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Do We Know Bible is True(I): Ch 27

Categories: 이충현의 번역글

올바르게 증거를 보는 방법

1986년, 많은 가장 앞선 창조과학자들은, 텍사스의 팔룩시 강에서 함께 발견된 인간과 공룡의 발자국들에 있어서 많은 문제점이 있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들은, 이들 발자국의 올바른 해석을 하기 위한 추가적 연구를 기다리는 동안, 더이상 이 증거들을 인간과 공룡이 함께 살았다는 사실(성경적 창조 기사에 기반한)을 지지하는 증거로써 안전하게 사용할 수 없다고 결정했습니다.

올바른 해석이 무엇이든 간에, 저는 이와 비슷한, 교회에 만연된 현상에 관하여 논하기 원합니다. 저는 그것이 많은 기독교인들이 몇백만년이라는 시간을 믿고, 창조의 날들이 일반적인 날이라는 것을 받아들이지 않는 이유들 중 하나라고 믿습니다. 그것은 또한 왜 많은 창조론자들이 진화론자들과 설득력 있는 방법으로 논쟁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1993년 유명한, 젊은 우주를 지지하는 “달의 먼지” 주장에 관한 한편의 논문이 창조론자 학술지에 실렸습니다. 이 논문 저자의 생각은, 우주인들이 달에 착륙했을 때, 달 표면의 먼지의 양은, 당시에 제시되었던 지구와 달 시스템으로 쏟아지는 우주 먼지의 양을 고려했을 때, 단지 몇천년 동안 축적된 정도밖에 없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논문의 저자는, 새로운 측정 방법은 우주 먼지의 유입이, 진화론자들이 과거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적은양이라는 것을 보여 주기 때문에, 이러한 주장이 더이상 사용되어서는 안된다고 결론내렸습니다.

나중에, 1977년 일본의 고기잡이 배의 그물에 걸린 사경룡의 사체로 보이는 것에대한 논문이 나왔습니다. 이 논문들은 이 사체가 사경룡이 아닌, 돌묵상어의 사체라는 것과 더 일관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에 관하여 보고하였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논문에서 “사경룡”해석에 호의적인 글을 썼던 것과 반대되는 것이었습니다.

이 “사경룡” 논문 이후, 어떤 사람이 창조과학 세미나에서 제게 다가왔고, 명백히 화가나서, 말했습니다. “먼저 당신은 팔룩시 발자국을 빼앗아 갔고, 다음에는 달의 먼지, 그리고 이제 1977년의 사경룡 논쟁을 망쳤습니다. 당신이 계속 그렇게 한다면, 우리에게는 진화론자들을 반박할 그 어떤 중요한 증거들도 남아 있지 않을 것입니다.”

2001년 11월, Answers in Genesis 에서는 온라인상에, 창조론들이 사용하지 말아야할 논쟁에 대하여 발표했습니다. 여기에는 진화를 반대하는 데 폭넓게 사용된 많은 논쟁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논문은 기독교인들에게 왜 우리가 이러한 논쟁들이 사실적으로 부정확하거나, 모호하거나, 안전하지 않거나, 오히려 역효과를 낳는지에 관하여 알리기 위함이었습니다. 다시금, 어떤 사람들은 화가 나서, 우리에게 전화나 이메일 같은 것으로 그들의 실망을 표현해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진화론자들은 아주 많은 증거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일 Answers in Genesis 당신들이 우리가 가지고 있었던 가장 좋은 증거들을 계속 파괴한다면, 창조론자들에게는 아무 것도 남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들은 진화론자들이 승리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오류가 있다고 믿어지는 것들의 진실에 관하여 사람들에게 알려서는 안된다고 하는, 이상한 암시와는 별개로, 저는 많은 사람들이 “증거”의 성격을 정말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진화를 반대하고, 오래된 지구를 부정하기 위해서, 누군가 완전히 다르거나, 고유한 “증거”를 가지고 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것이 왜 많은 기독교인들이, 이것들이 진화를 반박할 수 있을 것이라는 소망 하에, 제가 “얇은 증거(flaky evidence)” 라고 부르는 것들에 끌리는가에 대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이런 것들입니다.

