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연재에서는 19세기와 20세기 전반, 1950년 이전의 동성애에 대한 의과학적 관점에 집중하여 1948년 이전 연구활동에 대해 독일의 정신과 의사이며 작가인 크라프트 어빙 박사와 존스 홉킨스 대학병원에서 실시한 세계 최초의 성전환 수술에 깊이 관여한 존 머니 박사의 연구 활동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당시 어빙 박사는 동성애를 비정상적인 성적 행동의 하나로써 법의학적인 판단기준, 즉 성범죄자의 정신 상태를 고려하여 판단할 것을 제시하였으며 동성애적 성행위가 출산을 이룰 수 없기 때문에 동성애자를 어느 정도의 성도착증으로 고통받는 사람으로 간주하였다. 또한 존 머니 박사는 존스홉킨스 대학의 성전환 수술을 통하여 당대 최고의 권위자로 인정받으며 성별(gender)과 관련된 많은 정의를 소개하였다. 특히 ‘성별(gender)은 습득되는 것이지 타고 나는 것은 아니다’라는 관점에 대해 많은 존경을 받았다. 하지만 최초로 성전환 수술을 받았던 데이비드라이머는 수년간의 우울증과 재정적 불안정, 결혼의 문제들로 고통을 겪다가 권총 자살로 38세로 생을 마감하였으며, 그의 쌍둥이 형제 브라이언은 항우울증 약물 과다 복용으로 인하여 라이머 보다 어린 36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하였다. 이러한 성전환 수술의 근본적인 결함으로 인하여 많은 부정적인 부분들이 세상에 공개되면서 머니 박사의 연구는 많은 비평을 받게 되었다.

이번 연재에서는 이러한 시기를 지나 동성애 연구의 르네상스시대라 불릴 만큼 수많은 연구 결과들이 발표된 1950년경부터 1990년까지의 연구들에 대해 알프레드 킨제이(Alfred C. Kinsey, Sc.D. 1894-1956) 박사와 프란츠 칼만(Franz Josef Kallmann, M.D., 1897-1965) 박사 그리고 어빙 비버(Irving Bieber, M.D., 1909-1991) 박사의 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894년 킨제이 박사는 매우 엄격한 감리교인 가정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의 대부분을 교회 활동, YMCA, 그리고 보이 스카우트등 많은 기독교적 활동을 하며 시간을 보냈다. 킨제이 박사의 대학 전공은 그의 아버지의 강력한 주장에 의하여 뉴저지 호보컨에 위치한 스티븐스 공과대학(Stevens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영어와 공학으로 시작하였다. 하지만 전공에 별로 흥미를 느끼지 못한 킨제이 박사는 아버지의 반대를 무릅쓰고 SIT에서 2년을 마친 후 본인의 흥미를 쫓아 생물학을 전공한다. 그는 메인 주(state) 브런즈윅(Brunswick)에 있는 보든 대학(Bowdoin College)으로 편입하여 곤충학을 전공하게 되고 생물학에 대한 열정으로 생물학과 심리학 복수전공 우등생으로대학교를 마치게 된다.

이어서 그는 당시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생물학 연구기관 중 하나인 하버드 대학교 벗시 연구소(Bussey Institute)에서 곤충학을 계속 전공하여 1919년에 박사학위를 취득하게 된다. 이후 킨제이 박사는 말벌에 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여 많은 연구 업적을 발표하였으며, 특히 그의 저서 “생물학의 소개1”는 당시 고등학교 교과서로 널리 사용되었다. 곤충학자로써 말벌의 생태를 연구하던 킨제이 박사는 1933년 그의 동료 로버트크록(Robert Kroc)과 함께 성과학에 대해 깊이 있게 토론하던 중 말벌들의 다양한 형태의 교미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하였으며 이 연구를 통하여 최초로 성적 지향의 정도(scale measuring sexual orientation)에 대해 발표하였다. 이것이 지금은 성적 지향 정도에 따라 0(극단적 이성애)부터 6(극단적 동성애)까지의 킨제이 지수로 잘 알려져 있다.

이러한 연구를 기반으로 킨제이 박사는 록펠러 재단으로부터 지원을 받아 인간의 성적 행동 양식에 대해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으며 그 성과를 1948년과 1953년에 각각 “인간 남성의 성적 행동2” 과 “인간 여성의 성적 행동3”으로 발표하였으며,이 두개의 연구 결과를 통칭하여 나중에 “킨제이 보고서”라 칭하게 되었다. 이 “킨제이 보고서”를 통하여 킨제이 박사는 성과학 분야의 절대적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으며 이 보고서는 1960년대와 1970년대의 성적혁명 (sexual revolution)운동의 기폭제가 된다.

하지만 킨제이 박사의 연구, 즉 “킨제이 보고서”가 절대적으로 학계에 받아들여진 것은 아니다. 그는 이 연구를 위하여 어떤 이론이나 면담을 통해 진행하는 과정을 넘어 그와 함께 일하고 있는 직원들과 공동 연구자들에게 실제적인 성행위에 참여할 것을 권장하였으며 실제로 그의 집 다락방에서 동료들과 함께 실제 성행위를 하는 장면을 영상으로 만들기도 하였다.

