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아홍수(17)-정결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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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25 February 2005

“너는 모든 정결한 짐승은 암수 일곱씩, 부정한 것은 암수 둘씩을 네게로 취하며 공중의 새도 암수 일곱씩을 취하여 그 씨를 온 지면에 유전케하라”(창 7:2-3)

성경 내에는 약 160종의 동물들이 언급되어있다. 그리고 성경 자체가 동물들을 분류 묘사한 곳들을 종종 발견할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분류의 기본단위는 “종류대로”라 할 수 있다. 여기서의 종류대로는 오늘날의 생물학의 분류 기본단위인 “종, species”와는 정확하게 일치하지는 않는, 경우에 따라서는 과(family)까지 확장될 수 있는 범위로 여겨진다. 성경에서는 식물과 동물에 대하여는 그 분류의 차원을 달리한다. 창조된 것도 식물은 셋째 날, 동물들은 그 이틀 후인 다섯째와 여섯째 날 창조되었다. 식물에 대하여는 풀, 채소, 열매 맺는 과목으로 구분하여 묘사되어있다. 반면에 동물은 좀더 다양한데, 큰 물고기, 물에서 움직이는 생물, 새 또는 날개 있는 모든 새들을 다섯째 날에, 그리고 여섯째 날에 창조된 것들은 육축, 땅에 기는 것, 짐승으로 묘사되어있다. 곤충, 양서류, 파충류 등은 여섯째 날 창조된 땅에 기는 것에 포함될 것이다(날아다니는 곤충과 몇몇 양서류는 다섯째 날에 포함될 수도도 있다).

위에 언급된 것들은 일반적인 겉모습과 거주지(생태)에 따른 분류이지만 성경에서 또 다른 분류를 발견하게 되는데 바로 “정결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이라는 구분이다. 그리고 첫 언급이 방주에 동물들을 탑승할 때 등장한 것이다. 이에 대하여는 레위기 11장과 신명기 14장에 더 구체적으로 언급되어있다. 정결한 짐승에 대하여는 두 가지 가능한 것을 지시하는데 이스라엘 백성이 먹을만한(레 11:47) 것과 정결한 피를(레 17:11) 위한 제사에 가능한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방주에 들어간 동물 중에 정결한 것은 일곱 쌍씩 탑승시키고 부정한 것은 두 쌍만 들여보낸 의도는 정결한 짐승들이 더 많이 번성해서 노아의 후손들의 식량을 위한 조치였으며, 더 나아가 홍수 이후에 제사를 드리는데 사용하기 위함이었을 것이다. 실제로 노아는 방주에서 나오자 마자 정결한 짐승과 정결한 새 중에서 취하여 번제로 단을 드렸다(창 8:20). 물론 아직 육식에 대한 언급이 없을 때이지만 하나님께서 홍수 후에 육식을 명하실 것 대한 힌트를 미리 보여주신 대목이 아닌가 싶다.

레위기 11장과 신명기 14장을 참고할 때, 육지에 모든 짐승 중에 정결한 먹을 만한 생물은 굽이 갈라져 새김질하는 것만 가능하며, 새 가운데는 육식과 부패한 고기를 먹는 새들은 대부분 부정한 동물로 취급되었다. 곤충은 메뚜기, 베짱이, 귀뚜라미, 팟종이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부정하고, 파충류에 해당하는 땅에 기는 것들의 대부분은 부정한 것으로 분류했다. 이들의 분류를 보면 육지에 서식하는 동물 가운데 정결한 동물이 부정한 것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아주 소수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에서 방주에 탐승한 동물들이 쌍쌍이 들어갔다 할지라도 대부분은 일곱 쌍이 아닌 두 쌍씩 들어갔음을 예측케 한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후에 부정한 동물에 대한 음식으로서의 금지는 깨어졌다(행 10:9-16; 딤전 4:3-5). 아울러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한 십자가 상에 피흘림의 영원한 속죄를 통하여 피조물로 드리는 피의 희생제사도 폐지되었다. 정결한 짐승과 부정한 동물에 대한 구분이 더 이상 무의미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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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rwish said her organization has captured both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data https://essaysheaven.com from the 2015-16 school year that is being reviewed by robert mcgrath, a research scientist at fairleigh dickinson university in new jersey
Author: lee