  • 아라랏 지역의 배와 같은 구조가 노아의 방주의 증거로서 제시됨
  • “인간의 손자국” (아무런 믿을만한 연구 및 문헌 없이)이 “공룡시대”의 바위에서 발견됨
  • “인간의 손 화석”이 몇백만년 전이라는 연대가 부여된 바위에서 발견됨; 그리고 많은 다른 모호하고, 입증되지 않은 주장들

대부분의 세심한 창조론자들은 원칙적으로 조심스럽게 연구되거나 기록되지 않은 것들은 사용되어서 안된다는 것에 동의할 것입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많은 사람들은 위에 이야기된 이런 종류의 증거들을, 많은 질문이나 의심없이, 재빨리 받아들입니다. 왜 이렇게 놀랍고, 흥분되는 특효약을 찾으려는 조급함들이 있을까요?

저는 그것이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증거”들이 압도적으로 오래된 지구를 지지한다고 믿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그것은 그들로하여금 성경이 역사에 관하여 매우 쉽게 설명하는 것을 거부하도록 만들었고, 이 역사에 기초한 복음에 대하여 엄청난 손상을 끼쳤습니다.

그러나, 창세기를 열정적으로 지지하는 사람들조차, 마치 우리 쪽의 증거에 반대되는, 그들의 사실과 증거들은 매우 많은 것처럼 여깁니다. 이것이, 제가 믿기에는, 그들이 왜 평소와는 달리,  주의를 덜 기울이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들의” 증거를 반박할 수 있는 “우리의” 사실과 증거들을 갖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즉, 위에 언급된 두 그룹 모두는 같은 기본적 문제점을 안고 있는 것입니다. 그들은 이것이 그들의 증거 대 우리의 증거에 관한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모든 증거들은 실재로 해석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모든 과학자들은 실재로 같은 관찰을 하고 있으며, 원칙적으로, 같은 자료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다양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진화론자들 혹은 오랜 연대를 믿는 기독교인들과 자주 논쟁해 왔습니다. 전형적인 인터뷰는 이렇습니다.

“오늘 우리는 창조의 증거를 가지고 있다고 믿는 창조론자와 진화를 지지하는 증거를 가지고 있다고 믿는 진화론자를 모셨습니다.”

그러면 저는 인터뷰하는 사람을 멈추고 이야기합니다. “저는 여기서 뭔가를 바로잡고 싶습니다. 저는 사실 진화론자가 가지고 있는 같은 증거를 가지고 있습니다 – 논쟁은 증거 혹은 사실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다 똑같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같은 지구, 같은 우주에서 살고 있고, 같은 동, 식물, 그리고 같은 화석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찰하고 있는 사실은 다 똑같습니다.”

그러면, 진화론자는 말합니다. “그러나 당신은 성경에 관하여 이야기하고 있고, 그것은 종교입니다. 진화론자로서, 저는 진짜 과학을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그러면, 저는 대답합니다. “사실, 창조론자로서, 저는 당신의 과학에 아무런 문제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것은 제가 이해하고 신뢰하는 같은 과학입니다. 논쟁은 과학에 관한 것이 아닌 사실에 관한 것입니다 – 그리고 이것은 역사에 관한 당신의 믿음에 달려 있습니다. 진정한 차이는 당신과 제가 다른 “역사”를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것을 현재 존재하는 과학과 사실을 해석하는데 사용합니다.

그리고 저는 예를 제시합니다. “유전학과 자연선택이라는 과학을 고려해 봅시다. 진화론자들은 자연선택을 믿습니다 – 그것은 우리가 현재 진행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는 진짜 과학입니다. 창조론자들 역시 자연선택을 믿습니다. 진화론자들은 유전학을 받아들입니다 – 그것은 창조론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차이점이 있습니다: 진화론자들은 오랜 시간에 걸쳐 하나의 종류의 동물이 완전히 다른 종류의 동물로 변했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창조론자들은, 성경의 기원에 관한 기록에 근거해, 하나님이 각각 다른 종류의 동식물들을 창조하셨고, 종류에 따라 생육하고 번성하게 하셨다고 믿습니다 – 따라서 한 종류의 생명체는 완전히 다른 종류의 생명체로 변하지 않을 것임을 믿습니다.

이 믿음은 현재에 확인가능합니다. 과학적 관찰은, 그 어떤 우리가 관찰하는 유전적 변화도 새로운 정보를 창조하지 않는다는 창조론적 해석을 뒷받침합니다. 모든 변화는 최초에 창조된 종류 안에 존재하던 정보 내에서 일어납니다; 그 정보들은 분류되고, 섞이거나, 혹은 분해되고, 저하되기도 합니다.  성경에 근거한 역사에 관한 창조론적 이야기는 현재 존재하는 증거를 해석할 수 있게 해 주는 올바른 근거를 제시합니다 – 그리고 진짜 과학은 이 해석을 확증합니다.”