킨제이 박사는 실제적으로 성행위에 참여한 사람들의 반응이 그의 연구를 이해하고 인터뷰를 진행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였다. 킨제이 박사의 이러한 편협한 연구 결과에 대해 전기 작가 조나단 하디(Jonathan Gathorne-Hardy), 작가 제임스 존스4(James H. Jones), 그리고 영국의 정신과 의사인 데오도르 다림플(Theodore Dalrymple)등은 이 연구가 킨제이 박사 자신의 성적 필요를 채우기 위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있다고 하였다.

또한 킨제이 보고서에 인용된 몇몇 연구 자료들은 과학계와 정신의학계에 반론을 일으켰는데 그 이유는 킨제이 박사가 인터뷰를 실시한 표본 집단이 일반 대중을 대표할 수 있는 다중성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시카고대학교 사회학 교수인 에드워드 라우만(Edward Laumann) 박사는 킨제이 박사의 연구는 생물학적인 성행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심리학적 관점이나 의학적 관점과 분석은 전혀 고려되어 있지 않다고 비판하였다5.

킨제이 박사는 전 세계를 다니며 다양한 성 기구, 포르노 영상등을 수집하여 미국으로 가지고 오다가 1956년 미국 관세청에 의해 압류되었으며 이 사건이 심의되기 전에사망하였다. 킨제이 박사는 사춘기 이전 아동들의 성적 오르가슴에 대한 그의 첫번째 책Sexual Behavior in the Human Male의 데이터를생후 2개월부터 15세까지 300명 이상되는 아이들의 성적 오르가슴 관찰에 대한 자료를 이용하여 썼다. 하지만이 정보들은 어른의 어린시절 기억 혹은 부모나 교사들의 관찰을 통하여 수집하였다고 하였다.즉, 전달하는 사람의 의견이 개입될 수 있는 간접적인 정보인 것이다. 또 킨제이 박사는 아이들과 성관계를 가진 경험이 있는 아홉명의 어른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성관계 중 아이들의 반응에 대해 기술하였다. 이 내용이 출간될 당시에는 별로 관심을 일으키지는 못하였지만 약 40년이 지난 후 킨제이 박사가 이러한 정보를 얻게 된 부분에 대해 많은 의구심이 생기기 시작하였다. 결국 이 자료는 킨제이 박사가 한 명의 소아성애자로부터 얻은 결과를 마치 여러 명의 집단으로부터 얻은 것처럼 과장되었다는 것이 밝혀졌으며 인디애나 대학교의(Indiana University) 킨제이 연구소에서는 이 자료가 1917년부터 한 사람의 일탈적인 행동에 의한 것이며 킨제이 보고서보다 앞선 자료 일 것이라 생각된다고 발표하였다.

제임스 존스는 그의 책에서 킨제이 박사 개인의 성적인 일련의 행동들이 그의 연구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며 이로 인하여 킨제이 박사의 연구는 많은 숫자의 죄수들과 창녀들, 미혼의 연구 대상자들을 기혼자로 표기, 그리고 형평성에 맞지 않는 숫자의 남성 동성애자들을 포함시킨 것 등이 그의 연구를 왜곡되게 하였다고 기술하였다. 이후 미국의 역사학자이며 성 과학자인 번 블러프(Vern Bullough) 박사는 킨제이 박사의 연구에서 죄수들과 특정 집단의 게이들을 제외하고 재해석하였으며 이 경우 그 결과는킨제이 박사의 처음 결과와 그리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킨제이 박사가 동성애에 대해 과도하게 대변하는 것은 동성애에 대해 사회적으로 지나치게 “죄악”으로 간주되는 것에대한 좀 더 나은 이해가 있어야 하지 않는가 하는 의도에서 그렇게 되지 않았나 생각된다고 블러프 박사는 회고하고 있다.

젊은 시절 킨제이 박사는 자신이 양성애자이었으며 동성애적인 감정을 가지는 것에 대해 스스로 정죄하며 많이 괴로워했던 사람이었다. 킨제이 박사는 1921년 클라라브래켄 맥밀렌(Clara Bracken McMillen)과 결혼하였는데 이들 부부는 서로가 다른 사람들과 성관계를 가질 수 있다는 것에 합의 하였으며 킨제이 박사는 자신의 제자였던 클라이드마틴(Clyde Martin)을 포함한 다른 남성들과 동성 성관계를 가졌다. 결국 킨제이 박사의 이러한 성적 생활과 그의 연구보고서는 현재의 LGBT(Lesbian, Gay, Bisexual, Transgender) 운동의 시발점이 되었으며 1987년 미국의 워싱턴에서 있었던 LGBT Civil Rights 운동을 기념하기 위해 2012년 시작된 일리노이주 시카고의 “Lacy Walk” 프로젝트에 제인 애덤스(Jane Addams)외 17명과 함께 첫번째 선정자로 킨제이 박사의 동판이 전시되게 된다6.

