의 불순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죄와 죽음에 복종하게 된 것, 그리고 예수그리스도라는 한 사람의 순종을 통한 생명의 지배를 회복하는, 의로움이라는 하나님의 은혜로운 선물 모두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성경은 문자적 아담과 이브의 존재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있어서 기초적이며 필수적이라는 것을 분명히 합니다.

현대 유전학과 아담과 이브

미토콘드리아 이브와 Y 크로모좀 아담이 10만년 이전에 살았나?

미토콘드리아 이브와 Y 크로모좀 아담은 우리의 최초의 선조들이라고 합니다. 미토콘드리아 이브는 약 20만년 전 살았던, 우리 모두의 할머니의 할머니의 … 할머니라고 제시되었습니다. Y 크로모좀 아담은 약 14만 2천년 전에 살았던 우리 모두의 할아버지의 할아버지의… 할아버지라고 제시되었습니다. 그들은 그들 시대에 더 큰 집단 중 두 명이었고, 그들의 DNA 는 살아 남아서 오늘날 모든 사람들 가운데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분명히 이 둘은 단지 6,000년 전  에덴 동산에서 하나님에 의해 특별히 창조된 한 쌍의 부부를 가리키는 것이 아닙니다.

미토콘드리아와 Y 크로모좀의 DNA는, 거의 변화를 거치지 않고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달되기 때문에, 인구를 연구하는 데 유용합니다. 미토콘드리아의 DNA는 그것이 단지 엄마로부터 자녀에게만 전달되기 때문에, 모계 조상을 추적하는 데 사용됩니다. Y 크로모좀 DNA 는 그것이 단지 아빠로부터 아들에게로만 전달되기 때문에, 부계 조상을 추적하는 데 사용됩니다.

미토콘드리아와 Y크로모좀 DNA 내의 세월에 걸친 미세한 차이는, 우리의 조상들이 얼마나 오래 전에 살았는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분자 시계”의 기능을 합니다. 그러나, 분자 시계는 시간과 독립적인 요소가 아닌, 과거에 대한 가정에 근거해 있습니다. 진화론적 과학자들에게, 이것은 가정된 진화적 관계들 (침팬지와 인간이 같은 조상을 공유한다는 것과 같은), 가정된 돌연변이 속도 (돌연 변이의 속도는 세월에 걸쳐서 변하지 않는다는), 그리고 지층의 방사성 연대가 및 화석의 연대가 정확하다는 가정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가정들이 옳지 않다면, 이 분자시계는 정확한 연대를 제공하지 못할 것입니다. 성경적 관점에서 보면, 이러한 가정들에는 명백한 문제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진화론적 과학자들조차도 이 분자 시계가 매우 의심스럽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닭의 내장을 읽기: 진화의 분자적 기간과 정확도에 대한 오해” 라는 논문에서, 저자들은 다음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그들의 매력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슬프게도 여기에서 논의된 모든 다양한 예측들(분자 시계의 눈금을 맞추는 데 사용된) 이 가치 없다고 결론지어야만 합니다. 독자들에 대한 우리의 조언은: 진화론적 논문에서 여러분이 추정시각을 볼 때마다, 그것은 불확실하다고 하다는 점입니다.”

미토콘드리아와 Y 염색체 DNA 를 연구해 온 창조론적 과학자들은, 전 세계의 다양한 인종으로부터 온 DNA 내에 존재하는 매우 낮은 다양성으로 인해서, 우리의 조상들과 현대 인류 사이에는 매우 짧은 시간이 흘렀을 뿐이라고 결론지었습니다. 진화론자들에 의해 제시된 시간적 틀에 의하면, 관찰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차이점이 DNA 에서 존재해야만 합니다. 이것은 오늘날의 인류와 아담과 이브 사이에 단지 몇천년의 시간이 흘렀다는 성경적 연대를 확증합니다.

흥미롭게도, 다른 지역에 사는 특정 인구집단에게는 그들만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미토콘드리아와 Y염색체 DNA적 차이가 있습니다. 창조론적 과학자들은 현재, 바벨탑에서 인구의 분산이 있은 이후에 사람들이 이주한 경로를 조명하기 위하여 이러한 지역별 차이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최초의 인구는 1만명의 사람들로 이루어 졌었나?

진화론적 과학자들은 수학적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현대 인류의 유전적 다양성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두명보다 훨씬 더 많은 초기 인구로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 왔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추정치는 약 1만명의 인구를 제안합니다. 그러나, 앞서 논의되었듯이, 이러한 연구는 과거에 관한 가정들에 기반해 있습니다. 진화론적 과학자들에게 있어서, 이것은 가정된 진화적 관계들, 가정된 돌연변이 속도, 그리고 한 세대를 얼마나 오랜 시간으로 가정할 것이냐에 대한 것 등을 포함합니다. 그들은 임의적으로 진화론적 과정을 증명하기 위하여 진화론적 과정을 가정하며, 이것은 논리적 오류입니다.

만약 이러한 가정들이 틀리다면, 수학적 시뮬레이션은, 오늘날 인간의 유전적 다양성을 만들어 내기 위해 필요한 정확한 초기 인구수를 계산해 낼 수 없습니다. 사실, 유전적 증거는, 인간의 DNA 가 매우 젊으며, 인류는 매우 적은 수의 초기 인구로부터 시작되었다는 사실과 부합됩니다.