저의 논점은, 만약 기독교인들이 모든 증거는 사실 어떤 선입관에 근거해 해석되는 것이라는 것을 정말로 이해한다면, 우리는 진화론자들이 소위 말하는 “증거”들에 의해서 조금도 움추려들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대신 진화론자들의 증거에 대한 해석을 살펴 보고, 어떻게 같은 증거가 성경적 틀 안에서 해석될 수 있는지, 그리고 실험 가능하고 반복 가능한 과학에 의하여 확증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저는, 만약 더 많은 창조론자들이 이런 일을 할 때, 그들은 놀라운 발견처럼 보이지만, 실재로는 그들이 필사적으로 필요하다고 여기는 특효약, 혹은K.O. 펀치가 될만한 진화론을 반박할 수 있는 ‘증거”를 찾기에 급급하기 때문에 창조론자들 자신에 의해 잘못 해석된, “얇은”증거로 달려드는 일을 자제하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연대측정 방법에 관하여도 같은 논의를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연대측정방법은, 원칙상, 같은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 그들이 젊은 세상 혹은 늙은 세상을 지지하는 데 사용된다 하더라도 말입니다. 과거에 (주어진 가용 정보에 근거해서) 훌륭한 것으로 여겨졌던, 유명한 달의 먼지 논쟁조차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법과 같은 동일과정적 가정을 필요로 합니다. 달로 유입되는 먼지의 양을 측정하는 데 있어서 오류가 있었다는 것이 지적되기 이전에도, 진화론자들은 논리적인 반박을 할 수 있었습니다 – 당신은 어떻게 먼지가 항상 같은 속도로 유입되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까?

물론, 진화론자들은, 오래된 연대를 주장하기 위해서는, 그들 자신의 동일과정적 가정을  언제나 정당화 해 왔습니다. 창조론자들은 같은 근거로 방사성 동위원소 연대측정법의 가정에 대한 도전을 할 수 있습니다. 연대측정법 이면의 가정 및 선입관을 이해한다면, 우리는 얻어진 “연대”는 증명된 사실이 아닌 해석임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결론은, 누가 더 훌륭한 “그들 편을 드는 사실”을 가지고 있느냐 아니냐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100% 순수한 사실이라는 것은 없다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 모든 사실은 해석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진화론자들이 진화를 확증하는 것처럼 보이는 증거들을 제시할 때, 그들이 이러한 사실들을 해석하기 위하여 사용한 가정들이 무엇인지를 결정하도록 시도해 보십시오. 그리고 나서, 성경으로부터 얻어진 큰 그림으로 시작해서, 이러한 성경적 관점을 통하여 같은 사실을 관찰한 후 다르게 해석해 보십시오. 그리고 나서, 진화론자들도 사용하는, 현상 과학을 이용해서, 과학이 올바로 이해되었을 때, 성경에 근거한 해석을 확증하는지 아닌지 보십시오. 당신은 계속해서 성경이 진짜 과학에 의해서 사실임이 확인된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욥처럼 (욥기 42:2-6), 우리는 하나님과 비교하면, 거의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모든 것에 대한 답변을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아주 많은 답변들이 이미 밝히 드러났고, 기독교인들은 창세기를 신뢰할 수 있게 변호할 수 있으며, 그것이야말로 실재하는 것의 모든 측면을 해석하고 생각하는데 있어서 올바른 기초가 된다는 것을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들의 사실”을 “우리의 사실”로써 반박하기를 시도함으로써, 창조를 증명하기 위해 필요한 놀라운 증거를 맹목적으로 받아들이지 말도록 합시다. (예수님 자신도 죽음에서 부활하심으로써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를 가장 놀라운 방법으로 보여 주셨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은 그래도 믿지 않았습니다 – 누가복음 16:27-31). 반면에, 소위 진화를 입증한다고 하는 “증거”들에 기죽는 대신, 증거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올바른 방법을 이해하도록 합시다. 우리는 그들이 잘못된 해석의 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이기 위하여, 진화론자들이 사용하는 똑같은 증거들을 다룰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진짜 세상의 사실들은 성경을 확증합니다.

Author: administrad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