프란츠 칼만 박사는 독일 태생의 미국 정신과 의사로서 유전에 기인한 정신질환 연구의 선구자 중 한 사람이다. 또한 정신질환 발병에 대한 연구에서 유전형질과 환경의 상관관계 평가에 있어 “쌍둥이 연구”방법을 개발하였다. 1952년, 칼만 박사는 동성애에 유전적인 요인이 있다고 주장하는 논문 “명백한 남성 동성애에 대한 쌍둥이와 그의 친인척에 대한 연구7”를 발표하였다. 그는 이 논문에서 남성과 여성의 성숙 성향이 유전적 요인에 의해 통제될 수 있으며 이러한 성향은 어느정도 이성간의 성적 성향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지만 이 또한 동성애의 성향에 대해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다는 가설을 이론화 하였다. 칼만 박사가 쌍둥이 연구를 통하여 동성애의 유전적 요인의 가능성에 대해 제시하기는 하였으나 그는 신경정신의학의 선구자로서 조현병의 유전학적 연구분야에서 많은 업적을 남겼으며 이 공로로 인하여 그의 사후에까지 Stanley R. Dean Research Award를부인이 대신하여 수여하게 된다.

어빙 비버 박사는 미국의 저명한 정신분석 전문의학자로서 그가 1962년에 발간한 “동성애: 남성 동성애의 정신분석학적 연구8”의 저자로 이 책을 통하여 동성애가 질병에 속한다는 입장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의견을 분명히 하였다. 사실 비버 박사의 저서는 1948년 발표된 킨제이 박사의 첫번째 보고서 “인간 남성의 성적 행동”에 대한 대립적인 입장에서 쓰였으며, 이 저서는 1973년 미국의 정신의학협회에서 발간하는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 3판에서(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III) ‘동성애’가 삭제 될 때까지 가장 많이 인용되는 저서 중의 하나였다. 또한 비버 박사는 한 인터뷰에서 “동성애자는 소아마비로 인해 희생한 다리처럼 이성애 기능이 절름발이인 사람입니다”라고 그의 의견을 피력하였다. 한편 1981년 성적 지향성의(sexual orientation)발달에 대한 알렌 벨(Alan P. Bell), 마틴 웨인버그(Martin S. Weinberg), 수 카이퍼 햄머스미스(Sue Kiefer Hammersmith)의 공동 저서 “성적 취향: 남성과 여성에서의 발달9”이 발간되었을 때 비버 박사는 그 발견이 정신과 상담에서 얻은 경험과 “완전히 이질적”이라고 혹평하였습니다. 하지만 비버 박사의 저서 또한 정상적인 이성애자군과는 대조적으로 이미 분석 치료를 받고 있는 동성애자군을 조사한 것으로 비난을 받았다.

이상으로 1990년까지의 대표적인 의과학자 세 사람의연구 활동을 살펴보았으며 세 사람 모두 그들의 연구 업적에 대한 비평 또한 피할 수 없었음을 보게 된다. 다음의 연재에서는 동성애에 대한 연구의 봇물이 터지면서 동성애와 관련된 유전자 연구 그리고 동성애의 선천성과 후천성에 대한 서로의 견해에 대해 두 번에 걸쳐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1.    An Introduction to Biology, Kinsey, Alfred C., Sc.D., 1926. (Harvard University) J.B. Lippincott Co., Philadelphia, London & Chicago.

2.    Sexual Behavior in the Human Male, ISBN 978-0-253-33412-1.

3.    Kinsey, A.; Pomeroy, W.; Martin,C., &Gebhard, P. Sexual Behavior in the Human Female, Philadelphia: Saunders (1953), ISBN 978-0-253-334411-4.

4.    Jones, James H. (1997). Alfred C. Kinsey: A Public/Private Life (1. ed.). New York: Norton. ISBN 0-393-04086-0.

5.    Boothe Cosgrove-Mather (January 27, 2003). “50 Years After,The Kinsey Report”. Associated Press, CBS News. Retrieved April 4, 2014.

6.    2012 INDUCTEES. Legacyprojectchicago.org (June 2, 2013). Retrieved on 2015-06-30.

7.    Kallmann, Franz J. “Twin and Sibship Study of Overt Male Homosexuality.” The American Journal of Human Genetics 4 (1952): 136-146. http://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1716443/ (Accessed May 03, 2016).

8.    Bieber, Irving; Dain, Harvey J.; Dince, Paul R.; Drellich, Marvin G.; Grand, Henry G.; Gundlach, Ralph W.; Kremer, Malvina W.; Rifkin, Alfred H.; Wilbur, Cornelia B.; Bieber, Toby B. (1962). Homosexuality: A Psychoanalytic Study of Male Homosexuals. New York: Basic Books

9. Bell, Alan P.; Weinberg, Martin S.; Hammersmith, Sue Kiefer (1981). Sexual Preference: Its Development in Men and Women. 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ISBN 0-253-16673-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