International HapMap 프로젝트는, 단일 핵상 다형 (single nucleotide polymorphisms) 라고 알려져 있는, 사람들 간의 특정DNA 안에 존재하는 유사성과 차이에 관해서 연구하려고 노력합니다. SNP는 전체 인류의 DNA 를 대표한다고 여겨지며, 따라서 SNP 에서 옳은 것으로 증명된 것은 전체 인류의 DNA 에서도 옳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연구들은 전체 인류 중 그 어떤 두 명의 개인간의 DNA 차이는 놀랍게 낮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단지 0.1 %의 차이만 존재할 뿐입니다.

이토록 매우 낮은 퍼센티지를 반영하여, 어떤 과학자들은 냉정하게 이야기합니다. “이것은 초파리로부터 침팬지에 이르기까지, 다른 종들에 비하면 매우 낮은 차이 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적은 초기 인구로부터 최근에 우리의 종이 기원했음을 반영합니다.” 그들은 또한 다음과 같이 이야기 했습니다. “[어떤 유전적 추정치는] 우리에게, 인간은 DNA 적으로 매우 가까우며, 이러한 매우 작은 차이의 다양성이 각 대륙의 인종들을 구분짓습니다.”

이러한 발견들은 인간이 몇천년전 창조되었다는 성경적 역사와 일맥상통합니다; 다른 말로 하면, 적은 시간이 흘러갔으며, 따라서 유전적 다양성도 적은 것입니다. 그것은 또한 바벨에서 인구가 분산되었고, 그 이후 다른 집단들과 대부분 격리된 채로 보낸 것에 관한 기록을 뒷받침합니다. 특정한 유전적 차이는, 격리된 대륙에 있는 이러한 집단에서 두드러지게 되고, 이들 가운데 오늘날까지 남아 있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다양성이 존재하는 인간의 게놈(genome)의 많은 부분에서, 단 두가지의 다양성만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세계 인구의 약 50 %는 “A 버전”을 그리고 나머니 50%는 “B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도 최초의 인구가 단지 두 명이었다는 것과 일맥상통합니다!

“C 버전” 과 “D 버전”과 같은 다른 것들은, 특정한 지역에 사는 특정 인구집단에만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집단에서 일어났고, 바벨의 분산 이후에 서로 격리된, “사적인 돌연변이”를 대표하는 듯 보입니다. HapMap 프로젝트와 다른 연구들이 알아낸 것은 인류가 이주한 경로와 바벨 이후의 인구를 연구하는 창조론적 과학자들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인간의 유전적 다양성을 이해하는 다양한 모델들을 비교하며, 한 부류의 진화론적 과학자들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순차적인 창설자 모델(serial founder model)”과 그들이 “즉각적 확산 모델(instantaneous divergence model)”이라고 부르는것을 포함하는 몇몇 다른 모델을 비교했습니다. 그들은 즉각적 확산 모델을, 모든 인구집단들이 과거의 한 시점에 확산되기 시작했다고 정의합니다. 물론, 이것은 중동 지역의 바벨에서 일어난 인류의 확산 때 일어났던 현상과 놀랍도록 비슷합니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성경의 기록이, 역사적으로 “타당해 보이지 않는다”고 믿습니다.

그들의 결과는 즉각적 확산 모델의 유전적 “예측”이 관찰되는 인류의 유전적 다양성과 일치한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과학자들은 다음과 같이 결론 내립니다. “따라서, 순차적 창설자 모델이 분석에 의해서 뒷받침을 받긴 하지만, 많은 다른 대안들도 제외될 수 없습니다.” 다시금, 유전적 증거는 성경의 역사와 일치합니다.

우리가 출발했던 최초의 질문, “현대 유전학은 문자적 아담과 이브가 존재하지 않았음을 증명하는가?” 에 대한 답변은 확실히 “아니다” 입니다. 대신, 현대 유전학은, 두명의 인구에 의하여, 단지 몇천년 전에 시작되었다는 창세기의 기록과 일치합니다.

결론

아담과 이브의 역사성에 관련된 논쟁은, 창세기의 진실성과 권위에 대한 공격일 뿐 아니라, 복음에 대한 공격이며, 모든 하나님의 말씀의 명확성, 진실성, 그리고 권위에 대한 공격입니다. 사우스 캐롤라이나 주의 그린빌에 있는 세컨드 장로교회의 원로 목사이신 리처드 필립스 목사님은 이것을 다음과 같이 잘 요약하셨습니다.

“만약 신학이 근거해 있는 역사적 사건들이 거짓이라면, 성경의 신학이 참일 수 있습니까? 유신 진화론 이면의 해석학은, 한번 우리의 정문으로 들어오기만하면, 전체 기독교 믿음의 요새가 무너지도록 하는, 트로이의 목마입니다.”

성경과 과학은 아담과 이브가 문자적, 역사적 인물이었다는 것을 분명히 합니다. 이 사실은 창세기, 복음, 그리고 모든 성경의 진실성과 권위에 있어서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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