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swers Book for Teens: Q12

Categories: 이충현의 번역글

질문 #12: 학교에서 하나님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이 불법이라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먼저…그것은 불법이 아닙니다. 그렇게 이야기하는 사람은 100 퍼센트 틀렸습니다!

미국에서, 헌법 제1 수정조항에 따르면, 의회는 종교의 확립에 관한 어떤 법도 만들 없다 (Congress shall make no law respecting an establishment of religion)” 고 이야기하며, “혹은 자유로운 종교활동을 금지할 수 없다 (or prohibiting the free exercise thereof)” 고 말합니다 (물론 그 종교활동이 살인과 같이, 다른 법률에 위배되지 않을 때) – 우리가 보는 예배의 자유는 이에 부합됩니다.

이는 공립학교에도 적용됩니다. 1990년, 미국 대법원은 만약 공립학교에서 종교적 발언이나 활동은 금지한다면, 그것은 종교에 대한 적대성을 보이는 것이며, 따라서 헌법에 위배된다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Board of Education of the Westside Community Schools vs. Mergens, 496 US 226). 법원에 의한 많은 최근의 판결과 의회에 의해 확립된 법들은 공립학교 학생들에게 종교의 자유를 부여해 왔습니다.

학생들의 권리

여러분이 학교에서 하는 특정 활동이 잘못된 것인지 아닌지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몇가지 예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 학생들은 종교적 메세지나, 성경 구절, 혹은 기독교 구호가 적힌 티셔츠를 입거나 연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학생들이 주다스 프리스트 티셔츠를 입을 수 있다면,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 티셔츠를 입을 수 있습니다).
  • 기독교 학생들은 또한 일반 학생들이 비 종교적인 글들을 나눠줄 수 있는 것처럼, 복음 전도지를 수업시간에 친구들에게 나눠줄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학생이 생일 파티에 관한 초대장을 나눠줄 수 있다면, 또한 창조에 관한 전도지를 나눠줄 수도 있는 것입니다).
  •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과 대화하도록 허용된 시간에는 언제든지 종교적인 주제에 관하여 토론하거나 기도할 수 있습니다 – 수업 시간 전, 후, 점심시간, 쉬는 시간 등 – 그 토론 주제가 특정 인물이나 집단을 괴롭히는 것에 관한 것이 아니라면 가능합니다. 학생들이 학과목에 관련되지 않은 주제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이 허용된 어느 때라도, 그들은 전도를 하거나 다른 학생들과 기도하는 것들을 포함한 종교적인 문제들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습니다 (만약 미식축구에 관하여 이야기하는 것이 괜찮다면, 그리스도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 기도는 첫번째 수정조항 하에서 보호받고 있습니다. 어떤 학생이라도 식사 시간 전에 기도할 수 있으며, 시험보기 전에 조용히 기도할 수 있습니다…학교에 시험이 존재하는 한, 기도도 있을 것입니다!
  • 그리스도인들은 교과서 외의 다른 책들을 읽어도 되는 시간에는 성경을 읽을 수 있습니다 – 예를 들면, 점심시간이나 자율학습 시간입니다 (만약 학생들이 뱀파이어에 관한 소설을 읽을 수 있다면, 그들은 성경을 읽을 수도 있습니다).
  • 학생들은 어떤 작문 과제나 발표 시간에 그들의 종교적인 믿음을 표현해도 됩니다. 만약 다른 학생들의 관점이 허용된다면, 선생님은 그리스도인도 그들의 관점을 나누도록 허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누군가 동물 애호단체에 관한 관점을 이야기하는 것이 괜찮다면, 예수님이나 창조에 관한 관점을 고백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 공립 고등학교들은 성경 모임이 선생님이 아닌 학생리더들이 이끈다면, 다른 학교 클럽과 동일한 특권을 주어야만 합니다. 성경 모임은 기도와 성경 읽기 그리고 찬양부르는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만약 독서 모임을 갖는 것이 괜찮다면, 성경 모임을 갖는 것도 괜찮습니다).
  • 기독교 학생들은 어떤 레슨이나 활동이 “그들의 자유로운 종교활동에 부담을 주며, 학교 측에서 학생의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하는 결정적인 이유를 증명하지 못할 때, 학교측은 법적으로 그 학생을 그 레슨이나 활동에서 면제되도록 해야할 의무가 있습니다” (선생님이 여러분으로 하여금 여러분의 양심에 거리끼는 일을 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지침은 근본적인 원칙은 그 학생이 교실이나 학교의 질서를 교란시키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볼 수 있듯이, 공립학교에서 하나님이나 성경에 관하여 이야기하는 것이 불법은 아닙니다. 여러분이 공립학교 학생으로서 여러분의 권리를 더 잘 알게 된다면, 여러분은 비 기독교인들에게 전도하는 일이나, 다른 기독교인들과 교제하는 데 있어서 이러한 권리들을 더 잘 행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선생님들은 어떤가요?

공립학교 선생님들은 정부를 대표하므로, 학생들과 동일한 권리를 갖지 못합니다. 그들은 특정 종교에 대한 충성을 맹세하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많은 선생님들은 세속적 인본주의라는 종교를 공개적으로 가르칩니다 (진화론, 몇백만년의 연대, 빅뱅, 무신론 등). 아마도 언젠가는 그러한 종교들도 교실에서 제거될 수 있겠지만, 현재 정부에서는 인본주의라는 종교가 선생님들과 교과서에 의해 선전되는 것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어떤 주들은 선생님들이 세속적 인본주의라는 종교에 의구심을 품는 것을 아직 허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선생님들은 그리스도인들이며, 우리는 그들을 격려하기 원합니다. 우리 모두는 그들을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어떤 선생님들은 세속적 인본주의라는 종교의 문제점, 혹은 어떻게 현상 과학이 성경에 대한 좋은 확증인가(진화와, 오래된 연대, 생명의 기원, 빅뱅의 문제점들…)에 대해 토론하기 위한 방과 후 선택과목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학교 시간에 이러한 것들을 하는 것이 보통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결론

학생들과 선생님들은 공립 학교에서 다른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공립학교 학생으로서 여러분은 많은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여러분의 선생님들은 제한되어 있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대학교에서는 그 반대일 가능성이 많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교수들은 “학문적 자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별히 그들이 정교수가 되면, 파면될 수 없고, 그들은 그 어떤 종교를 장려하거나 공격할 수 있습니다. 불행히도, 많은 사람들은 공개적으로 기독교를 공격합니다. 그러나 대학교의 학생들은, 기도하거나 전도할 자유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심해야 합니다. 많은 교수들은 여러분이 그리스도인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여러분에게 F 학점을 주거나 졸업을 힘들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만약 여러분이 세속적 대학교에 간다면 고려해야 할 것들입니다. 여러분은 성경적 권위를 믿는 대학교를 선택하고 싶을지 모릅니다. 그렇다면, www.answersingenesis.org/colleges/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uthor: administrad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