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적 질문의 오류

Categories: 이충현의 번역글

복합적 질문의 오류

 선결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비속어와 비슷한 것이 복합적 질문의 오류이다. 이것은 의문문 형태의 선결문제 해결의 오류이다 – 논쟁자는 여러 질문으로 가득찬 질문을 함으로써 설득을 하려고 하는 것이다. 고전적인 예는 이러하다: “당신은 아내를 때리기를 멈춘 적이 있는가?” 예 혹은 아니오 라는 대답 모두 답변하는 사람이 과거에 아내를 때렸다는 것을 암시하는 듯 하지만, 실재로는 때리지 않았을 수도 있는 것이다. 이 질문은 “복합적”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두 개의 질문으로 나뉠 수 있기 때문이다:

  1. 당신은 아내를 때렸는가?
  2. 그렇다면, 이제는 아내를 때리기를 멈췄는가?

복합적 질문에 해당하는 일반적인 진화론자들의 질문의 예가 있다:

“창조론자들은 왜 과학을 반대하는가?”

이 질문으로 가득찬 질문은 창조론자들이 과학을 반대한다고 가정하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이 질문은 다음과 같이 나누어져야 한다:

  1. 창조론자들은 과학을 반대하는가?
  2. 그렇다면, 왜 그러한가?

첫번째 질문에 대한 답변이 아니오이기 때문에, 두번째 질문은 필요치 않다.

“왜 진화가 생물학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그토록 중요한가?”라는 질문은 오류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먼저 “진화가 생물학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가?”라는 질문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진화론적 논문에 자주 등장하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주의하라. “어떻게 공룡들이 수백년간 생존할 수 있었는가?” 이것은 다음과 같이 나누어져야 하기 때문에 복합적 질문의 오류이다:

  1. 공룡이 실재로 수백년간 생존했는가?
  2. 그렇다면 어떻게 그러했는가?

다음은 모두 논리 대신 편향적 언어를 사용한 오류적인 질문들이다.

  • “파충류가 새로 진화하게 된 메커니즘은 무엇인가?”
  • “만약 지구가 당신 창조론자들이 말하는 대로 정말로 6000년밖에 되지 않았다면, 왜 우리는 40억년 이상된 암석들을 발견하는가?”
  • “만약 창조가 사실이라면, 왜 모든 과학적 증거들은 진화를 가리키는가?”

언젠가 내가 창조에 관한 강의를 한 뒤, 한 무신론자가 다가와 다음과 같이 질문했다. “당신은 …라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그가 문장을 끝내기 전에, 나는 그가 복합적 질문의 오류를 범할 것이라는 강한 느낌이 들었다. 예상대로 그가 수사적으로 사실이라고 주장했던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었다. 그는 내가 강의했던 몇몇 부분을 오해했으며, 동시에 몇몇 논리적인 오류를 범했다. 사람들은 종종 논리적으로 증명되지 않은X에 대하여 다른 사람에게 설득하기 위하여, “당신은 X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라는 질문을 하곤 한다.

사람들이 논리적 오류라고 판단하는 것은 종종 그들의 세계관에 달려 있다. 다음의 질문을 고려해 보라:

“당신은 당신의 죄를 회개했는가?”

비-그리스도인은 이것을 복합적 질문의 오류라고 여기고 다음과 같이 나누려 할 것이다:

  1. 당신은 죄를 지은 적이 있는가?
  2. 그렇다면, 당신은 회개했는가?

그러나 기독교 세계관으로부터 보면, 이 질문은 복합적 질문이 아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음을 알기 때문이다 (로마서 3:23).

선결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비속어와 같이 복합적 질문은 논리적 토론이 있어야할 곳에서 편향된 언어를 사용한다. 진화론자들이 이러한 오류들을 범할 때, 우리는 그들이 사실은 논리적 주장을 하고 있지 않음을 친절하게 지적해 주어야만 한다. 그들은 수사법적으로 그들이 증명하려고 하는 것을 가정했을 뿐으며, 논란이 되는 선결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오류를 범한 것이다.

Author: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